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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이리도 저와 같은생각이신지. 저.. 
잘 보고 갑니다 
저도 강경화 장관을 떠올리며 읽었는데.. 
잘 보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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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도 이것은 취향의 문제일 것이다 | 기본 카테고리 2019-04-29 1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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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레스

앤드루 숀 그리어 저/강동혁 역
은행나무 | 2019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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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8년 퓰리처상 수상작이라는 것만 보고 구입했다. 보통, 상을 받은 작품은 평균이상의 값어치를 하기 때문에 실망이 적다. 보통은 그렇다는 이야기.

책에 대한 정보가 전혀 없는 상태에서 읽기 시작했다. 그리고 생각과는 조금 다른 소설이란 것을 알아버렸다. 성소수자 이야기, 그 중에서도 중년의 게이 소설가 이야기.

게이에 대해서는 취향 문제이긴 하지만 좋은 생각을 갖고 있지는 않다. 그래서 책을 처음 열었을 때 약간의 거부감은 솔직히 있었다. 그런데 사실, 책을 읽다보면 큰 거부감은 들지 않는다. 취향 문제일 뿐이고 존재하는 사실 기반이기 때문에 그냥 인정하면 되는 것이라고, 그렇게 스스로를 세뇌하면서 읽었다. 그냥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이야기일 뿐이라고.

사랑하는 사람 사이의 이야기. 50살이 되는 무명의 게이 작가의 좌충우돌 여행 이야기. 결론은 해피엔딩. 재미있나? 잘 모르겠다. 다만 한가지, 주인공인 '아서 레스'의 여행처럼 조금 어지럽고 정신을 못차리게 한다. 추천평은 엄청 대단하다. 미국에서라면 충분히 괜찮은 소설이었을 듯. 아직 우리에게는 많이 낯설지만. 그들의 유머 코드를 이해하지 못해서 그럴 수도 있다. 그리고 만약 남녀간의 사랑을 담았다면 아마도 이 책은 퓰리처 상 근처에도 못갔을 것 같다.

책에 대한 이야기를 조금 더 해야할 것 같은데, 감정이입이 좀처럼 되지 않았기에 어지러운 기억만 남아있다. 만약, 아무 생각없이 읽었다면 어쩌면 조금은 흥미로운 이야기가 아니었을까란 생각도 해본다.

집에 있는 소설 중 퓰리처 상을 받은 것들을 찾아보니 <앵무새 죽이기>, <축복받은 집>(http://blog.yes24.com/document/10591148), <로드>,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 등이 있었다. 대부분은 괜찮았던 것 같다. 하지만 책을 읽으면서 이 책을 어떻게 끝까지 읽을까 고민했던 책도 있었던 것 같다. <오스카 와오의 짧고 놀라운 삶>같은. 앞에서도 말했지만 보통 상을 받은 작품은 평균 이상의 값어치를 하지만, 그렇지 않은 것도, 취향의 문제겠지만, 있다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해주는 책이다.

혹시 나중에 다시 읽으면 그 때는 다르게 읽힐지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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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맥주가 먹고 싶어졌다 | 기본 카테고리 2019-04-23 19: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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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김영하 여행자 도쿄

김영하 저
아트북스 | 2008년 0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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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 여행자시리즈. 2008년 7월 22일 구입.
짧은 소설과 긴 사진, 긴 에세이가 담긴 책이다. <여행자: 하이델베르크>(http://blog.yes24.com/document/11255562)보다 두껍고, 보고, 읽을 거리가 많다.

롤라이35로 찍은 도쿄.
도쿄는 2001년 겨울에, 파릇파릇한 나이였을 때, 갔었더랬다. 몇개 대학과 연구소 위주의 여행이었고, 남아 있는 사진이 있긴 한데, 너무 오래전 일이라 잘 기억이 나질 않네. 어렴풋한 기억과 이 책에 실려 있는 사진은 뭐랄까 전혀 다른 세계를 보는 듯했다. 분명 거기에 갔었는데, 사진으로 보는 도쿄와는 다른 기억. 사진으로 보는 도쿄가 훨씬 나아보인다. 사라져버린, 잊혀져버린 기억 때문일지도.

책을 덮으면서 맥주가 먹고 싶어졌다. 자정을 넘긴 시간. 맛있는 생맥주가 땡기는 밤.

