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유로움을 찾아가자
http://blog.yes24.com/luck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까꾸로
끄적끄적........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3,47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끄적끄적
간단리뷰
이벤트
나의 리뷰
성인책
아이책
학습교재
상품구매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0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책을 통해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할 수.. 
아이들이 학습하는 모습이 보기 뿌듯하.. 
책에서 추천하는 영화도 아이들에게 보.. 
책에 만화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학습 .. 
새로운 글
오늘 31 | 전체 37811
2009-01-31 개설

2020-09 의 전체보기
똑똑한 하루 독해 4B | 아이책 2020-09-17 09:24
http://blog.yes24.com/document/1303929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똑똑한 하루 독해 4단계 B

편집부 저
천재교육 | 2019년 1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2.JPG

 

 

똑똑한 하루 독해는 학년별로 A, B로 되어있어요.

똑똑한 하루독해 4B고요 이는 초등학교학년 4학년 2학기 부분이랍니다. 


처음 교재를 만나면 우비군은 먼저 교재를 쫙 훑어봅니다.

그러다 막 뒤에 거도 풀어 놓고 대충 해 놔서 한소리 듣긴 하지만, 이렇게 교재를 살펴보는 것은 좋은 습관인듯해요

아이가 교재에 대한 흥미와 궁금증을 갖는 거 같아 보이니 이젠 잔소리 좀만 줄여야겠습니다.

13.JPG

 

 

 

교재를 처음 펼치면 학습 내용 및 문제 유형표가 나옵니다.

천재교육의 똑똑한 하루 독해는 4주 동안 공부하게 되는데요 매주 5차시 공부와 더불어 각 주마다 특강이 들어갑니다.

그리고 매일 학습하는 학습 내용이 나오고 독해 문제 유형으로 어휘, 표현, 문법, 이해, 유추, 요약으로 구분되어 있거든요. 이 문제들 중 무엇을 틀렸는지 체크를 해 보면서 우리 아이가 부족한 것은 무엇인가 보게 하는 겁니다.

우비군은 이해와 유추 부분에서 틀렸는데요 2주 4일차 1번 문제인 이해 문제는 같은 문제를 두 번이나 틀렸어요 ㅠㅠ 왜 그럴까요?

그리고 우비군은 추측하고 예측하는 유추 문제를 어려워하는데 역시나 독해에서도 그 부분이 보이네요.

아이에게 필요한 학습을 고민하게 해주는 체크리스트입니다.

뒷면으로 넘기면 독해 문제 유형별 도움말이 나온답니다.

이해 문제 유형을 잘 틀리는 아이는, 낱말의 뜻을 확인하고 이해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글 내용을 이해하지 못할 경우는 다시 읽어보거나 중요한 문장에 밑줄을 그어 가며 읽으라네요.

유추 문제 유형을 잘 틀리는 아이는, 글의 내용을 이해시킨 뒤 자신의 경험이나 배경지식을 떠올려 글을 읽고, 글에서 찾을 수 있는 단서를 이용하여 글을 읽는 연습을 하도록 하랍니다. 이해한 내용에 대한 생각의 방향이 너무 엉뚱하게 흐르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해와 유추 문제 유형을 서로 통하는 거네요.. 이 두 가지를 잘 못한다는 건 내용을 이해하는 것이 어렵고, 단서를 찾고 활용하는 것이 어렵다는 뜻이겠네요 ㅠㅠ 노력하자 노력!!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문제집으로 시작한 똑똑한 하루 독해 4B 덕분에 이렇게 아이가 어떤 문제 유형을 어려워하는지 알 수 있어서 학습의 방향을 잡는 데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하루 10분이면 된다는데 우비군은 대략 5~6분 정도 밖에 안 걸려요... 음 그래서 틀리나? ㅋㅋ

짧은 시간 동안 쉽고 재미있는 독해 공부를 할 수 있는 것은 똑똑한 하루 독해의 매력입니다.

어휘로 시작하고 어휘로 마무리하는 하루 독해 덕부네 어휘력이 늘고, 어휘력이 늘면서 독해력도 늘어나지요.

문학 비문학 실생활까지 다양한 알짜 지문 덕분에 지루하지 않고 재미있게 할 수 있어요.

