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유로움을 찾아가자
http://blog.yes24.com/luck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까꾸로
끄적끄적........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끄적끄적
간단리뷰
이벤트
나의 리뷰
성인책
아이책
학습교재
상품구매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책을 통해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할 수.. 
아이들이 학습하는 모습이 보기 뿌듯하.. 
책에서 추천하는 영화도 아이들에게 보.. 
책에 만화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학습 .. 
새로운 글
오늘 103 | 전체 38966
2009-01-31 개설

2020-12 의 전체보기
이타적 자존감 수업 - 좋은 인성이 아이의 성공을 이끈다 | 아이책 2020-12-31 23:10
http://blog.yes24.com/document/1356679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이타적 자존감 수업

이상준 저
다산에듀 | 2020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JPG


자존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면 전 늘 작아집니다

우리 집 아이들은 자존감이 상당히 낮아 보이거든요

지속적인 두 아이의 전쟁과 더불어, 서로를 방어하려는 듯한 모습을 보면서 ㅠㅠ 많이 답답하면서도 너무 엄마 아빠의 규칙에 얽매여 아이들을 훈육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바꾸려고 노력 하지만 내가 바뀌는 건 쉽지 않아요 ㅠㅠ

왜 이리도 어려운 걸까요?

노력이 부족한 거겠지요. 입으로 말하면서 아이들에게만 바꾸라고 하는 거겠지요

저부터 노력하려고 다양한 자존감에 대한 책을 읽어보고 있던 중에 만나본 이타적 자존감 수업입니다.

 


이타적 자존감 수업은

공부력, 창의력, 사회성 높이는 인성 교육의 비밀을 숨기고 있다고 하는데요, 과연 그것이 무엇인지 제게 좀 알려주세요.. 이렇게 매달리고 싶은 책이기도 합니다.

 

2.JPG

 


이타적 자존감 수업은 부모의 양육 원칙부터 뇌과학을 기반으로 한 자존감 향상 워리 등을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방법으로 제안하고 있는 책입니다.

제가 책을 보면서 좀 힘들었던 것은, 구체적이지 않은 추상적인 지시, 그리고 비현실적이라고 느껴지는 솔루션들을 볼 때였어요

이걸 어떻게 해, 나한테 이게 되나? 그런 생각을 하면서 개개인에게 맞는 방향과 솔루션이 있다고 생각을 하거든요

이 책은 제가 원하던 책이고 제게 잘 맞는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는 책이랍니다

초등 고학년인 아이들을 보면서 ㅠㅠ 지금이 너무 늦은 건 아닐까 생각은 들지만, 지금이라도 해야 하는 것이 아이들의 자존감 수업이 아닌가 싶어요. 지금보다 더 크면 배로 힘들어지겠지요?

3.JPG


이 책은 크게 4가지 이야기로 나누어 하고 있어요.

1장 인성이 최고의 스펙이다

2장 인성은 이타적 자존감으로 완성된다

3장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8가지 부모 역할

4장 상황별 실전 인성교육법

목차를 보면서 다 내 이야기 같아서 전부 읽어 보고 싶은 그런 책이었어요

전체를 본 다음 아이에게 맞춰 나를 바꾸기 위한 정독을 해보려고 합니다.

 

 

4.JPG


늦었다 생각했지만 지금이 적기!!

초등학교 시절이 인성에 집중할 수 있는 시기라고 합니다.

공부도 중요하지만 가장 먼저는 인성!!

인성교육의 최적기인 초등학생 때를 놓쳤다고 해도 포기하지 마세요. 인성은 누구에게나 꼭 필요한 것이니 이렇게 성인이 되었다고 해도 인성이 잘 못되었다면 교육을 하기를 그리고 받기를 이 책에선 권하고 있습니다.

인성교육을 하면 할수록 아이와 부모의 관계도 건강해질 거라고 말하는데요 이는 정말 공감이 가는 부분입니다.

인성이란 무엇일까요?? 인성이란 사람이 지니고 있는 타인에 대한 기본적 태도와 총체적 행동 방식을 말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인성이라는 것은 단일 특성이 아닌 여러 특성들이 한데 뭉친 복합개념이라는 것을 유의하고 주목해야 한다고 하네요.

 

 

5.JPG


이타심이란 타인을 위하거나 이롭게 하는 마음으로 이 이타심이 사람의 됨됨이를 판단하는 중요한 요소이며, 인성교육의 핵심 가치를 아우르는 개념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타심으로만 인성의 복합개념을 설명하는 것은 한계가 있다는 것은 꼭 기억하세요!

 

 


이타심 = 자존감

 

 

이타심이 자존감이라고 합니다. 왜 그럴까요?

'자기를 사랑할 줄 아는 사람이 다른 사람도 사랑할 줄 안다'라는 말이 있듯이 스스로의 가치를 높게 생각하는 사람이 타인의 가치도 높게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 말은 정말 맞는 말인 거네요 한 번도 이런 생각을 안 해 봤던 저인지라 이 책을 보면서 진짜 많이 배우고 있습니다.