첫번째 책인 <여행자: 하이델베르크>의 뒷 날개에 보면 여덟 대의 카메라로 여덟 개 도시를 담는다!라고 적혀 있다. 그런데 도쿄까지 2개 도시의 이야기만 출간되었다. 나머지 6개 도시는 어디로 사라진 것일까. 기획은 했지만 중도 포기? <여행자: 하이델베르크>에서도 썼지만, 처음에는 실망스러울 수도 있는 책인데, 다시 보면 꽤 괜찮은 책이다. 만약 여행자 시리즈가 중단되지 않았더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물론 롤라이35로 찍지 못하는 것도 많고 놓친 것도 많다. 광각이나 망원 렌즈가 있었다면 얼마나 좋을까, 아쉬워한 적도 많았다. 그렇지만 내게 여행은 어떤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포기하면서 만족하는 것을 배워가는 과정이다. 호텔은 집이 아니고 여행 가방에는 모든 것을 담을 수 없으며 먹고 싶은 것을 다 찾아 먹을 수도 없다. 카메라도 마찬가지. 마음에 들지 않는 부분이 있어도 거기 익숙해지는 수밖엔 도리가 없다. 그리고 그 안에서 최상의 결과를 뽑아내면 되는 것이다." (p.215)

생맥주가 땡기는 책, 그리고 여행과 같은, 포기하면서도 만족하는 것을 배워가는 책이다. 언제가는 나올 수도 있는 다른 도시의 이야기를 기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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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행, 소설, 사진, 그리고 에세이 | 기본 카테고리 2019-04-22 18: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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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여행자

김영하 저
아트북스 | 2007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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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 여행자시리즈. 2007년 6월 4일 구입.
이번에 <여행의 이유>(http://blog.yes24.com/document/11253413)를 읽고 다시 한번 펼쳐본다.

소설과 사진과 에세이가 담겨 있는 책.
예전에 읽었을 때, 소설의 끝부분에 아래의 문구를 적었다. 기억한 것이 아니라 다시 보니 적혀 있었다. 아마 그 당시 이 책을 읽었을 때 즈음 알랭 드 보통의 <여행의 기술>을 읽었던 것 같다. 

러스킨은 여행을 하면서 스케치를 하라고 권한을 뿐 아니라, 아름다움에 대한 우리의 인상을 굳히려면 글을 써야 한다고, 그의 말로 하자면 "말을 그려야" 한다고 생각했다. (알랭 드 보통, <여행의 기술>, p.313)

처음 이 책을 구입하고 읽었을 때는 꽤나 당황했던 기억이 난다. 김영하의 책이라서 구입했는데 글보다는 사진이 더 많았으니. 지금 다시 읽어보니, 소설과 사진을 다시 보니, 하이델베르크에서 어떻게 그런 소설을 썼는지 조금을 알 것 같다. 작가의 여행의 이유랄까? 그리고 읽기가 편하다. 아무래도 사진이 많다보니 눈이 편했다고 하는 것이 맞을 듯.

여행자 시리즈는 여행지마다 다른 카메라를 사용하는 컨셉이었다고 한다. 하이델베르크는 콘탁스G1 카메라를 사용했다. 카메라에 대해 무지하기 때문에 그냥 그렇구나란 생각과, 이 카메라로 찍으면 이렇게 나오는구나란 느낌, 이런 카메라가 있으면 좋겠다는 부러움, 하지만 나중에는 폰으로 찍게 되겠지라는 결론.

처음 봤을 때는 조금은 실망한 책이지만, <여행의 이유>를 본 후 다시 보니 그래도 읽을만 하고, 여행지에서의 소설에 대해 조금은 느낄 수 있을 것 같다는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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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만의 이유를 찾아서 | 기본 카테고리 2019-04-21 21: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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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여행의 이유

김영하 저
문학동네 | 2019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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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영하 산문집.
오랜 만에 김영하 작가가 산문집을 낸다는 이야기를 듣고 예약 신청 후 구입했다. 몇몇 작가의 책은 일단 구입하는 편이다. 요즘이 꽂힌 작가들은 김중혁, 이기호, 김연수. 그 원조는 원래 이 아저씨, 김영하 작가였다. 십여년 전에 어쩌다 책 한권을 읽고 그 이후로 꾸준히 구입했다. 구입한 책은 대부분 다 읽는 편인데, 지금 책장을 보니 안 읽은 책이 몇 권 보인다. <퀴즈쇼>와 <빛의 제국>. 조만간 읽어야겠네.

