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여유로움을 찾아가자
http://blog.yes24.com/luck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까꾸로
끄적끄적........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0월 스타지수 : 별3,473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끄적끄적
간단리뷰
이벤트
나의 리뷰
성인책
아이책
학습교재
상품구매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19 / 03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성인들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는 책인.. 
책을 통해 흥미롭게 역사를 공부할 수.. 
아이들이 학습하는 모습이 보기 뿌듯하.. 
책에서 추천하는 영화도 아이들에게 보.. 
책에 만화가 나온다면 아이들이 학습 .. 
새로운 글
오늘 24 | 전체 37804
2009-01-31 개설

2019-03 의 전체보기
일기로 시작하는 술술 글쓰기 | 아이책 2019-03-26 00:57
http://blog.yes24.com/document/11180539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일기로 시작하는 술술 글쓰기

이향안 글/박지영 그림
다락원 | 2019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1.JPG

 

일기로 시작하는 술술 글쓰기라는 책은 초등 글쓰기 책으로 아이들이 글쓰기에 대한 어려움을 호소할 때 글쓰기 연습을 하기 좋은 책이에요.

초등일기쓰기 요즘은 검사를 하지 않아서 안 하더라고요. 그래서 더 더 글쓰기가 어려워지는 거 같은데요... 그런 아이들에게 집에서 교육할 수 있는 초등글쓰기 책인데 정말 괜찮더라고요.

아이들의 공감을 팍팍 받을 수 있는 작가의 말은 글쓰기가 이래서 어렵지? 근데 걱정하지 마 하나도 어려운 게 아니야라고 말해주고 있답니다

2.jpg

 

일기 하나로 배우는 8가지의 글쓰기 비법이 들어 있어요.

일기, 설명하는 글, 주장하는 글, 감상문, 계획하는 글, 소개하는 글, 편지, 시까지. 초등과정을 지내면서 가장 필요한 글쓰기 항목들이지요.

이렇게 8가지 글쓰기 방법을 순차적으로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어 좋더라고요

그렇다고 해서 완전 주야장천 설명만 하고 있는 책이 아니에요

재미난 이야기랑 함께 하니까 아이들이 공감을 하기가 쉬운데요. 자기와 같은 아이가 주인공인 점은 더 그 책에 공감하기 좋은 부분이겠지요?

3-vert.jpg

 

하... 하나도 안 썼는데 일기 검사를 한데요.. 이를 어쩌나~ 일기쓰기가 세상에서 제일 싫은 꼬꼬마... 여기도 있는데 우리 집에도 있거든요~ ㅋ

그런데 와우 호야의 엄마는 좋은 분인데요~ 글쓰기 샘을 붙여주네요. 은근슬쩍~~ 너도 글쓰기 샘 붙여줄까? 했더니 기겁을 합니다 ㅋㅋ

호야가 만난 샘은 술술샘이에요. 글이 술술 써지는 샘이라는 의미? 일기가 힘든 호야에게 오늘 하루 있었던 일들이 무엇인지를 생각해 보게 합니다

그냥 간단간단하게 적어보는 것도 좋을 듯해요.

그런 다음 있었던 일 중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으로 일기를 써보게 합니다.

일기는 있었던 사실 그대로 나열을 했는데요. 보통 우리 아이들이 쓰는 일기입니다

사실 있는 그대로 썼는데 말이지요 그렇게 일기가 밋밋해 보이는 이유는 바로 감정이 빠졌기 때문이랍니다

그럼 감정이란 어떤 것들인지 배워 볼까요?

감정선을 배워봅니다. 이럴 때 이런 감정 저럴 때 저런 감정, 어떠한 감정이 나타나는 게 맞는지 배워보는 거지요

그렇게 배워본 감정을 집어넣어 글을 다시 써봅니다 훨씬 풍요로운 글쓰기가 되네요.

감정의 표현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알아보는 순간이었어요.

엄마는 대략 느낀 점 생각 같은 걸 쓰라고 했지만 이렇게 감정을 정확하게 표현하라고 가르쳐 준 적은 없는 거 같은데요

감정을 확 찝어 주니까 훨씬 이해하기가 쉽고 글을 어떻게 써야 할지가 나오는 거 같네요

마지막으로 이렇게 글 쓰는 요령을 배웠으면 글을 한번 써 보는 시간을 가져봅니다.