생활 속 독해와 생활 어휘, 생활 한자!! #초둥국어독해문제집 최초로 넣어 생활 맞춤 실용 독해를 완성했어요.

그뿐만 아닌 똑똑한 독해 게임을 넣어 창의 융합 독해력을 올려 주며, 사고력까지 넓힐 수 있습니다.

똑똑한하루독해 매력!!! 넘쳐나지요?

14.JPG


하루 독해 구성이에요.

먼저 한주에 공부할 내용을 확인할 수 있는 1주 플랜이 있고요,

하루에 공부할 독해 개념과 필수 어휘를 미리 익힌 다음, 실전 독해를 통해 다양한 핵심 유형의 문제를 풀 수 있어요.

여기서 지문에 관련된 큐알코드를 통해서 다양한 학습 자료를 보고 들을 수 있도록 해 놓았답니다.

지문 문제를 풀었다면 다음은 어휘문제, 그리고 마지막은 창의융합 게임을 통해 독해력을 넓히는 시간을 가져요

이렇게 5일차까지 진행이 됩니다

1주를 마무리하는 주 마무리 단원에서는 생활 어휘와 생활한 자를 배우며 한주 독해를 마무리하게 됩니다.

1주에 배울 내용입니다.

1일 : 이야기(문학) - 어미 여우 빅센의 사랑 ㅡ> 인물의 생각을 파악하며 이야기 읽기

2일 : 과학(비문학) - 판다의 눈 주변은 왜 검은색일까? ㅡ> 낱말의 뜻을 짐작하며 설명하는 글 읽기

3일 : 동시(문학) - 태풍 ㅡ> 중심 글감 찾으며 동시 읽기

4일 : 사회(비문학) - 우리 문화의 세계화를 위해 ㅡ> 중심 문장 찾으며 주장하는 글 읽기

5일 : 생활 속 독해 - 스마트폰 사용 습관 점검 안내 ㅡ> 글을 쓴 목적을 찾으며 가정 통신문 읽기

1주 특강입니다

생활 어휘 : 비둘기에게 왜 먹이를 주면 안 될까요?

생활 한자 水(물 수) 자를 알아볼까요?

1주에 배울 내용을 미리 보고, 앞에 내용을 살펴보면서 이런 걸 하겠구나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근데 우비군 보면 만화나 이야기는 미리 한번 읽어보는 듯해요. 이럴 때 빨리하라고 다그치지 말아야겠습니다.

 

 

 

 


1일차 : 인물의 생각을 파악해라입니다.

이야기 속 인물의 생각은 인물의 말과 행동을 보고 파악할 수도 있고, 인물의 생각을 나타낸 부분을 보고 파악할 수도 있어요

초등국어독해문제집 똑똑한 하루 독해는 #초등학교4학년2학기국어 공부하게 좋게 방향을 제시해 주고 있네요!!!!

오늘 공부할 글과 그림을 미리 보여주고, 뜻하는 단어를 찾는 부분입니다.

우비군은 여기서 실수하는 것이 단어가 아닌 문장을 찾아요

그래서 늘 이 부분은 체크를 해주고 있어요.

물건 따위가 아래로 늘어지거나 처진 모양이라는 단어는 축입니다. 하지만 우비군은 축 늘어지고를 선택했어요. 이 부분은 정정을 해줘야겠지요

또 목숨이 이어지지 않게 된이라는 뜻의 낱말은 끊어진입니다. 우비군은 목숨이 끊어진을 선택했어요 ㅠㅠ

 


이럴 경우 전 국어사전을 통해서 단어를 찾아보게 합니다.

그래서 낱말의 설명을 보고 뜻에 맞는 것을 다시 한번 찾아보지요

가르쳐 줄 수 있고 틀렸다고 하면 아이는 자기가 찾은 문장 중에서 하나를 지우며 대충은 알고 있어요. 그러나 그러면 또 나중에 헷갈릴 수가 있기 때문에 국어사전을 통해서 확실한 공부를 하고 있어요

이렇다 보니 ㅋㅋ 혼자 푸는 시간은 5~6분이지만 틀렸을 경우는 많은 시간이 든답니다.