이 책은 제목 그대로 김영하 작가가 여행의 이유에 대해 쓴 책이다. 책 뒷 표지에 "어둠이 빛의 부재라면, 여행은 일상의 부재다."라고 적혀있다. 아마도 작가의 여행을 하는 이유일 것이다. 많은 작가들이 여행을 하는 듯 하다. 글을 쓰기 위해, 영감을 얻기 위해, 쉬기 위해. 잘은 모르겠지만 대부분 여행을 좋아하는 것 같다.

나는 어디 움직이는 것을 그다지 좋아하지 않는다. 일단 움직이면 이것저것 해보려 하기는 한다. 하지만 역시 시작하는 것이 힘들다.
어딘가 멀리 떠났던 것은 거의 태반이 출장이었다. 그런데 일단 출장을 가면 여기저기 많이 다녀본 것 같다. 남들이 해보지 않은 것들, 할 수 없는 것들을 무리하게 시도해 보기도 했다. 무식하면 용감하다는 이유 때문일지도.
그만큼 여행은 내 삶과 동떨어져 있는 단어였다. 하지만 언제가는 삶의 일부가 될지도 모르는 단어이기도 하다. 해외출장도 그런 단어였기에.

책의 첫 장부터 낯익은 지명이 나온다. 상하이 푸둥공항. 얼마전에 다녀온 곳이 상하이 푸둥 지역이었기에 반가웠다. 푸둥 공항은 너무 붐빈다고 해서 상하이 훙차오 공항을 이용했다는 점이 다르다. 그리고 또 다른 점은 작가는 추방당했지만, 나는 비자가 있었기에 추방당하지는 않았다.

책에는 모두 9가지 이야기가 담겨있다. 모두 여행의 이유에 대한 것들. 알쓸신잡 때문일까? 책을 읽다보면 작가의 음성지원이 되는 듯하다. 책을 읽고 있으면 몸을 움직여야겠다는 생각이 절로 든다. 여행을 그리 좋아하지 않는대도. 작가의 여행의 이유를 보고 있노라니 나의 여행의 이유를 찾아야 겠다는 생각이 든다. 움직이는 것을 싫어하지만 움직여야할 이유가 있다면 움직일 수 밖에 없으니, 일단 이유를 찾아야겠다.
그리고 지금 당장 여행을 갈 수 없으니 김영하의 여행자 시리즈라도 다시 한번 읽어봐야 하려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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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억 소환 완료 | 기본 카테고리 2019-04-18 23: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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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

김연수 저
문학동네 | 2016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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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연수 소설집.
어렸을 때 기억을 소환하는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9개의 소설. 거의 대부분이 자전적 소설인 듯하다. 그래서 이 소설집의 제목처럼 <내가 아직 아이였을 때>가 절로 생각이 나는 것일지도 모르겠다. 보통 소설집하면 한, 두개 작품이 뛰어나거나 못하거나 할텐데, 이 소설집은 모든 소설이 맘에 든다. 물론 어떤 소설은 읽으면서 분노를 일으키기도 하지만, 그것이 소설의 부족함을 말하는 것은 아니다.

책을 읽으면서 모든 이야기들에 대해 적지는 못했고, 읽다가 갑자기 떠오르는 것들을 끄적여본다.

"하늘의 끝, 땅의 귀퉁이".
천애고아로 시작해서 천애지각, 하늘의 끝 땅의 귀퉁이,로 마무리되는, -- 라임이 맞는 듯-- 제목이 모든 것을 담고 있는 소설이다.

