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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태평양 여행 에세이 리뷰 | 도서 리뷰 및 서평 2023-06-22 16: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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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Book]행복을 묻는 그대에게

청자켓 저
코이리스 | 2023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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읽은지 꽤 되었는데 친구 일기장을 본 거 같은 느낌이 남아잇습니다
솔직한 감정들이 굉장히 인상깊기도 하고 아쉬웠던 책이에요. 근데 정말 페이지도 짧고 가볍게 보려면 너무 좋았어요!! 간간히 들어있는 사진들이 너무 예뻤구요.. 와닿았던 문장은 <빵점짜리가 되니까 모든 사람에게 들을 수 있고, 배울 수 있고, 존경할 수 있게 되었다.> 최근 새로운 덕질을 시작하며,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림에 대해선 빵점짜리 초보라서 선이 하나로 연결되는 것이 행복하고 단지 스스로 색칠을 다양하게 할 수 있다는 것만으로도 즐겁더라구요. 라고 기록을 남겼는데 지금은 그림 셀프 피드백이 어려워서 머리 쥐어뜯고 있어서 비교되네요ㅋㅋㅋ 단지 즐겁다는 그 초심을 잃지 않아야겠네요. 기록은 역시 중요합니다 무튼 저자의 실행력을 본받고 싶었던 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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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X라이팅 프로세스 입문서 | 도서 리뷰 및 서평 2023-04-04 00: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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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실무에 바로 써먹는 UX 라이팅

다카하시 시게코,도미나가 아쓰코 저/이은혜 역/현호영 감수
유엑스리뷰 | 2023년 0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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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징
1. 일본 사례가 많았음! 
2. 학습을 위한 연습문제와 해답지가 있음 (교육용 교재를 염두한!)
3. 장 마지막에 Column 있음. 

저는 요즘 서비스 기획에 대한 강의를 듣고 있어서 각 장을 학교 강의1-2회분이라 하지만, 배경과 사례는 금방 넘어가지더라구요. 3장에 페르소나, 고객여정 지도 프로세스는 실습하기 좋은 거 같고 다같이 의견 나누고 싶은 부분! 저는 그래도 4장 UX 스타일 가이드를 보고 사례를 찾아 적용하는 학습을 중점으로 이 책을 읽었습니다. 입문 교재용으로 알맞고 간단한 가이드를 그어주는 책 같아요. 색깔별로 하이라이트 강조가 이미 되어있어 다시 볼 때도 편한듯!

+ 보다 UX라이팅에 초점을 맞추고 싶다면 같은 출판사 책인 'UX라이터의 글쓰기 수업'을 추천해요!
+ 도서 지원 받았습니다.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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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 경험의 실전 프레임워크를 알고 싶다면 | 도서 리뷰 및 서평 2023-02-04 23: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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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뇌과학으로 고객 경험을 디자인하라

존 웰런 저/안지희 역
유엑스리뷰 | 2023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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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리학 기반의 접근법으로 고객을 파악해 프로덕트와 마케팅을 고안하도록 지원하는 일을 하는 저자의 책. 인터랙션 디자인 이론 수업을 들은 경험이 있어서 그런지 관찰 기법의 전체 맥락이 기억난다. 직접 현장에서 프레임워크 유무로 관찰하는 것, 통제된 환경에서 관찰하는 것 그리고 간접 관찰까지 각각 장점과 단점이 있다지만 실제로 효과가 있는 건 무엇일까.

책에서는 '맥락적 인터뷰'를 소개하고 있다. 고객의 언어와 행동의 이면을 이해할 수 있고 누구나 수행이 가능한 방법이며, 본질은 '어깨너머로 바라보면서 질문하기'로 정의하고 있다. "일단 관찰을 시작하기만 한다면, 장담하는데 정말 많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고객이 평상시와 다를 바 없는 모습에서 집중적으로 관찰하는 것 부터 시작한다. 그리고 그것을 여섯 가지 마인드로 정리해 인사이트를 뽑아내는 과정을 도와주고 있다. 