 

6.JPG


공부 잘하는 3대 두뇌능력(인내력, 집중력, 인지력) = 정서조절력 =  지성의 뇌의 통제력  =  이타적 자존감 = 인성
본문 92P 중에서

 


이 관계에 대해서 설명을 해주는 걸 보면서 모든 것이 인성으로 통한다는 걸 다시 한번 느끼게 되네요

ㅋㅋ 공부는 둘째 인성부터 잡자!! 올겨울 방학 목표, 겨울 방학 동안 인성 키우기 제대로 실천해보고, 습관이 되도록 노력해 보자

물론 이 짧은 기간에 할 수 있는 건 아니겠지만 루틴을 만들어 보도록 노력해야겠습니다.

 

 

8.JPG

전 이게 가장 궁금했던 부분이기도 하지만, 이 이야기는 앞에 이야기가 선행되어야겠지요.

바로.. '아이의 자존감을 키우는 8가지 부모 역할'이랍니다.

이타적인 아이로 키우는 부모의 양육 원칙

1. 애착 형성

2. 감정 인정

3. 자율성

4. 조건 없는 존중

5. 자신감 향상시키기

6. 위대하게 될 사람으로 대해주기

7. 감정 조절력

8. 훈육 시기 놓치지 않기

모두가 다 중요하지만 제가 제일 못했다고 생각하는 것은 감정 조절력이었는데요 읽다 보니 ㅠㅠ 다 못한 거 같은 생각만 드네요

저를 정말 반성하게 만드는 책이었어요.

 

 

이렇게 중요한 것들을 하나하나 설명하면서 상황별 실전 인성교육법을 통해서 내 아이에게 맞는 것들을 찾아내어 적용할 수 있도록 솔루션을 제시해 주고 있어서 정말 좋았어요. 이타적 자존감 수업을 통해서 공부력과 사회성 높이는 인성교육의 비밀을 이어 생각할 수 있었어요

별개라고 생각했던 공부력, 사회성이 인성교육과 관련이 있다는 이야기는 참 새로웠습니다.

정말 별거 아닌 것에 거짓말을 하는 아이를 보고 있자면 대부분 상황이 자기방어적인 부분이에요.

아직도 어린 것인지 정말 필요가 없는 거짓말로 인해 자기방어를 하는데 그 방어가 상당히 잘못되었다는 걸 누누이 설명을 해줘도 잘 모르더라고요

그런 걸 보면 답답한데 그런 아이에게 할 수 있는 훈육솔루션이 같이 들어가 있어서 도움이 많이 되었어요.

제가 못하는 것이 잘못된 행동에 따른 책임감인데 이는 맨날 화내고 말았거든요.

그리고 거짓말과 아이의 연결을 동일시하지 말라는데 ㅎㅎㅎㅎ 그걸 참 못합니다 욱하는 게 문제 ㅠ

그리고 또 하나 정직함의 가치를 깨닫게 하라는 것입니다

요건 잘 따라 보도록 노력해야겠어요.

 

 

ㅋㅋㅋ 칼럼에는 재미난 이야기가 많은데요

그 중에서 저도 궁금했던 이야기가 있어 가져와봤어요

우리가 삶을 살면서 거짓말을 안 하고 살 수는 없어요

사실 저도 우비군에게 거짓말을 하면 안 된다고는 하지만, 저 역시도 거짓말을 하고 자기방어적 거짓말도 많이 합니다.

그러기에 ㅋㅋ 어차피 거짓말을 적당히 하면서 살아가야 하는 세상 굳이 훈육이 필요한가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거짓말을 안 하고 살 수는 없지만 우리가 훈육하는 이유는 옳고 그름을 가르치는 것이라는 거지요

어려서 가르쳐야 하는 것들에는 다 이유가 있는 법 아니겠어요!

 

9.JPG

 

 

이타적 자존감 높은 아이들의 특징

 

 

공감할 줄 아는 아이

감정을 다스릴 줄 아는 아이

인복이 많은 아이

감동을 주는 아이.

ㅠㅠ 내 아이가 이 부분에 해당된다면 정말 아이를 잘 키우고 있는 것입니다

전 왜 이리 미안하고 속상한 마음만 드는지 모르겠지만, 내 아이도 이런 아이가 되어 보라고 열심히 노력해야겠습니다

이타적 자존감 수업을 오늘도 열심히 읽고 또 읽으면서 내 것으로 만들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내가 변해야 아이도 변할 것이기 때문이지요. 늦었다고 생각하는 지금도 최적기라는 것을 잊지 말고 시작해요, 포기하지 맙시다.

내 아이의 사회성, 창의력, 공부력까지 모든 게 걸려있는 인성교육

인성교육의 비밀을 풀어준 책 바로 이타적 자존감 수업입니다.

1출판사.jpg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