앞에서 이 책에서는 8가지의 글쓰기 유형을 배워본다고 했는데요

이렇듯 하나하나 그 글쓰기 유형에 따라 써야 ㅎ는 포인트를 잘 알려주고 있어요

저학년 우비군을 위한 책으로 선택을 했지만 주장하는 글이나 설명문 같은 글들의 형식은 우비양에게도 전수를 해 주면 상당히 좋을 듯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4.jpg

 

 

주장하는 글, 계획하는 글 등으로 만나보는 다양한 글쓰기 비법이 이 안에 다 담겨있습니다

아이랑 하나씩 하나씩 부담 없이 해 보면서 글쓰는 요령을 터득해 봐야겠어요

예시로 책에 쓰기도 하지만 그 예시를 바탕으로 계속 지속적인 연습을 할 수 있다는 게 가장 장점인 책인듯합니다.

요즘 엄마랑 동시 읽기 하는데요~~

동시를 읽고 나서 그 시와 비슷한 시로 바꿔 짓기를 하고 있는데

요 부분을 활용하고 나서 우비군 만의 시 짓기도 한번 해 보면 어떨까 싶네요.

너무 재미있을 듯합니다.

이 책을 보면 어려웠던 글쓰기가 정말 쉬워지는 순간입니다

그저 어렵기만 하고 뭔 소린지 모르는 듯한 다양한 글쓰기가 초등일기쓰기를 시작으로 다른 글쓰기도 쉬워지는 책이랍니다.

진짜 신기한 마력의 책이라고 할까요? ㅎㅎ

 

일기쓰기 해보자 했더니 입이 댓발 나오더라고요. ㅋㅋ

쓰기 싫다는 거겠지요? 왜 이렇게 글쓰기를 싫어라 할까 하지만 이 책에서 아이들이 글쓰기를 왜 싫어하는지에 대해서 나오기 때문에 뭐 알겠다 합니다

근데 책을 보니 일기쓰기긴 한데 글을 읽고 문제를 풀고 생각보다 재미나거든요'

우비군도 책을 보고 오늘 하루 있었던 일을 생각을 해보았답니다

생각나는 데로 시간차순으로 적어보기도 했어요

푸하하.. 우비군이 생각하기엔 아주 잘 쓴 호야의 일기인데 말입니다.

감정이란 무엇인지 감정을 배우고 감정의 표현 방식을 배워보고 그에 맞는 감정 표현을 해 봅니다.

그런 다음 호야의 일기에 감정을 추가하여 쓴 글을 읽어보았어요

어떠한 부분이 감정이 들어가 있는지 체크하면서 읽었답니다.


아까도 잘 썼다고 생각했지만 지금 이게 더 읽기가 좋다고 합니다. 보는 눈은 그나마 있는 모양입니다.

그리고 우비군도 오늘 친구랑 놀았던 장면을 일기로 써보았어요.  근데 감정이 생각보다 많이 들어가 있지 않아서 이 부분은 한번 더 정리를 해 주면 좋겠더라고요.

그래도 짧은 친구와의 놀이 시간에 대해 이렇게 길게 일기를 쓸 수 있다는 건 이런 책으로 교정을 받았기 때문에 되는거지요

뭐든 연습 앞에 선 안되는 게 없을 듯합니다

초등글쓰기 책으로 아이들이 쉽게 접하면서 따라 할 수 있도록 나온 교본 같은 책이네요.

초등 일기쓰기 넘나 싫어하는 아이라면 이 책 한번같이 해 보심 어떨까 싶네요.

매일매일 다른 글쓰기로 일기를 써 보면 훨씬 재미나고 초등글쓰기가 즐거워지지 않을까 싶습니다.


엄마랑 씨름 마시고 한번 같이 읽으면서 쓰기 해보세요 ㅎㅎ 글쓰는 시간을 훨씬 즐거워 지게 만들어주는 초등책이라 추천해드려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2 3 4 5 6 7 8 9 1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