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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세기 지식인을 통해 당대를 들여다보다! | 여중재리뷰(고전문학/한국고전) 2023-06-03 07: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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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18세기 예술 사회사와 옥소 권섭

이창희,신경숙 등저
다운샘 | 2007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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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18세기에 활동했던 권섭이라는 인물과 관련된 기록과 연구 성과를 점검하면서, 흥미로운 점을 적지 않게 발견할 수 있었다. 당대의 지배 권력이었던 노론 벌열에 속하면서도 일찌감치 과거를 포기하였다는 점이 그 중 하나이고, 80대의 나이에 관서지역으로 여행을 떠날 정도로 여행에 탐닉하면서 기행 기록들을 꼼꼼하게 남겼다는 점도 특기할 만하다. 대체로 조선시대 지식인들이 평생 쓴 글들을 모아 책으로 엮는 것이 당연시되었는데, 그 전제는 자신이 썼던 글들을 하나도 버리지 않고 모았기 때문에 가능했을 것이다. 그리하여 누군가에게 편지를 보내는 경우에도 반드시 그 사본을 남겨 자신 혹은 후손들이 문집을 편집할 때 수록할 수 있도록 햇던 것이다. 또한 시를 주고받는 경우에도 상대에게 보낸 시뿐만이 아니라, 자신이 받은 작품도 함께 별도의 기록으로 남겼던 것이다.

 

이미 몇 차례 권섭에 대해 논하면서 권섭(權燮;1671~1759)이라는 인물이 여러 번의 과거 응시와 낙방이라는 결과를 접한 후에 과감하게 과거를 포기하고, 일생 동안 글을 써서 남기고 여행을 하는 등 자유로운 삶을 살았다는 사실을 적시했다. 또한 다양한 인물들과 교유하면서 남긴 글들을 통해 당대 지식계의 문화적 분위기를 전해주고 있다고 할 것이다. 권섭이 남긴 글들이 후손들에게 그대로 전해지면서 방대한 저작 목록을 확인할 수 있었으며, 이 책은 그 가운데 그의 기록을 통해서 확인할 수 있는 예술과 당대 사회의 면모에 대해서 연구한 논문들을 모아 엮은 것이다. 권섭은 자신의 경험을 방대한 기록으로 남겼으며, 그의 저작에는 당대의 문화와 예술을 비롯하여 민속과 풍습 등 18세기 사회의 다양한 면모를 잘 보여주는 자료가 많이 들어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권섭이 남긴 문헌에는 관심 분야가 다양한 방면에 걸쳐있기에, ‘그에 대한 연구 또한 다양한 학문 영역의 전공자가 모여 학제간 공동 연구를 진행할 필요를 느꼈다고 한다. 그리하여 문학뿐만 아니라 미술과 지리학 등을 전공한 학자들이 함께 연구한 결과물들을 논문의 형태로 발표한 것이 바로 이 책이다. 모두 4부로 구성된 목차에서, 먼저 제1부는 ‘18세기 문학사와 옥소 권섭이라는 제목으로 모두 4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여기에는 권섭이 남긴 문집의 서지적 상황을 보고하는 내용과 역사에 대해 한시로 남긴 이른바 영사시에 대한 논문이 포함되어 있다. 이밖에도 여행을 다니며 기록한 유행록(遊行錄)’과 기녀와 주고받았던 시조를 한역하여 남긴 작품 등을 연구함으로써, 권섭의 문인으로서의 면모의 일단을 확인시켜주도 있다.

 

‘18세기 예술사와 옥소 권섭이라는 제목의 제2부에서는 음악경험그림 취미에 대해 연구 성과를 도출한 2편의 논문이 수록되어 있다. 조선시대 지식인들이 거문고를 비롯해서 음악에 대한 관심이 지대했던 만큼 권섭이 접했던 다양한 음악 경험을 통해서 18세기 음악사의 일면모를 짐작할 수 있다고 강조하고 있다, 아울러 그림에도 적지 않은 관심으로 보였고, 심지어는 자신의 꿈을 그림으로 그리고 그에 관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고 한다. 권섭은 젊은 시절부터 평생 동안 자신이 꾸었던 꿈의 내용을 그림으로 기록하여, 한 권의 책으로 남긴 것이 바로 <몽기(夢記)>라는 제목으로 전해지고 있다. 그렇게 남긴 꿈에 대한 그림이 모두 120편 정도 남아있고, 그러한 그림들을 통해서 그의 회화관에 대해 논하고 있다.

 

3부에서는 2편의 논문을 통해 ‘18세기 생활사와 옥소 권섭이라는 제목으로, 그가 겪은 경험과 기록들을 분석하여 자회사적 의미를 짚어내고 있다. 죽은 사람의 무덤의 위치를 탐색하는 것은 이른바 풍수(風水)’와 관련되어 있다고 하겠는데, 권섭 역시 <묘산지(墓山誌)>라는 제목으로 묘의 위치와 특징 등을 그림과 글로 남겨놓고 있다. 이에 관한 논문과는 별도로 그 내용을 번역하여 소개하는 글이 첨부되어 있어 흥미롭다고 여겨진다. 이와 함께 선비들이 입었던 학창의(鶴?衣)에 대한 기록을 남기고 있어, 그것을 통해 그대로 재구할 수 있도록 했다는 점도 특징적이라고 하겠다. 비록 풍수학창의라는 주변적인 주제이기는 하지만, 이러한 주제가 당시 지식인들에게 큰 관심의 대상이 될 수 있었음을 확인할 수 있다고 하겠다. 마지막 4부에서는 자료 및 연보를 번역하여 소개함으로써, 18세기의 지식인이었던 권섭이 남긴 기록의 일단을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연구자의 해석을 거쳐 조선 후기 지식인의 한 유형으로서 권섭이라는 인물의 면모를 자세히 확인할 수 있었던 내용이었다고 하겠다.(차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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