책 구성은 크게 경험의 구성 요소 알아보기-> 맥락적 인터뷰로 인사이트 발견하기-> 디자인에 적용하기로 나뉘어져 있으며 시각적 자료의 요소도 적절하게 존재하며 사례 연구의 문제와 결과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 또 도전과제를 통해 직접 해볼 수 있는 활동도 제시해서 인간의 기대와 고정관념에 대해 더욱 생생하게 와닿게 된 점이 인상 깊었다.

아쉬운 점을 하나 꼽자면 번역적인 말투라서 그런지 아무 생각없이 읽으면 무슨 말인지 모를 수 있다는 것? 입문 난이도는 아니지만 사례연구나 시각 자료가 많아서 좋고 무엇보다 실전적인 프레임워크를 알고 싶거나 이쪽에 전체적인 배경이나 이론을 알고 있는 사람이 읽으면 좋을 것 같다. 혁신적인 프로덕트와 마케팅을 고안하고 싶다면 추천드립니다! 

 

#유엑스 리뷰어 6기 활동으로 도서를 지원받았으며 주관적 의견이 들어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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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에 화학을 얹은 아주 친절한 교양서 | 도서 리뷰 및 서평 2023-01-23 23: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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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세계사를 바꾼 화학 이야기

오미야 오사무 저/김정환 역
사람과나무사이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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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중심시각을 반영한 인류 세계사 흐름에 아주 친절한 화학 한스푼. 어원 소개 분량도 적당하고 시작 자료도 적절하다. 잘 몰라도 이해 가능한 쉬운 난이도라서 역사와 화학에 흥미가 있다면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또 내용이 간단하고 재밌는 지식으로 구성되어서 유튜브 콘텐츠로도 활용할 수 있을 거 같다. 마지막에는 참고한 책과 인물과 개념도 찾아볼 수 있게 잘 정리되어 있다. 

#도서지원을 받았습니다.! 

첫인상은 일단 우주 탄생부터 1800년대까지 시간의 흐름이 정리되어 있다는 점에 놀랐다.  아쉬운 건 1900년대가 없다는 것..! 뒤에 더 있을 거 같았는데 갑자기 없어진 느낌이었다 ㅋㅋ

화학 지식보다는 역사의 비중이 더 큰 느낌의 책이다. 그래서 더 소중한 화학 지식.. 개인적으로 인상 깊은 내용은 인간의 신경 시스템은 소금의 나트륨 이온, 염화물 이온 없이 작동하지 않는데, 두 이온이 세포 안팎을 드나들면서 발생한 전기를 전달하기 때문이고, 단맛은 대체할 수 있는 분자가 있지만 소금은 너무 단순해서 대체할 수 있는 짠맛이 없다는 부분이다. 그리고 빈츠를 간식으로 먹어서 그런지 먹는 초콜릿이 1847년에 나왔다는 점이 인상 깊었다. 초콜릿 없는 세상.. 그리고 추가적으로 이념과 시스템, 유럽 중심의 시각에서 벗어난 세계사에 대해 궁금해졌다! 이건 블로그에 심층적으로 써봐야겠다. 

 

***
- 초콜릿은 왜 자극적인 맛을 낼까?
'테오브로민' 성분 때문이다.

- 딱딱한 고체 물질에 불이 잘 타는 이유가 뭘까?
칼륨 이온 덕분이다. 물에 젖은 성냥이 무용지물 되는 것은 칼륨이 녹아서 없어지기 때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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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와 정보가전에서 보는 사용자 중심 개발 | 도서 리뷰 및 서평 2023-01-01 23: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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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도널드 노먼의 사용자 중심 디자인

도널드 노먼 저/범어디자인연구소 역
유엑스리뷰 | 2022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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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책은 (오늘날 컴퓨터) 회사들이 기술 중심에서 인간 중심으로 사고의 전환을 이루는 것을 목표로 디지털 제품의 사용자 중심 개발을 말하는 책이다. 

