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유로움을 찾아가자
http://blog.yes24.com/luck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까꾸로
끄적끄적........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3,56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끄적끄적
간단리뷰
이벤트
나의 리뷰
성인책
아이책
학습교재
상품구매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9 / 10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책을 통해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할 수.. 
아이들이 학습하는 모습이 보기 뿌듯하.. 
책에서 추천하는 영화도 아이들에게 보.. 
책에 만화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학습 .. 
새로운 글
오늘 48 | 전체 37915
2009-01-31 개설

2019-10 의 전체보기
1일1독해 한국사 2 | 학습교재 2019-10-10 18:14
http://blog.yes24.com/document/1169015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메가스터디 초등 독해 1일 1독해 한국사 2권

큰곰자리 저
메가스터디북스 | 2019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JPG

 

초등한국사로 시작하기 좋은 1일 1독해 한국사는 시대별로 이야기를 읽고 이해하게 해주는 포맷을 갖고 있어요

독해문제집은 많이들 풀리는데요 문학 비문학으로 나뉜 문제들에서 한발 더 나아가서 한국사를 주제로 한 것은 저는 이 교재가 처음이었어요. 초등 3학년에게 한국사를 어떻게 접해줘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 그 고민을 딱 해결해주고 있는 교재랍니다.

3.JPG

 

지난번 1권을 풀고 나서 아이가~ 부여 익산을 여행 갔을 때 조금씩 아는 것들이 있는지 관심을 보이고 아는 척을 했어요.

ㅋㅋ 누나가 말한 후삼국이 무엇인지~ 백제의 장수나 고구려 신라에 대해서도 말이지요.

아이들이 알아야 할 기본적인 역사 이야기를 전해주고 그 글을 독해로 공부를 하면서 저절로 한국사까지 공부가 되는 거지요.

한국사 문제집을 생각해 본 적이 없는데요 그냥 단순한 문제집이 아닌 이야기가 섞여있는 거라 더욱더 재미있게 보고 있답니다.

1일 1독해로 하루 15분만 투자를 하면 딘답니다.

그렇게 투자한 시간으로 인해~ 한국사를 좀 아는 초등학생 3학년이 될 수 있어요.

1일 1독해 한국사는 하나의 글감이 2쪽으로 구성이 되어 있어요. 즉 왼쪽에는 지문 오른쪽에는 지문을 읽은 뒤 독해력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로 되어 있답니다.

1. 선사시대를 시작으로 삼국 조선 대한제국에 이어 현대까지 시

대별로 구성이 되어 있어 우리나라의 역사가 어떻게 흘렀는지 큰 틀을 알게 해줍니다

2. 역사 속 인물, 그리고 사건, 제도, 문화 등의 다양한 글감을 갖고 역사에 대한 호기심을 가질 수 있도록 지식을 제공하고 이해하게 도와주는 지문입니다

3. 시대와 지문에 관련된 연표를 제공하고 있어 몇 년도에 발생한 이야기인지 알아가며 시대의 흐름을 연표 즉 숫자로 이해하게 합니다

4. 매일 한 편씩 공부할 수 있도록 공부한 날짜를 적어 매일매일의 학습 습관을 기르도록 도와줍니다

5. 쓰기 중심이 문제를 많이 내어 내용을 확실히 히해했는지를 확인하는데요, 쓰기와 더불어 사건의 발생 순서를 묻는 문제가 많습니다.

6. 해당 지문 속에 등장하는 역사 용어 중 어렵다고 생각하거나, 아이들이 꼭 알아야 한다고 생각하는 용어를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이 되어있습니다.

1일 1독해 한국사 2권은 통일신라의 후반부와 후삼국 그리고 고려가 등장합니다.

통일신라는 1일차로 마지막~ 흔들리는 천년 왕국 신라로 마무리를 했어요. 1권에서 통일신라를 가장 많이 다루고 있습니다

그리고 후삼국으로 후백제와, 후고구려를 세운 견훤과 궁예에 대해 알아보고~

바로 고려로 넘어갑니다.

