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같이가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gachiga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같이가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662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성장력 역경관 사생관
2023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정성이 담긴 리뷰에 깊이 감사드립니다.. 
아이들과 같이 보며 이야기해야 할 좋.. 
같이가님 이주의 우수 리뷰로 선정되신.. 
같이가님! 이주의 우수 리뷰에 선정 .. 
좋은 리뷰 감사합니다. 특히 노동자의.. 
새로운 글
오늘 8 | 전체 28253
2019-11-02 개설

기본 카테고리
[서평] 문화정치로서 영화읽기 | 기본 카테고리 2020-11-21 21:38
http://blog.yes24.com/document/13357214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본 포스팅은 출판사로부터 책을 지원받아 작성한 솔직한 후기입니다>

문화 정치로서 영화 읽기

지은이 이황석

펴낸곳 베어캣

펴낸날 2020년 10월 25일

‘나 지금 진지해’ 라고 음성인식이 되는 듯 궁서체를 훌쩍 뛰어 넘는 진지한 서체가 제목과 어우러져 그 어떤 책보다 표지의 무게를 느끼게 한다. 그러나 실제 책 안으로 들어가 보면 송곳 같은 날카로운 문화 정치의 분석과 평론만이 실려 있는 것은 아니었다.

여기 ‘문화정치로서 영화읽기’란 제목으로 묶은 일련의 글들은 학생들과 같이 진행한 세미나에서 가져온 것도 있고, 주기적으로 쓰고 있는 칼럼을 모은 것도 있다. 그러나 글을 관통하고 있는 사유의 틀은 지금, 여기에서 일어나고 있는 사회제반의 문제와 영화를 연계하고자 노력하였다. 영화를 통해, 영화적 표현으로 예술적 성취와 함께 우리가 접하고 있는 생활세계의 제반의 부조리를 엿보고자 한다. 말하자면 정치적 맥락을 관통하는 무기로서 영화를 사용하고자 했다. 일종의 ‘문화정치’란 키워드로 영화를 고르고 우리사회가 어떤 좌표에 위치하고 있는가를 진단하고자 노력했다.

- 서문 7p중 일부 발췌

한림대학교 미디어스쿨의 교수로 문화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는 저자가 다양한 환경에서의 글과 칼럼으로 우리들의 현재를 진단하고 과거를 분석하여 나아갈 미래를 보여주고 있다. 작가가 현재와 과거의 중요한 지점과 시류를 영화와 엮어 해석해내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고 있는 이유중 하나는 서문에서 밝히고 있는 것처럼 영화가 그 사회의 거울이기 때문일 것이다. 성실한 교수님과 같은 답변으로 날카로운 평론가로서의 사유와 관점으로 우리들 삶 전반을 아우르고 해체하고 다시 조립하고 의미를 부여하고 있다.

이미 읽고 보았던 영화와 문학작품들을 누군가의 시선으로 재해석되어 공감과 설득, 이해를 풀어놓은 글들이 푸코가 이야기한 지식을 앞세운 담론이 우리를 설득시키는 과정이라 할 만 하다. 부조리와 정의, 국가와 국익과 두려움, 역사, 질병과 바이러스 등 현재를 관통하는 실제를 가열 차게 다루고 있는 작품이다.

작가는 다양한 주제를 편협하지 않은 시각으로 문화와 정치를 연결 지어 담론을 형성한다. 현재의 가장 폭발적인 이슈를 과거와 오버랩한 오래된 알베르 까뮈의 소설 페스트에 관한 글에서는 흑사병 이후 다시 한번 인류의 위기가 되어버린 바이러스 잠식 상황을 여전히 성장하고 있지 못한 자화상으로서 씁쓸하게 마주하게 한다. 부디 반복되며 위협하는 재앙 앞에서 어서 빨리 대안이 나오기를 희망해 본다. 챕터 마다 선정된 영화와 문학작품, 특정 유행에 관한 서사는 왜 우리가 지금 여기에서 관심을 가지고 필독해야 하는지에 대한 이유를 설명하고 있다.

작가의 글을 통해 지금 우리가 지난 시간과 역사, 정치적 상황 안에서, 그리고 지금 현재, 나아갈 미래에 관한 선구안을 가지길 희망한다면 필독해야할 도서로 추천하고 싶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포스트를 | 추천 0        
1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