+> 부제: 기술 길들이기, 정보가전의 시대
+> 전공책을 보는 것 같은 느낌이 든다..! 하지만 이해하기 어렵지 않아 난이도 중정도?  

 

TV, 전화 사용 방법을 알기 위한 책이 있는 가정은 없다. 왜 컴퓨터 관련 소프트웨어나 시스템에 관해서는 그렇게나 많은 책이 있어야 하는가? 라고 의문을 던진다. 초반에는 제품 개발 과정이나 비즈니스 시장에 대해 이야기한다. 

제품은 기술, 마케팅, 사용자 경험이란 3가지 기반의 균형을 가진다. 초기 시장의 초기 수용자는 새로운 기술을 좋아하는 사람들이라  기술의 비중이 크다. 기술이 소비자의 요구에 대응되며 성숙화되면 후기 수용자는 기술을 당연한 것으로 여기고 제품 그 자체로 차별화가 안되어 디자인, 사용의 편리함, 신뢰감, 편의성이 중요해진다. 

핵심 문장은 이거 같다. "비전은 분명하다. 복잡함을 극복하라. 단순함을 택하라. 가전들끼리 조화를 이루고 정보를 공유할 수 있게 하라. 새로운 가전, 새로운 예술, 새로운 산업이 가능하게 하라. "

이를 위해서 그에 부합되는 기술, 시장에 대한 관심, 소비자의 욕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가전이 낮은 가격으로 소비자에게 보급되고 *정보가전들이 다른 가전들과 소통할 수 있는 적절한 기반 기술에 대한 국제적 표준화나 동의가 이루어져야 한다고 한다. 

정보가전이란 개념은 지식, 사실, 그래픽, 이미지, 비디오, 소리 등의 정보를 다루는 가전. (음악,사진,필기) 같은 특수 활동을 수행하기 위해 제작된 것이다. 

음악 가전은 이미 미디라는 국제 표준 데이터 형식을 공유하고 통용하기에 어느 회사든 다른 음악 가전과 상호작용하고 새로운 음악 가전을 만든다고 한다. 키보드로 신시사이저, 리듬기기를 만든 것들 말이다. 

맨 마지막에 붙어있는 정보가전의 사례가 제일 인상 깊다. 사진을 만약 장치들끼리 전송하는 것이 가능 할 때에 TV에 전송되고, 친구의 카메라에 보내고, 키오스크에 즉시 현상하고, 웹사이트에 올려 웹주소와 패스워드를 가르쳐 주는. 디스플레이 장소, 저장 장소, 현상 장소, 편집할 장소로 전송할 수 있는 커뮤니케이션 매체로 무한 확대되는 느낌을 잘 그려냈다.

개인적으로는 마케팅과 사용자경험이 어떤 점에서 다른지도 분명히 알 수 있다는 점이 유용했다.

밑줄 그은 문장 몇 개.

인간 중심 개발에 이르는 길은 오랫동안 존중받고 관습화돤 방법의 변화를 요구한다. 가치 있는 일들 중 쉬운 것은 하나도 없다.

사용자 경험은 사람들이 실제 무엇을 하는지 무엇이 실제 요구인지를 아는 디자이너와 관찰자를 요구한다. 제품을 자연스럽고 쉽게 만드는 행동 디자인을 이해하지만 시장의 압력이나 무엇이 판매의 힘이 되는지 잘 이해하지 못한다. 이것은 마케팅 전문가의 몫이다.

제품이 100% 시장 점유율을 자랑한다고 해도 여전히 그 시장 밖에 또 다른 소비자들이 기다리고 있다. 미래의 가능성은 오늘의 소비자가 아닌 사람들에게 달려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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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엑스리뷰어로 도서 지원을 받았으나 주관적인 의견이 들어간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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