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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귀꽃 | 산야초 이야기 2023-03-23 17: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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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루귀꽃>

봄이 되면 잎보다 꽃이 먼저 피는 노루귀꽃은입니다. 꽃이나 줄기가 올라올 때 노루귀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으로 꽃은 흰색, 분홍색, 보라색 등으로 3월부터 5월까지 전국의 산에서 핍니다. 추위를 이기려는 듯 솜털로 덮인 줄기가 이상적인 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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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떻게 완벽한 결과물을 만들 것인가 | 하루 한마디 2023-03-23 09: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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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취 습관

버나드 로스 저/신예경 역
알키 | 2016년 01월

처음부터 완벽하게 만들고 싶다는 욕심을 버려라! 대신 시제품을 만드는 중이라고 자신에게 말하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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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 일반 서평 2023-03-23 09: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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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에라스무스 저/김성훈 역
인간사랑 | 2019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아이들이 어떻게 고전을 읽어야 하고 교사들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가르쳐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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에라스무스 교육방법론

에라스무스/김성훈

인간사랑/2019.3.15.

 

에라스무스는 네덜란드의 인문학자로 어린 시절에 부모를 잃고 수도원에서 자랐다. 스무 살 무렵 수도사로서 서원하였고, 최초의 그리스어 <신약성경>을 편집하여 출간하였다. 그리스와 로마의 고전 문예 연구에 몰두하여 보다 인간적인 학문과 예술을 추구하는 인문주의 운동을 주장하였다. 그가 살았던 르네상스 시대에는 고전을 공부하고 강독하고 해석하는 일이 바로 교육이었다. 에라스무스의 <교육방법론>은 아이들이 어떻게 고전을 읽어야 하고 교사들이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가르쳐준다. 저서로 <격언집>, <우산예찬>, <자유의 지론> 등이 있다.

 

에라스무스의 <교육방법론>은 세 부분으로 이루어져 있다. 첫 번째는 에라스무스가 파리 가정교사 시절에 토마스 그레이에게 쓴 편지이다. 두 번째는 에라스무스가 콜레트에게 송부한 편지 형식의 글이다. 그리고 세 번째는 학생들을 교육하는 방법이다. 에라스무스는 콜레트의 부탁을 받고 고대의 저작들을 올바르게 읽고 해석하는 방법에 대한 그의 논고를 저술하였지만, 그는 이미 파리 가정교사 시절부터 이 주제를 가지고 노르트호프의 아이들은 물론 영국인 학생들과도 서신 교환을 하였다. 이 책에서는 헌사, 개요, 본문으로 구분해 놓았다.

 

처음부터 아이들에게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모두 가르쳐야 한다. 배울 가치가 있는 것은 거의 모두 그리스어와 라틴어로 쓰여 있을 뿐만 아니라, 두 언어는 뿌리가 같아서 따로 배우는 것보다 함께 배우는 것이 바람직하다.(p.28)” 최소한 라틴어는 그리스어와 함께 배우는 것이 좋다고 말한다. 또한 올바르게 말하는 능력을 기르기 위해서는 말솜씨가 뛰어난 사람들과 즐겨 대화하고 문체가 훌륭한 사람들의 글을 자주 접하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한다.

 

내 말은 자주 보고 익혀야 기억할 수 있다는 뜻이다. 비록 이런 방법들 각각은 보잘 것 없는 것처럼 보이지만, 그것들을 함께 사용하면 지식 축적에 대단히 유익하다.(p35)” 반복해서 공부하는 여러 가지 방법을 설명하면서 반복하라는 말을 결코 흘려들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한다. 또한 다른 사람을 가르쳐보면 확실하게 익힐 수 있다. 왜냐하면 어떤 것을 이해하고 있는지를 확인하는데 그것을 가르쳐 보는 것보다 좋은 방법은 없기 때문이다. 실제로 수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새로운 생각들이 떠오르기도 하고, 가르치면서 더욱 확실하게 알게 된다. 현대 교육이론에서도 이 방법에 동의한다. 누군가를 가르치려는 사람은 처음부터 가장 좋은 것만을 가르치기 위해 노력 한다. 그리고 가장 좋은 것을 올바르게 가르치기 위해서는 모든 것에 정통해야 한다.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최소한 각 교과의 핵심적인 내용들이라도 숙지하고 있어야 제대로 가르칠 수 있다.

 

지리학은 시는 말할 것도 없고 역사를 이해하는 데도 유용하다. 그래서 기본적으로 지리학을 공부해야 한다. 그리고 무엇보다 역사를 알아야만 한다. 역사는 매우 광범위하게 쓰인다. 시인들만 활용하는 것이 아니다. 다시 말하지만, 기독교 작가치고 문체가 매우 뛰어났던 프루텐티우스를 이해하려면 성서에 대한 지식이 해박해야 한다.(p.41)” 간단히 말해 군사, 농업, 음악, 건축을 망라하여 지식의 어느 한 영역도 고대의 시인들과 웅변가들을 이해하는데 유용하지 않은 것은 없다는 것이다. 그들의 저서가 고전이기 때문이다.

 

에라스무스의 교육방법론은 ‘1. 박식한 교사를 구하라. 2. 문법은 꼭 필요한 것만 공부하라. 3. 어려서부터 말하기 연습을 시작하라. 4. 좋은 글을 읽으며 올바른 언어 습관을 형성하라. 5. 고전 강독 사이사이 언어 학습을 병행하라. 6. 무엇을, 어떻게 읽어야 하는지를 배워라.’ 등의 여섯 가지를 강조 한다. 교사는 그리스어와 라틴어를 잘 가르칠 수 있어야 어린이가 일찍부터 두 언어를 바르게 공부할 수 있기 때문이란다. 언어는 사물에 대한 지식이 중요하지만 언어에 대한 지식인 기본문법을 먼서 공부해야 한다고 말한다. 아이들은 기본적인 문법을 공부한 뒤에 말하기 연습을 할 때는 대화와 독서 두 가지 방법을 제안한다. 또한 문체가 뛰어난 사람들의 글을 자주 접하고 스스로 글을 써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 한다. 언어학습을 마무리하고 나서는 고전 강독 단계로 넘어가는데 현재의 구절을 읽고 해석하는데 적합한 것들만을 논의할 것을 제안한다. 강독의 즐거움을 위하여 가끔씩 여담을 섞는 것도 괜찮다고 말한다.

 

에라스무스는 고전을 읽는 올바른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교사는 아이들에게 저자를 간단히 소개한 뒤에 그의 주장이 무엇이고 그것이 어떤 점에서 좋고 유익한 것인지를 알려준다. 만약 작품 해석을 둘러싼 이견이 있다면, 교사는 아이들에게 그것들 각각을 설명하고 서로 간의 차이를 일러주어야 한다.(p.163)” 또한 교사가 아이들에게 문학 작품의 장르별 특성을 알려주어야 한다고 말한다. 예를 들어 경구는 수사적 감탄을 자아내는 재미가 있고, 비극의 본질은 감정의 분출에 있으며, 희극의 묘미는 인물 묘사에 있다는 식이다. 이렇게 구체적인 고전공부 방법을 제시 하고 있다. 시대를 뛰어넘어 현재에 적용해도 무리 없는 방법이기에 효율적인 고전교육방법을 구하는 이들이 읽으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으리라 생각하여 적극 추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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