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유로움을 찾아가자
http://blog.yes24.com/luck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까꾸로
끄적끄적........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끄적끄적
간단리뷰
이벤트
나의 리뷰
성인책
아이책
학습교재
상품구매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9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책을 통해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할 수.. 
아이들이 학습하는 모습이 보기 뿌듯하.. 
책에서 추천하는 영화도 아이들에게 보.. 
책에 만화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학습 .. 
새로운 글
오늘 189 | 전체 39052
2009-01-31 개설

2019-04 의 전체보기
상상의집 짓다 3. 이런저런 집 | 아이책 2019-04-25 23:11
http://blog.yes24.com/document/11264140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이런저런 집

신현수 저/노준구 그림/김태훈 감수
상상의집 | 2018년 05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JPG

 

요즘 아이들의 관심사는 사회 과학 국어 머 이런 쪽이네요.

둘째도 초등 3학년에 올라가니까요, 사회가 국어 사회가 제일 걱정이에요. 사회를 아이들이 많이 어렵다고 하거든요.

그래서 말입니다. 사회에 관련된 책들을 많이 보여주고 싶었는데.. 요거 똬악~~ 이런저런 집이라는 상상의집 짓다 시리즈의 3번째 책이에요.

?

짓다 시리즈는 옷, 맛, 집 이렇게까지 나와 있네요.

의식주!! 이 세 가지가 들어 있는데 일단 집이 궁금해서 먼저 봐봤는데요 설명이 괜찮아서 옷과 맛도 보고 싶어집니다

일단 집을 7개의 열쇠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집이 나타난 의미나 역사 등도 알아볼 수 있었어요

생존을 위한 집, 자연환경에 맞춘 집, 신분의 상징, 화려한 집, 아픈 역사를 담은 집, 따로 또 함께 사는 집, 높이 더 높이, 하늘 향해 솟은 집,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집. 이렇게 다양한 주제에 맞춘 집을 모아 놓았네요.

?

?

일단 이 이야기는 나홀로 집에의 캐빈이 주인공이네요 ㅎㅎ 캐빈의 이야기, 사실 우리 집 아이들은 캐빈을 모르거든요 영화를 한번 보여줘야겠어요!! 캐빈이 누구냐고 묻더라고요

2.jpg

 

가장 먼저 생존을 위한 집을 살펴봤어요.

구석기 시대로 시작하는 이야기, 이게 집이야? 그렇죠 구석기 시대는 동굴 안에서 살았으니까요~~~ 그럼 가볼까요?

인류 최초의 집 동굴을 통해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의 삶의 모습을 볼 수 있었지요

그리고 들고 다니는 집을 통해서 유목 생활을 이해해요, 이 집은 나라마다 틀린데요 몽골의 게르 베두인족의 검은 천막집, 북아메리카 원주민의 티피등 이동식 천막집을 알아봅니다.

 

그러면서 구석기 시대 사람들이 이동을 하면서 살다가 정착을 하며 집을 짓는 움집으로 이야기가 넘어가요.

움직은 구덩이를 파서 그 위에 기둥과 나뭇가지로 만든 집인데요. 민속박물관 같은데 가면 볼 수 있을 듯해요

 

3.jpg

 

두 번째 이야기는 자연환경에 맞춘 집인데요

가장 먼저 이걸 보자 기억하는 집은 이글루였습니다. 이누이트족이라고 불러야 하지요, 예전엔 에스키모인이라고 했었는데요, 여기서 에스키모는 날고기를 먹는 사람들이란 뜻으로 유럽 사람들이 이누이트족을 얕잡아 붙인 말이라고 하네요 ㅜ

?

암튼 이누이트족은 북극 지방에서 사는 사람들이라 눈밖에 없죠 이 눈을 이용해 만든 집이고 겨울이 되면 우리나라에서도 이러한 체험활동을 많이 하기 때문에 아이들에게 익숙해요.

?

또한 아프리카의 초원지대에 사는 마사이족은 쇠똥과 진흙을 섞어 집을 짓고, 베트남, 태국, 미얀마 등의 무덥고 습한 열대지역에서는 수상가옥으로 집을 짓지요

?

그리고 우리나라 전통 가옥인 한옥에 대한 설명도 있어요, 한옥은 기와집, 초가집, 너와집 등이 있는데요 너와집은 아이들이 모르더라고요

저도 잘 모르겠던데 ^^ 너와집 지붕은 나무를 쪼개 만든 조각들을 물고기 비늘 모양으로 잇대 만든데요, 산에서는 벼농사를 짓지 않기에 볏짚이 귀해서라네요. 그래서 너와집을 다른 말로 능에집 또는 느에 집이라고도 한다고 합니다.

