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hj9406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hj9406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hj9406
hj9406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37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4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기본그룹
최근 댓글
이 책은 한번 꼭 보고 싶었는데 책 .. 
우수리뷰 선정 축하드립니다. 그동안 .. 
우수 리뷰에 선정되셧네요 정말 축하드.. 
너무나도 보고싶었던 작품이에요. ,리.. 
잘 읽었습니다. 이주의 우수리뷰 .. 
새로운 글
오늘 5 | 전체 1133
2008-12-08 개설

2023-04 의 전체보기
삶에서는 늘 아래를 바라보고, 축구에서는 항상 위를 보아라. | 기본 카테고리 2023-04-30 15:23
https://blog.yes24.com/document/17924081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북클러버 리뷰 제출 참여

[도서]모든 것은 기본에서 시작한다

손웅정 저
수오서재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축구에 관심이 없었던 나는 손흥민 선수에 대해 아는게 별로 없었다. 그러다 최근 운동을 시작하면서 평생 꾸준히 운동하면서 성장하기 위해 어떤 마음가짐으로 운동을 해야 할까 생각하다가 이 책을 접하게 되었다. 책을 읽으며 손흥민 선수가 실력 뿐만아니라 한 사람으로써 많은 팬과 동료들에게 사랑을 받는 이유가 뭐였는지 알 수 있었다.

손흥민 선수가 스타가 되는 과정에서 많은 훈련과 고난이 있었을 것인데, 한 사람이 정상의 자리에 오르기까지 함께하고 이끌었던 그의 아버지가 그걸 이뤄내고 버티기 위해 가졌던 원칙과 기준, 신념을 엿볼 수 있었던 책이었다.

축구선수이기도 했던 저자는 과거 자신의 경험과, 축구를 하면서 가졌던 의문, 문제점 등을 해결하기 위해 끊임없는 열정과 애정을 가지고 질문을 던지며 많은 책을 읽어왔다. 부상으로 축구를 하고싶어도 할 수 없는 상황이 되었지만 축구가 하고싶다는 아들들을 위해 자신이 겪었던 똑같은 문제를 반복하지 않고자 끊임없이 질문하고, 방법을 찾고, 시행하고, 개선했다.

이 책은 축구에 관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살아가는 이야기, 인생을 살면서 가져야 할 가치관과 원칙 등, 애정어린 관심과 열정으로 더 나은 길로 나아가기 위해 여기저기 발로 뛰고 수많은 시행착오를 겪고, 인고의 시간을 버티며 찾아왔을 답들이 인생의 여러 국면에서 비슷한 문제를 겪고 있는 사람들은 이 책을 읽으면 깊은 깨달음을 얻을 수 있을것이다. 저자가 해왔던 고민과 생각의 깊이만큼 깊은 감동이 전해진다. 이런 값진 내용들을 한자리에 가만히 앉아 엿볼 수 있다는 것에 너무 감사한 책이었다. 저자가 손흥민의 성장기 동안 가져왔던 신념처럼 내 스스로가 좋은 가치관으로 인생을 살아가도록 스스로 이끌어 나가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기억해두고 싶은 내용>

 "상대가 넘어지는 것을 보면, 그 상황이 아무리 공을 툭 차면 골문으로 들어갈 수 있는 좋은 찬스라 해도 공을 바깥으로 차내라. 사람부터 챙겨라. 너는 축구 선수이기 이전에 사람이다. 사람이 먼저다."

- 축구에만 한정된 말이 아니고, 인생을 살아가는데도 적용해야할 말이라고 생각한다. 축구는 경쟁의 세계고, 선수들은 다들 승부욕이 엄청날꺼라고만 생각했었는데 사람부터 챙겨라고 하는 저자의 말은 감동적이었다. 사람부터 챙기라는 말은 당연하다 싶지만, 내 목표가 명확하고, 눈 앞에 공을 툭 차기만 하면 들어갈 수 있는 좋은 기회에, 눈앞의 이익을 없는 샘 치고 상대편을 위해 달려갈 수 있느냐는 또 다른 문제라고 생각했다. 사람부터 챙겨라는 말은 경기자체나 승패보다 진짜로 중요한 것이 무엇인지 명확히 알려주는 대목이었다. 

 

"무엇 때문에 불안하고, 무엇 때문에 초조한가? 불안하고 초조하다면, 가만히 들여다보라. 그건 다 부모의 욕심에서 기인한 것이다. 내 아이가 다른 아이들보다 뛰어나야 하고 좋은 성적을 내야 하고 프로선수가 되어야 하고 사회적으로 성공해야 하고 돈도 남부럽지 않게 벌어야 하고... 하지만 아이가 무엇을 할 때 행복해하고 어떤 걸 좋아하는지만 생각하면 불안감과 초조함이 차오를 틈이 없다. 욕심이 차면 그 틈새로 따라 붙는 것이 불안과 초조이다. '네가 행복하면 됐다.' 이 마음이면 충분한 것이다."

- 이 책을 읽으면서 내가 진짜 좋아하는 걸 찾고 그걸 쫓아야 겠다고 생각했다. 내가 돈이 없어서 불안할 것이라고 생각했었고, 돈을 벌고, 모으고, 일하는 동안에도 계속해서 초조했던 이유의 원인이 욕심 때문이었을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남과 비교하지 않고 내가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스스로 행복해지기. 앞으로 노력해야할 과제이다.

 

"네가 거기서 살아남으려면 나태해지거나 게으르거나, 남하고 똑같이 해서는 생존할 수 없다. 남 잘 때 같이 자고 남 먹을 때 같이 먹고 남 놀 때 같이 놀면 절대 남을 앞서갈 수 없다. 성공은 선불이다. 그건 분명하다. 성공은 10년 전이든 15년 전이든 내가 뭔가를 선불로 지불했을 때 10년 후에든 15년 후에든 20년 후에 성공이 올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그 전에 지불을 안 했는데 내 앞에 어느 날 갑자기 성공이 찾아오지는 않는다.

- 미리 뭔가를 지불해 놓는 것은 필요조건이다. 하지만 충분조건은 아니라는 말이다. 지불을 미리 하면 가능성은 높아지지만 그렇다고 무조건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지불을 안하고 성공을 할 수는 없다. 한 사람을 성공하게 만든 저자가 하는말이라서 더욱 와닿았던 구절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