우비군의 누나는 고려는 많이 공부를 못해서 자기도 아직은 잘 모르겠다고 말해서 이 책을 같이 보게 하려고요.

우비양은 학교에서 역사를 배우고 있어 이미 조선까지 넘어갔다고 하던데요~~ 자기가 배운 내용을 확인하기에 딱 좋은 교재인듯하다고 하더라고요. 워낙 삼국시대까지는 다양한 루트를 통해서 많이 알아와서~~~ 대부분 안다고 이야기하던데 고려 부분은 풀어보고 싶다고 말해서 나중에 보여주기로 했답니다.

즉 초등 한국사를 대비하기 좋은 이 1일 1독해 한국사는요 초등 3학년부터 5~6학년까지도 쉽게 초등학교에서 배우는 한국사를 이해할 수 있게 해주는 좋은 교재가 된다는 이야기지요.

 

4.JPG

 

저는 이 교재를 보면서 아이들에게 제대로 지문을 읽으라고 말하면서도 연표와 역사용어를 꼭 읽게 합니다.

아이들이 생각하는 어휘가 있지요. 그게 맞는지 틀리는지 확인하고 넘어가는 거지요.

그렇게 한자어에 대한 어휘도 늘려가며 또 연표를 보면서 시대가 흘러가고 있음을 정확하게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역사의 이야기가 지문으로 나와 있기 때문에 이 독해 책 덕분에 한국사 책까지도 읽게 되거든요. 그 후의 이야기 그전의 이야기가 궁금하거나 인물이 나오면 그 인물의 이야기를 궁금해하면서 본답니다.

그리고 옆에 문제는 4문제만 나오기 때문에 문제도 많지 않아요.

역사의 사실적인 기반이기 때문에 문제가 많기 보다 흐름을 이해하고 사건을 이해하는 구성으로 짜여 있는 것도 참 맘에 들었답니다.

5.JPG

 

우비군은 역시나~~ 독해에서 가장 어려워하는 것이 흐름이에요

그리고 말을 살짝 바꿔 놓은 것을 이해를 잘 모르더라고요.

그건 아마도 아이가 너무 쉽게 지문을 읽어 내는 게 아닌가 싶었어요.

그래서 혼자서 공부하고 틀린 것은 저랑 많이 읽으면서 하면서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 무엇을 이해하고 어떠한 내용을 찾아야 하는지를 많이 해봤습니다.

앞서서도 말했지만 1일 1독해 한국사는 초등 아이들이 한국사를 제대로 공부하게끔 하기 위해서 쓰는 문제들을 많이 내고 있어요. 보기에서 고르는 문제도 그 글자를 그대로 예쁘게 따라 쓰는 것들을 내고 있고요, 중간중간 비워둔 이야기도 지문 속에서 찾아 쓰는 문제를 내고 있답니다.

그렇게 열심히 쓰면서 공부하게끔 하는데요~ 전 이 부분이 상당히 맘에 들어요.

요즘 아이들은 학교에서 노트에 필기를 안 해요 선생님이 나눠주거나 그냥 화면으로 보고 넘기고 책에 줄긋고 그렇게 넘어가는데요~

그것보다 써야 머릿속에 더 잘 들어가야 한다고 생각하는 옛날 사람입니다만~~~~

아이들이 자기가 안다고 착각을 하는데 듣고서 그 자리서 아는 게 중요한 게 아니라 시간이 지나도 기억을 해야 하는 게 되는 거거든요. 그렇게 시간이 지나도 알게 되는 방법이 바로 필기인 거지요. 이렇게 글로 계속 쓰게 해주는 거 좋더라고요

고려 시대의 연등회와 팔관회 부분에서는 정말 아이가 이해를 못 해서 엄청 많이 틀렸어요.

그렇게 아이가 고려 시대 연등회와 팔관회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O 틀린 것은 X를 하는 문제를 혼자서 여러 번 풀었는데 틀렸거든요

틀린 이유를 봤더니요.