?

거기다 제주도에는 돌집을 짓고 살았지요 이렇듯 자연환경에 따라 집을 짓는 모양이 다름을 알 수 있어요.

4.jpg

 

99칸 조선의 기와집은 어디에 속할까요?

신분의 상징 화려한 집이지요. 이 집을 통해 조선시대 신분에 대한 이야기도 알아볼 수 있었는데요 사회를 생각하고 시작한 책이 역사의 생활사 모습도 보여주는 부분이 있네요.

?

99칸이란 방이 아니라 기둥과 기둥사이의 공간이 1평 정도의 공간이라고 해요, 그래서 나온 이야기라고 하네요

암튼 그렇게 으리으리했던 조선이 집과 뒤를 이은 한국의 궁까지 나오면서 신분에 따른 화려한 집 이야기, 그리고 그 시대에 살았던 사람들의 신분을 알 수 있었답니다.

하얀 집 잔혹 동화는 아픈 역사를 담은 집들이랍니다

지금의 알베로벨로는 고깔모자를 쓴 듯한 원뿔 모양의 하얀 집 트룰로라는 집들 때문에 전경이 너무 예뻐 아름다운 곳인데요. 이 트룰로는 서글픈 역사를 담고 있지요. 이 아름다움 뒤에는 옛날 농부들의 설움이 담겨 있다고 합니다 귀족들이 세금을 안 내려고 집을 지었다 부셨다 했다는군요 이 일들은 농부들이 다 했던 거고 ㅠㅠ 그러한 농부의 설움을 딛고 지어진 이 집은 근데 너무 예쁘긴 하네요 ^^;;;

?

5.jpg

이렇게 하나의 열쇠를 갖고 이야기를 끌고 나간 뒤에 생각해 볼거리를 던져줘요

첫 번째가 생존을 위한 집이었잖아요. 사람들은 생존을 위해 먹을 것을 찾기 위해 이동하며 동굴 생활을 했고, 그러다 농사를 지으며 움집이란 집을 지었고요, 유목민도 마찬가지 생존을 위해 집을 들고 이동을 했던 거죠.

?

그러면서 옛 모습과 지금을 연결하는 거지요.

근데 현대도 별반 다르지 않아요 생존을 위한 이동이라는 게요. 직장 때문에 아이들 교육 때문에 이러한 이유가 다 결국 살기 위해서니까요

 

 

그리고 아픔을 딛고서도 남아 있는 저 트룰로를 보면서 우리 전통 한옥은 어디에 있을까? 했더니 아이들은 민속촌이라고 합니다 ^^;

사실 그런데 가야 이젠 볼 수 있긴 해요

서울의 한옥마을이나 전주 한옥마을 가도 보지만 실제 도심에서는 보기 힘든 게 사실이지요.

그래도 한옥의 우수성 때문에 개량 한옥들을 많이 짓기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사실 저도 이렇게 집 짓고 사는 게 꿈인데 이 대한민국 안에서 가능할지 모르겠어요 땅값이 너무너무 비싸요 ㅎㅎ

6.jpg

 

이렇듯 주제를 가지고 집을 알아보니까 집들의 공통점이나 역사 같은 걸 같이 알게 되니까 훨씬 재미난 듯 보여요.

또한 현재 실존하고 있는 집들과 과거에 있었던 집들에 대한 생각도 많이 해 볼 수 있었답니다

마지막은~ 환경과 미래를 생각하는 집인데요

아이들과 전 제목만 보고 이런 집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건가? 했었는데요 이미 이러한 집들이 있네요

오스트리아 린츠에 가면 솔라 시티라고 태양의 도시라는 말의 마을이 있는데요 이 마을의 집들은 생활에 필요한 에너지 대부분을 태양으로 얻고 있다고 합니다. 현재 우리도 태양열을 이용한 에너지를 많이들 사용을 하고 있긴 하지요.

?

그리고 변화하는 시대에 맞춘 1인 가구나 도심에서 벗어나 조금은 불편하게 살지만 자연과 함께 하는 전원주택들을 볼 수 있었답니다.

?

?

이 책은 이유있는 세계집을 보여 주면서 집에 대해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는 거 같아요.

무엇이 우선인지도 생각을 하게 해주고요.

아직은 아이들이 어리기 때문에 학업과, 편리함을 추구하고 있지만 조금 더 나이가 들고 아이들도 크면 저도 느리게 사는 삶을 살고 싶어지긴 하네요

ㅎㅎㅎㅎ 아이들은 싫다고 하지만요 ^^; 그냥 이러한 도시 생활이 좋다네요 쩝~ 벌써부터 도심이 좋으면 어째요 ㅋㅋㅋ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