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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제프리 베네트 저/이유경 역
처음북스(CheomBooks)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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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

 

저자 제프리 베네트

역자 이유경

출판 처음북스

출시 2022.10.28.

 

 

도서관에서 마이클 센델의 ‘정의란 무엇인가’를 빌렸을 때 놀란 건 책의 내용이 아니라 책의 상태였다. 왜 도서관에서 새 책으로 바꾸지 않는 것일까란 의문이 들 정도로 너덜해진 책은 읽는 것을 망설이게 할 정도였다.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을 알기 쉽게 해설해 놓은 제프리 베네트의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는...... 이번 신간이 개정판이라는 것에 매우 놀랐다. 비문학독서에 취약한 내게 센델의 책과 베테트의 책이 이렇게 높은 인기가 있음은 내가 어쩌면 조금, 아니 많이 부족한 사람인가 자문하게 된다. 하하.

 

세상에서 가장 쉬운 물리학 특강이라는 부제가 있지만 그리 호락호락한 내용들은 아니다. 쉬운 물리학이라면 책이 조금 얇아야 하지 않을까라는 못난 상상을 해본다. 20세기를 대표하는 이론에 이견 없이 상대성 이론이 뽑힐 것이다. 고등학교 물리 시간에 선생님께서 좋아하는 사람과 1분, 불 위에서 1분이 완전히 다르게 느껴지는 것이 상대성 이론을 이해하는 가장 간단한 설명이라고 하셨지만 내가 이해하는 것은 아마 딱 거기까지.

 

 

나는 블랙홀 이야기로 이 책을 시작했다. 왜냐하면 거의 모두가 블랙홀에 대해 들어 봤지만, 사실 블랙홀은 아인슈타인이 발견한 기본적인 아이디어들을 이해하지 않고서는 제대로 알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의 한 가지 목적은 그 이해를 돕는 것이다.

 

 

제프리 베네트는 블랙홀을 이해하는 도구가 상대성 이론임에 초점을 두고 설명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특수 상대성 이론, 일반 상대성 이론, 상대성이 지니는 의미까지 아우르고 있다.

 

 

우리는 보통 상대성 이론이라고 말하지만, 아이슈타인은 사실 상대성 이론을 두 부분으로 나누어 발표했다. 이 이론은 당신이 블랙홀로 여행하는 동안 지구에 있는 사람들보다 시간이 천천히 흘러서 나이가 적게 드는 현상을 설명한다. 또한 빛보다 더 빨리 이동하는 것은 없다고 말하는 이론으로, 여기서 아인슈타인은 자신의 유명한 공식인 E=mc2을 발견해냈다.

 

이렇게 생각할지도 모른다. “음, 그것 꽤나 특별하기 한데, 이론의 이름에 굳이 ‘특수’라는 단어를 붙인 것은 이상하지 않나?” 그렇다. 이상하다, ‘특수’라는 단어가 붙은 진짜 이유는 이 이론과 10년 후 그가 발표한 일반 상대성 이론을 구분하기 위해서다.

 

 

상대성 이론에서 절대적인 것은 자연의 법칙은 누구에게나 똑같다와 빛의 속도는 누구에게나 똑같다라는 것이다. 수학이 깊어지면 철학으로, 철학에서 신학으로 연결된다는 말이 있다. 상대성 이론을 조금씩 이해하면서 수학적, 물리적 정보를 얻는 것과 동시에 쿵하고 마음속에 내려 앉으면 깨닫는 것들이 생기게 되었다.

 

천재와 또 다른 천재들이 협업하여 이론을 만들어 내고, 이후 또 다른 천재가 이 위대한 이론을 대중들이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썼지만 사실 완벽히 이해하는 것은 한계가 있던 나와 같은 평재들이 그럼에도 상대성 이론이란 무엇인가를 읽어보길 추천한다. 특히 비문학 독서가 중요한 중고등 학생들이 필독하면 좋을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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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내 천성을 어찌할 것인가 | 기본 카테고리 2022-11-09 05: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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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오십에 읽는 내 운명 이야기

강상구 저
흐름출판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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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책 제목과 부제만으로는 그리스 비극이 이 책의 소재가 되어 있을 것이라고는 떠올리지 못할 듯 하다. 그래서, 오히려 반전감이 들기도 한다.

내게 있어 이 책의 장점은 두 가지다. 하나는 그리스 비극. 또 하나는 명리학. 이 두 개 영역의 공통점은 아마도 오래된 인류문화유산이고 잘 모르고 죽는다면 충분히 아쉬울 영역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크레온이 포고령을 전하면서 엄격한 집행을 도와달라고 하자

원로들은 마뜩잖은 반응을 보인다.

"그런 짐이라면 좀 더 젊은 사람들에게 지우시지요."

이해자지만 동의하기 어렵고, 반대는 하지 않겠지만

적극 나서지도 않겠다는 뜻이다.

제아무리 합당한 법과 명령이라도

국민감정과 상식에 어긋나면 휴지 조각이 되고 만다.

통치자로서 크레온이 저지른 첫 번째 실수다.

297쪽

내 부족함. 내 주위 사람들의 한계. 내가 속한 조직의 문화. 우리사회의 모습. 이런 것들에 대해 다시금 생각하게 하고 내 자신을 반성하게 해 주는 이 책이 감사하다고 느꼈다.

특정한 행동 하나하나의 잘잘못에서 벗어나 더 크고 넓은 관점으로 도대체 그 사람은 왜 그런 언행을 하는지에 대한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해지는 것이 명리학이 주는 밝은 눈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쉽게 말해서 어떤 이치 같은 것.

갈등 영역을 다루다보면, 상대방의 이야기를 충분히 '경청'하고 그 속내 그러니까 입장 이면의 실익이나 이해관계를 파악하려고 노력하고, 그 과정 속에서 상대방의 체면을 살려주면서, 누구나 인정하는 '정답'과는 무관하더라도 당사자끼리 어떤 합의를 이루면 그 자체로 성취로 보는 이론을 접하게 된다.

명리학. 사주. 운명. 그리고 이것의 극복과 변화. 하지만, 오히려 내게는 "사람 참 안 변한다" "태어난 생겨먹은 대로 죽을 때까지 직진한다"는 진부한 명제가 오히려 현실의 대부분이라고 여겨진다.

크레온같은 사람, 안티고네같은 사람에게 소통을 기대하기 힘들다. 죽음 또는 죽음같은 큰 계기를 겪고 나서야 아니 그런 것을 겪고 나서도 그저 그 운명은 그대로 직진이 아닐까 한다.

밖에서 변화를 시킬 수는 없다. 언제나 내부에서 스스로 변해야 한다.

어제 언쟁을 두 번이나 했다. 머리에서는 상대방의 잘못을 서너개 떠올리지만, 어쨌든 그 상황에 휘말린 나 역시 그 수준에서의 다툼 당사자에 불과하다. 앞으로 비슷한 상황에 처했을 때 난 어떻게 행동할까? 내 타고난 천성을 극복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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