 

 


근데 앞에서 배운 낱말에 대한 어휘는 아래에 다음 페이지 본문에 나오는 낱말입니다. 그리고 그 낱말들은 어휘 풀이라고 하여 본문 밑에 사전처럼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이리 앞에서 본 어휘가 뒤에 있으면 읽고 틀린 거 같으면 고쳐주면 좋은데 요즘 애들은 다시 돌아가서 고치는 거 안 하는 건가요? 아님 우리 집 애들만 안 하는 걸까요? 참 궁금합니다 ㅠㅠ

이러니 제가 국어사전을 꺼내들 수밖에요.

 

15.JPG

 

스스로 독해


'나'는 빅센이 새끼 여우에게 독이 든 고기를 준 까닭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였나요? 점선 부분을 따라 선을 그으며 읽고 '나'의 생각을 파악해 보아요.

 
 

 

이렇게 독해를 할 수 있는 힌트를 주고 있어 지문을 읽고 해석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이 스스로 독해는 옆의 문제와 연결이 되어 스스로 독해를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시해 주고 있습니다.

4개의 문제가 있는데 문제별로 어떤 유형의 문제인지 나오고 그걸 아래서 틀린 문제 체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문제 중 아이들이 어려워하는 문제들이 있을 수 있으면 힌트를 주고 있어서 독해를 쉽게 풀어 갈 수 있어요

 


이번 주제는 여우의 이야기지요. 그래서 추가 정보로 여우에 대해 알아보기를 넣어 놓았어요

QR코드를 찍으면 여우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부분으로 넘어간답니다.

 

16.JPG

 

 

똑똑한 하루 독해는 어휘로 시작해 독해를 지나 다시 어휘로 마무리 합니다

어휘의 문제를 풀어 보는데요, 우비군은 맞춤법이 아직도 많이 약한 아이랍니다.

하루 독해 어휘를 풀어보고, 게임을 통해서 독해력도 올리며 재미있게 하루 수업을 마무리하도록 하고 있어요.

단순한 길 찾기처럼 보이지만, 순서대로 길을 지나면서 어미 여우 빅센의 사랑 내용을 떠올리며 빅센이 새끼 여우를 찾아갈 때의 마음을 짐작해 보고 모두 지나가는 길 찾기를 통해 수학적 사고력을 기를 수 있습니다. ^^


17.JPG

 

 


이렇게 2~4일차까지 열심히 공부하면 됩니다

독해 문제보다 ㅋㅋㅋ 어휘가 더 어렵다는 우비군

어휘 이번에 많이 확장이 되겠네요

특히 2일차시 공부를 하면서 흰색과 검은색 중 관련 있는 말을 고르는 거에서는 하나씩 밖에 안 써놓았어요.

음 왠지 다일 거 같지만 이것도 색깔을 표현하는 말인가 싶었다더라고요. 제가 틀렸다고 알려주니, 아니 그럼 이것들이 다 색을 표현한단 말이에요??라고 물으면서 분류를 했습니다.

다양한 어휘를 늘려주는 문제 형식이 마음에 들었어요.


우비군이 두 번이나 틀렸다는 문제는 바로 4일차 이해 문제입니다 ㅠㅠ

이 문제는 알고 보니 스스로 독해 문제로 앞에서 스스로 독해하기 위한 주의를 준 부분인데 틀렸어요.

근데 보니 틀릴만하네요 조금은 아이가 중심 문장을 찾기 힘들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이런 문제들이 하나씩 있으면 집중하고 다시 깊게 생각하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듯합니다

 

 


1주 5일 차의 학습은 생활 속 독해로 스마트폰 사용 습관 점검 안내입니다.

초등 고학년에 올라 갈수록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을 하고 있네요.

특히나 온라인 수업을 하다 보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는 시간이 많은데요 그러면서 딴짓도 많이 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스스로를 한 번쯤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20-1.JPG

 


1주 5일 차의 학습은 생활 속 독해로 스마트폰 사용 습관 점검 안내입니다.

초등 고학년에 올라 갈수록 스마트폰 사용에 대한 이야기들이 많이 등장을 하고 있네요.

특히나 온라인 수업을 하다 보니 컴퓨터나 스마트폰을 손에 쥐고 있는 시간이 많은데요 그러면서 딴짓도 많이 하게 되는 거 같습니다.

스스로를 한 번쯤 되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스스로 체크하는 시간!!!

