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북클럽살롱비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eteene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북클럽살롱비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9월 스타지수 : 별11,160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9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리더십을 위한 훈련의 핵심은 말과 행..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3297
2021-03-29 개설

전체보기
IT 5분 잡학사전 | 기본 카테고리 2023-06-11 07:08
https://blog.yes24.com/document/1810960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IT 5분 잡학사전

노마드 코더의 니꼴라스,배지현 공저
이지스퍼블리싱 | 2022년 09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생각해 보면 그렇다.

소위 라떼만 해도 학교에서 컴퓨터의 활용과 관련해 지금 실생활에서 사용하는 기술이나 영역은커녕 기본적인 사용법조차 가르쳐 준 기억이 없다.

그렇다고 성인이 되거나 특정한 시기에 책이나 동영상을 통한 추가적인 노력이나 공부를 했던 경험도 딱히 없었던 것 같다.

그렇기에 이런류의 책의 만남은 필연이었고 내심 기대했는지도 모른다.

IT 외계어를 정리해 준다고 자신하는 책,

IT 5분 잡학사전이다.

#서평 #서평단 #도서서평 #독서노트 #독서일기 #독서 #IT5분잡학사전 #니꼴라스 #이지스퍼블리싱 #배지현 #북유럽

 

 

저자인 니꼴라스는 9살 때부터 코딩을 시작한 전형적인 처제 코더로 대학교 따위는 내팽개치고 혼자서 코딩을 공부했다고 한다. 그 덕분에 다른 사람들이 대학교 다니는 나이에 코딩 강의를 할 수 있었으며 거액 연봉의 입사 제안도 자유가 중요하다며 뻥 차버린 자유로운 영혼의 소유자라고 소개한다. 노마더 코더를 설립해 '코딩을 널리 알려 회사에 얽매인 영혼들을 자유케 하자'라는 책임감을 갖고 있다고 전한다.

같은 노마드 코더의 유튜브 편집자이자 다양한 콘텐츠를 생산하는 크리에이터로 개발자 취업을 상상하며 노마드 코더 사이트에서 강의를 듣다가 지금까지 노마드 코더에서 열 일 하고 있다고. 코딩 외에도 게임, 동영상, 음악 등 다양한 분야에 관심이 많고, 새로운 일에 도전하는 것을 매우 좋아한다고 밝힌다.

코딩별에 불시착한 비전공자들을 위한 컴공 사전!

 

 

저자들은 이 책의 집필 목적을 문과생인 본인뿐만 아니라 60대인 부모님도 보실 수 있는 쉬운 IT 필독서가 되기를 바란다는 말과 함께 책상 옆에 두었다가 '어? 이게 뭐였지?'할 때 쉽게 펼쳐 드는 유용한 책이 될 것이라 자신한다. 또한 노마드 코더 유튜브 채널에서 다룬 유용한 IT 지식을 그대로 엮지 않고 초보자의 눈높이에 맞춰 보완하여 만들었으며 IT와 관련된 업무를 하는 기획자, 디자이너, 마케터가 읽기 좋다고 추천한다.

어떻게든 IT를 이해해야 하는 사람 모두에게 추천한다며, 이 책은 IT 관련 분야에서 일해서 '어떻게든 IT를 이해해야 하는' 사람들을 위해 만들었으며 개발자가 되고 싶은 사람, 개발자와 대화하고 소통해야 하는 마케터나 디자이너 등 IT 세계에서 일하는 사람을 위한 책이라는 점을 강조한다.

책은 총 1~5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코딩별 안내서라는 부제하에 코딩의 기초부터 컴퓨터 공학과 최신 기술까지 코딩 전반을 다루고 있다. 5분 안에 해결해야 할 코딩과 IT 기본 용어 81가지를 소개하며 이 책을 모두 읽을 시에 해당 용어를 모두 이해할 수 있을 것이라며 각 페이지를 참고해 이해할 것을 권한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았으나 최대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각 장에서는 10가지 전후의 소제목 등을 통해 해당 장에서 주로 다룰 주제와 필수 주제들을 한 페이지에 확인하기 쉽게 망라했다.

이 책은 기술적인 부분도 물론 다루지만, 앞서 소개한 것과 같이 IT와 코딩과 관련한 세밀한 기술적인 요소보다는 코딩 전반에 걸친 이야기를 다룬다는 것이 맹점이고 특징이다. 책의 시작부터 개발자에 대한 오해 5가지라는 제목을 통해 일반적으로 개발자에 가진 편견이나 오해를 크게 5가지 정도로 정리해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또한, 이 책에서 실질적으로 기술을 다루는 장으로는 각 장의 후반에 'IT 쿠키 상식' 코너를 통해 실제 개발과 프로그래밍에 있어 사용하는 언어와 프로그램 그리고 눈에 익숙지 않은 명령어 등을 소개한다. 물론 이 페이지마저도 전문가나 개발자들에게는 너무나도 손쉬운 이야기겠지만, 평소 이런 화면이나 문자조차도 접할 일 없는 내겐 굉장히 자극적이고 흥미를 돋울 수 있는 내용이라 신선했다.

 

요약

81개의 키워드를 이해하라

문과생도 할 수 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은 책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