송나라와 여진, 아라비아 상인까지 축하하러 왔다 ( )

ㅡ> 지문에서 보면 팔관회 때는 송나라와 여진의 상인뿐 아니라 멀리 아라비아의 상인까지 와서 왕실에 축하 선물을 바쳤어요.

이렇게 되어 있는데 우비군은~~ 와서라는 이 두 글자를 못 읽었나 봅니다. 왕실에 축하 선물을 바쳤기 때문에 왔다는 말이 틀렸다고 한 거죠. 하.. 진짜~~ 캭!!!!

개경의 아이들은 종이를 꽂은 깃발을 들고 다녔다 ( )

ㅡ> 지문에서 보면 종이를 꽂은 깃발을 들고 집집마다 다니며 쌀이나 베를 달라고 외쳐 등불 켤 돈을 마련하는 것이에요

근데 이 지문은 좀 헷갈렸나 봐요 저도 이건 살짝 고민을 했는데요~~~

개경의 아이들뿐만 아니라 연등회는 전국에서 열렸지 않았나 싶어요. 개경의 아이들만이 종이를 꽂은 깃발을 들고 다닌다는 말은 없으니까요. 또한 종이를 꽂은 깃발을 들고 다니는 목적이 있거든요, 쌀이나 베를 달라고 외쳐 등불 켤 돈을 마련하기 위함이라서 위에 문장이 다르다고 설명을 해줬답니다. 정확한지는 저도 좀 ㅋㅋㅋ 헷갈렸어요.

다만 팔관회는 선대의 왕에게 제사를 지내기 때문에 개경에서 열렸고, 연등회는 전국에서 열렸기 때문에는 설명을 곁들여 줬습니다.

6.JPG

 

 

답안지를 보면요 도움말이 있어요. 여기는 지문의 주제에 대한 설명이 들어 있습니다.

우비군이 어려워했던 팔관회와 연등회에 대한 도움말을 찾아봤어요.

연등회와 팔관회는 고려가 세워졌을 때부터 중요한 행사로 여겨졌어요. 특히 팔관회는 모두 함께 즐기는 축제의 의미가 컸는데, 외국 사람까지 참여해 고려의 수준 놓은 문화를 널리 알렸어요라고 되어 있네요.

연등회보단 팔관회를 더 중요하게 설명을 해주고 있어요. 이는 고려인들뿐만 아니라 외국인들까지 참여하는 행사여서 그랬던 모양입니다.

자~~ 이렇게 되면 고려의 팔관회와 연등회가 좀 더 궁금해지겠죠

이 부분은 한국사 책을 찾아 아이랑 이해해 보는 시간을 가져요

그렇게 되면 자기가 왜 틀렸고, 무엇을 몰랐는지가 있었기 때문에 이야기를 훨씬 잘 받아들이고, 또 이해하고 자기 것으로 만들기에 좋은 계기가 된답니다.

이렇게 일주일가량 한국사 공부를 해봤는데요 ㅎㅎㅎ 너무 재미있어 합니다.

통일신라와 후삼국을 거쳐 고려를 공부하고 있는 우비군,,,

역사를 잘은 모르지만 대충 시대의 흐름 나라의 변천사를 알아가고 있고요, 굵직굵직한 사건들을 알아가고 있으며 연계성 있는 책을 보면서 지식 더하기를 하고 있어요.

초등 한국사 공부를 시작해야 하는데 고민이다 하시는 분들 ㅋㅋ 요거 1일 1독해 한국사 시리즈 너무 괜찮은 듯요~~~

아이랑 해보세요 은근 재미나고 한국사가 가물가물한 엄마도 ㅋㅋ 공부가 된답니다.

ㅋㅋㅋㅋ 초등독해문제집인데 왠지~~ 제 글을 보면 한국사 교재의 성향이 더 강하게 느껴지는데요!! 분면 독해문제집이랍니다 ㅋㅋㅋㅋ

독해가 기본 바탕이 되어야 풀수 있답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