사실 우비군은 스마트폰을 많이 하진 않아요.

그런데 자의보단 타의죠!! 자기 핸드폰은 스마트 기기가 아니기 때문에 못하고, 게임은 주말에 딱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요즘 집에 있는 시간이 길어지다 보니 엄마 핸드폰을 이용해 그림을 그리고, 좋아하는 야구 영상 등을 찾아보는 시간이 늘어나고 있는데요.,.. 이러한 걱정과 함께 스스로를 너무 루스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걸 알게 해줬네요

그래서 제가 하나하나 반박을 했더니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그럼 엄마가 다시 체크해 보던가!!!! 이러는 거 아니겠어요

아유!!! 콱!

우비군은 일반 사용자군이 나오게 체크를 했지만 엄마가 보기엔 고위험군으로 갈 아이랍니다 ㅠㅠ

아이도 엄마도 스마트폰 사용에 대해 다시 얘기해 볼 수 있었던 시간이었어요.

 


생활 속 독해도 일반 독해와 마찬가지로 어휘로 시작해 독해 문제를 거쳐 다시 어휘 그리고 게임으로 끝이 난답니다.

18.JPG

 

 

1주 수업이 끝나는 날 특강을 들어갑니다

이번 주 특강은 생활 어휘로 악취를 배우고, 생활 한자로 해수욕장에 쓰인 水를 배워 봅니다.

어휘에서는 전단지에 나오는 생활 어휘를, 그리고 한자 어휘는 그 한자가 어떻게 생겨났는지부터 시작하여 다양한 쓰임과 한자성어까지 확장해서 배우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이렇게 해서 1주 차 학습이 끝났어요.

#천재교육 똑똑한 하루 독해는 정말 다양한 학습으로 재미있게 할 수 있도록 구성이 되어 있어 #홈스쿨링 하기에 아주 좋은 교재랍니다.

19.JPG

 

 

 


2주와 3주 4주도 열공!!!! 해야겠지요

지금은 3주 차 학습을 진행하고 있는 중이랍니다

하루 한편씩 꾸준하게 잘 하고 있어요.

21.JPG

 

 


저도 틀리고 있다는 걸 아이가 배우는 하루 독해 어휘를 아이를 통해서 알게 된 게 있어요

바로 내로라하는(어떤 분야를 대표할 만한.)입니다.

근데 이 설명은 앞 본문에서 나온 어휘거든요... 제대로 안본거지요.. 아는 말이야 하고 대충 넘어갔을수도 있고요.. 이걸 또 틀려 놓았어요 ㅎㅎ

내노라하는, 내로라하는 ㅋㅋㅋ  어렵지 않나요???

바라다... 바래다 우리가 틀리는 말이 이렇게 많다는 걸 새삼 느껴요 바라요~가 맞는 걸 알면서도 바래요라고 자꾸 쓰는 저도 그렇거든요

알지만, 말이 어색해서 틀려가고 있는 우리말.. 맞춤법 어휘 제대로 알고 가야겠어요.

 


저역시 내노라하는으로 알았는데 ㅠㅠ 그게 아니었네요

근데 우비군도 그렇게 생각한 거 같아요 ㅎㅎㅎㅎ 그래서 국어사전을 다시 찾아보고 틀린 어휘부터 찾아보게 했더니 없다고 합니다. (앞에 분명 나왔지만, 틀렸으니까 ㅋㅋ 다시 찾아봤어요)

그래서 다시 맞는 어휘를 찾아서 제대로 이해하는 시간을 가져봤어요

천재교육 초등학교 국어 문제집 덕분에 저도 배웠네요 ^^

 

20.JPG

 

 

 

마지막으로 똑똑한 하루 독해 답안지랍니다.

하루 독해 답안지는 빠른 정답과 문제에 대한 해설이 되어 있는 것이 있어요

이 해설을 갖고 아이와 집에서 홈스쿨링 하시면 된답니다.

엄마가 쉽게 가르칠 수 있도록 정보를 제공해 주고 있는 해설지거든요. ^^

초등학교 4학년 2학기 국어 문제집으로 공부하고 있는 똑똑한 하루 독해

초등 국어 독해 문제집으로 참 괜찮은 교재라며 우비군은 지금도 열심히 공부하고 있답니다.

100출판사.jpg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