"그 상처가 칼날의 생김새를 닮듯".
어렸을 때는 몰랐는데, 20대 때는 정치에 대해 관심이 없었고, 30대가 되어보니 호남, 영남 우리 나라는 2개로 나뉘어져 있었다. 남과 북의 분단이 육체적 단절이라면 영남, 호남은 정신적 단절이랄까. 왜 그렇게 되었는지는 그 때는 몰랐다. 지금은 누구의 농간 때문이었는지 알게 되었지만, 그래도 잘 모르겠다. 왜 아직도 그런 상황이 반복되고 있는지를. 한 시대가 저물어야 좀 나아질까?
대학시절 내 동기들은 전국에서 모인 아이들이었다. 그 때는 저런 것들에 대해 알지 못했다. 정치와는 전혀 무관한 학교이었기에. 그런데 사회 생활을 하다보니 그런 것들이 보이더라. 같은 잘못을 해도 전라도 사람이 좀 더 불이익을 받게 되는, 그리고 그에 따라 나 자신도 알지 못하는 사이에 그런 생각을 갖게 되는. 이것은 잘못된 확증편향이다. 이 좁은 땅덩어리에서 누군가의 이익을 위해 만들어진 허황된 이야기가, 그리고 서민의 불만을 서로의 싸움으로 해소시키려는 정치꾼들의 협잡이 아직도 통하고 있다는 것이, 이제는 바뀔 때가 되었는데 하면서도 아직도 그런 상황이 남아있다는 것이 안타깝다. 그래서 이 책의 두 번째 이야기인 "그 상처가 칼날의 생김새를 닮듯"을 읽노라면 아직도 저런 상황인 것에 대해 짜증이 확 밀려온다.

"뉴욕제과점".
작가는 뉴욕제과점 막내아들. 난 서문제과 조카이다. 아마 내가 태어날 때부터 큰이모가 서문제과를 했었으니, 지금은 서문우동으로 바뀌어 여전히 하고 있으니 꽤 오래된 빵집이다. 어렸을 때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그 집 빵과 우동을 엄청 먹었다. 어머니가 주중 낮시간에 도와주시러 가는 바람에 빵이나 우동이나 이런 것들에 대해 조카로서 조금이나마 혜택을 받았다고 해야할까. 이 글을 보면서 서문제과와 나의 어린 시절이 생각났다. 떡보다 빵이 더 좋다는 말. 제과점 조카라서 그렇다는 말. 그런 것들이 떠오르는 소설이다.

"노란 연등 드높이 내걸고".
소설을 읽으면서, 어라 애기똥풀이 나오네, 나 이거 아는데, 그저 아는 식물 이름 하나 나온다는 생각이었다. 그런데 계속 읽다보니 방금 전에 읽었던 문장이 계속 따라다녔다. 혹시 하는 생각에. 이 소설을 중간 정도 읽다보니 왜 아기똥풀이 나왔어야 했는지, 뒤늦게야 깨달았다.
"제비 맞으러 나온 애기똥풀이 하늘 높이 꽃잎을 내걸었기 때문이었다. 그 줄기를 잘랐다면 아기 똥 같은 노란 즙이 배어나왔겠지. 따가운 그 노란 즙이 예정더러 아프지 말라고, 아프지 말라고 달래주었겠지. 그 아기 똥 같은, 따가운 노란 즙이 예정의 아픈 마음을 살살 만져주었겠지. 그렇게 생각하니 예정은 그만 눈물을 참을 수가 없었다." (pp.183-184)
이 아저씨 정말 못말리는 사람이다. 대부분의 작가가 그럴테지만 정말 소설 속에 나오는 어느 것 하나 버릴 것이 없다.

"비에도 지지 말고 바람에도 지지 말고".
옛날에는 왜 그렇게 맞고 다녔을까. 선생님들은 왜 그렇게 때렸을까. 선생님들이 훈육을 할 수 없어서 요즘 애들이 버릇이 없다고 하던데, 이 소설을 읽으면서 옛날을 떠올려보니 그래도 때리고 맞는 것은 아니다. 아무 이유도 없이, 누군가의 기분이 나쁘다는 이유로 체벌을 가한다는 것은, 역시 아니다. 어쨌든 세상은 좋은 방향으로 흘러간다고 믿어야지.

자전적 소설이라는 점에서 이기호 작가의 소설 몇 점이 떠오른다. 작가들은 어렸을 때 모두 뭔가 품고 살았나보다. 어찌 그리 글을 맛깔나게 쓰는지. 한편 한편 읽는 것이 즐거운 책이다. 그리고 사투리가 나올 때는 읊조리면서 읽으면 운율이 살아난다. 뭐랄까, 그냥 읽혀진다고 할까. 추억돋는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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