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lulujw7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lulujw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lulujw7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696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2 | 전체 5041
2007-01-19 개설

2021-09-28 의 전체보기
청소년기 아이에게 어떻게 대할 것인가 | 기본 카테고리 2021-09-28 08:51
http://blog.yes24.com/document/15155215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어쩌다 부모

마상욱 저
비비투(VIVI2) | 2021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어쩌다부모 #마상욱지음 #비비투 #VIVI2

저자는 세자녀를 공교육과 홈스쿨 교육과 병행하며 사교육없이 양육하였다. 청소년 현장 전문가로 청소년들이 청년으로 성장하는데 끊임없이 지원하는 일을 하고 있다.

부모로서 가정에서 부모의 역할을 생각하게 되었고, 내 청소년기를 대입시켜가며 생각했던 부분도 있다. 아이가 어릴때도 그렇지만 자녀와 부모의 관계는 가족이지만 자녀를 믿어주고 기다려주는 것이 가장 중점적이라고 생각한다.

나와 동갑인 친구는 슬하에 5남매를 키우고 있다. 정말 아동, 초, 중, 고등학생으로 다양한 연령대의 아이를 키우는 유아교육과를 전공한 친구인데, 내가 답답하고 힘들어했던 부분을 자연스레 얘기하게 되었는데 아이에 대해 조급하게 생각안코 기다려주는 것이었다. 자연스레 터득하고 습득할 나이가 되고 때가 있으니 기다리고 있다고, 중학생, 고등학생된 아이도 시간지나니 깨치고 커가는 부분이 있으니 조급해하지말라는 고마운 말이었다. 아이가 건강하고 아프지 않으면 그것으로 참 감사한 일이라고 했을 때, 나도 조급하다고 생각하고 기다리지 못했던 부분을 다시 한번 생각하게 되었다. 자녀를 믿고 기다려주는 것, 나에게는 참 어렵다. 아이가 어느정도 더 잘했으면 좋겠고 잘 따라와줬으면 좋겠지만 다 그건 부모의 욕심이라는 것을 알았다.

P.124 세상에서 가장 소중한 자녀를 믿지 못한다면 누구를 믿겠습니까? 넘어져도 실패해도 다시 일어날 것이라고 믿어주고, 격려할 때 분명히 자녀들은 다시 일어나 자신의 힘으로 걷기도 하고 뛰기도 하며 성장할 것입니다.

소중한 자녀를 믿어주고, 자연스레 관심있는 분야를 습득하는 시기를 언급해주고 여유있는 마음을 가지며 자녀를 대해야겠다 생각한다. 마음은 여유있게 대하자고 하지만, 머리로는 잘 안되서 문제다. 알고있는 듯하면서 돌아서면 다시 본연의 습성으로 돌아와서 꾸준한 부모교육과 자녀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한다. 나에게 관건은 조급한 마음을 내려놓는 것, 너무 큰 기대를 가지고 아이를 대하지 않는 것, 그리고 주변에서 하는 이야기들을 너무 귀담아들어서 좋다는 것은 다 적용시키려고 하는 습성을 버리는 것이라고 생각했다.

내 아이에 대해서는 누구보다 내가 전문가이다. 자녀양육은 부모협업이다. 아이와 함께 있는 시간에는 부부의 균형이 필요하다. 여기에 나와있는 문제부모유형이 내가 자라나는 환경에 해당되지 않는 것이 없었다. 비판적, 감정적이며, 왕이되려는 부모이다. 자녀에게 어떻게 표현을 하는 줄 모르고, 물질적으로 채워만 주면 다라고 생각했던 시기였고, 무슨 이야기만 하면 부정적에 극단적이고 비관적이어서 현재 결혼생활에서도 남편은 나에게 나쁘게 말하려고 하는 것이 아닌데 삐딱하게 들으려는 자세가 있어서 남편이 많이 고쳐주고 잡아주었던 시기가 있었다.

청소년기에는 자존감 특히 중요하다. 자존감을 키우려면 믿어주고 평가와 판단이 아닌 칭찬과 격려를 해주어야 한다. 어려워할 때 함께 고민하고 말할 수 있는 버팀목이 되는 부모가 되고 싶다. 한없이 부족하지만 알아가고, 배우려는 마음가짐도 중요하다고 느꼈다.

#청소년기아이들을둔부모보세요 #저는아이가어리지만도움이되고요 #어릴적청소년기를떠올리게하네요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