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dldgudtnd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dldgudtnd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dldgudtnd
dldgudtnd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366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248
2022-06-01 개설

2023-09-11 의 전체보기
. | 기본 카테고리 2023-09-11 02:22
https://blog.yes24.com/document/1855217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모호한 상실

폴린 보스 저/임재희 역
작가정신 | 2023년 08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삶이라는 여정에서 우리는 만남엔 익숙하지만 이별은 몇 번이고 겪더라도 익숙해지기 힘든 것 같아요. 특히 소중한 사람과의 이별, 그로 인한 상실은 마음에 이루 말할 수 없는 고통과 슬픔을 가져다주고 말이에요.

인간이 사회적 동물인 이상, 사람과 관계를 맺으며 살아가는 것을 거부할 수는 없으며 그런 까닭으로 맺어진 관계에서 비롯된 아픔을 감당해야 하는 운명을 피할 수가 없어요.

관계에서 비롯되는 다양한 아픔 중 가장 큰 아픔을 꼽자면 단연코 이별의 아픔이겠죠. 하지만 잔인해도 우리는 언젠가 반드시 찾아올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온전히 받아들일 준비를 해야만 해요.

다행히 이별과 상실이 받아들여질 수 있는 상황이라면, 비록 아플지라도 그 아픔을 마음에 묻어가면서 조금씩 회복하고 내일을 살아갈 힘을 얻을 수 있어요.

하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에는 어떨까요. 이혼 가정과 입양 가정에서 부모나 자녀가 부재하거나 누락된 상황과, 치매와 정신질환을 앓는 가족을 둔 모호한 상황에서도 그게 쉽게 가능한 일일까요.

실종된 가족이 돌아오기를 하염없이 기다리는 상황에서는 또 어떨까요. 이렇게 불확실한 상황에서 우리는 그에 비롯하는 강렬한 상실감을 어떻게 다스려야 하는지 알 길이 어려워요.

완결되지 못한 채 불안과 희망 사이에서 위태롭게 이어가야만 하는 이 관계를 통해 받는 스트레스는 또 어떻게 다스려야 할까요.

이 책은 그에 대한 답을 가깝게 묶어 세상에 내놓고자 했어요. 비록 앞서 말했던 모호한 상실에 대한 결코 선명한 결말과 해결책은 없다지만요.

그럼에도 저자는 이러한 불확실성 속에서도 조금씩 희망을 향해 나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관점과 접근법을 탐구하도록 독자를 유도하고 있어요.

저자가 심리치료를 했던 사람들을 대상으로, 그리고 자신이 겪은 이별과 상실감이 담긴 이야기를 바탕으로 우리가 반드시 마주할 수밖에 없는 이 아픔을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를 말하고 있어요.

구체적이고 정답인 해법은 없어요. 그저 책에 나오는 다양한 일화를 통해 각자의 상황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정도와 방법을 찾아갈 뿐이에요.

이별과 상실에 대한 아픔을 극복하기 위한 방법은 저마다 깊이 생각해봐야 할 문제일 거예요.

다만 책을 통해 확실히 알게 되었던 건, 극복의 첫 발을 떼기 위한 중요한 단계는 이별과 상실의 아픔을 인정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이렇듯 아픔의 존재를 인식함으로써 되레 치료의 길에 들어서게 될 수 있다고 보았어요. 아픔을 통해 성장할 수 있는 인간은 참 강한 존재구나 싶었어요.

혹시 여러분도 앞서 언급했던 불완전한 이별과 상실에 대한 아픔을 붙잡고 하루하루를 살아가고 계시진 않은가요? 결코 해결되지 않으리라 생각되는 이 슬픔을 어떻게 감당해야 하는지 막막하시다면, 모호한 상실을 읽어보세요.

모두가 언젠가는 한 번씩 겪을 수밖에 없는 두려운 경험을 용기있게 마주할 수 있는 계기를 주는 책이 될 거예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