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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은 살아 있다」지금 여전히 내 옆에 | 지혜의 샘 ▶2022-52 2022-12-30 14: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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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도서관은 살아 있다

도서관여행자 저
마티 | 2022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투박해도 참 매력적인 책이예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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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말만 나오면 왜 이렇게 생기가 돌지? 수다를 떨고 싶다. 

내 삶의 많은 부분이 내 일상의 시작과 마침이 도서관과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는 곳에 마음이 가는 것은 당연하니까. 

그 도서관과 책이 있는 곳에 감사하게도 내가 있다.

배우면서 나를 가장 나답게 해주는 곳이다. 

우연이 아닌 하나님의 은혜라고 고백할 수 밖에 없다. 

나를 성장시키는 곳 도서실에서 방과후실무원이 책 대출과 반납 업무, 도서실 관리를 하고 있다. 

집에서 거실이 식구 모두 한 자리에 모이게 하듯 가장 문턱이 낮은 곳,

누구나 드나들 수 있는 곳... 도서관이다. 

책 「도서관은 살아 있다」를 읽었다. 

부제로 "도서관은 도시의 거실"이라고 적혀있는데, 책을 다 읽고나서야 그 뜻을 이해했다.

 

미국에서 도서관 사서로 근무했던 저자의 도서관 이야기가 흥미로웠다.

사진 하나 없는 활자로만 된 투박한 책이지만 날 것 그대로의 도서관 이야기가 담백했다.

타국에서 동양인으로서 도서관 사서로 일하는 것에서의 힘겨움과 적응하기까지의 어려움이 담겨있지만

그 속에서 다양한 사람을 만나고 도움을 줄 수 있음에 보람을 느꼈다는 것의 의미를 알게 된다. 

내가 도서실에서 하고 있는 업무와의 접점과 공통성 때문에 이 책에 대한 애정이 있다. 

 


 

검색을 하면서 대출 가능한 책의 유무를 확인하고, 찾는 책이 있으면 덩달아 좋고

십진분류표에 따라 책을 정리하고, 원하는 책을 바로 찾아줄 수 있어서  뿌듯함을 느꼈고 

책을 읽지 않았지만 이용자(아이들)가/이 읽은 책에 대해 얘기를 들으면서 대화의 물꼬가 트이고

훼손된 책을 보면서 나도 반성하게 된다. 같은 책을 읽게 될 다른 이용자들의 기분을 생각하게 되니까. 

장서 점검과 폐기를 여름방학 때 진행했다. 낡고 오래된 책, 읽지 않고 자리차지만 하는 전집류들 위주로.

도서실에 1만권 이상의 책이 등록되어 있는데, 거의 2,3천권의 책을 폐기했다. 

한 해 2번 도서를 구매하기에 도서 폐기를 해야지 서고 관리가 된다. 

서가는 한정되어 있는데 책은 넘쳐서 정리가 되지 않으면 안 되니 폐기와 구매는 함께 진행될 수 밖에 없다. 

도서관에 신착도서로 들어왔더라도 한번도 읽혀지지 않은 소외된 책들도 있다.

글밥이 많다는 이유로 문고판 도서가 예쁜 그림책에 밀려나고 있다. 

생각의 깊이를 더해주는 아주 좋은 책들이 많은데 인기가 없다. 

시간이 지나면 오래 된 책이 되어서 그냥 폐기된다. 안타깝다.

반면 단행본은 차고 넘친다. 여러 권 신청해서 학교 교육과정과 연계되어 읽게 된다. 

 

지금은 많이 사라졌지만 외국의 도서관에서는 책을 제때 반납하지 않으면 연체수수료를 받았다고 한다.

시간을 그냥 넘긴 사람도 있지만 사정이 있어서 반납을 못하게 된 경우도 있는데... 

그 연체수수료 부담 때문에 가난한 사람들은 도서관에 발길을 끊는다고.

돈 때문에 사람들이 도서관에 오지 않는다면 모든 사람에게 개방되는 도서관은 있으나마나한 곳이 된다.

그래서 좀 똘똘한 사서들은 일부러라도 연체료를 깎아주거나, 받지 않았다고 한다.

사서들의 사소한 행동들이 도서관의 변화를 주도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우리나라는 연체된 일수만큼 책을 빌릴 수 없다.

책의 날 행사 때 도서관마다 아주 오랫동안 연체된 사람의 연체를 풀어주는 은혜?를 베풀기도 한다. 

돈이 아닌 책으로 시간으로.... 꽤 좋은 방법이라 생각된다. 

이용자는 책을 빌리고 반납하는데 조금의 부담을 느끼고, 결국 다른 사람들을 위한 사소한 배려가 될거니까. 

학교에서도 아이들 책을 연체하면 그냥 연체를 바로 풀어준다.

안 그래도 책 잘 안 읽는 아이들인데 도서관으로 발길마저 뚝 끊어지면 안 되니까. 

학교 도서실은 책도 읽되 친구들과 수다를 떨고, 잠시동안 쉬어가는 곳이 되었으면 좋겠다.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도서관도 시간의 흐름을 느낀다.

아날로그에서 디지털 시대로의 변모.... 그러나, 모든 변화가 달갑지는 않다.

좋은 부분은 받아들이되, 더 피폐하지는 않아야 되니까. 

전자책이 편하고 쓸모있게 잘 구축되어도 종이책의 자리에 쉬이 안착되지는 않을거라는 점이다.

 

나는 공공 도서관에 가입했다. 그리고 그 때문에 (대개는 일과 관련된) 종이책을 읽기 시작했다.

나는 손에 책을 들고 종이를 읽어나가는 일을 내가 얼마나 그리워했는지 금세 알아차렸다. 

-데이비드 색스,《아날로그의 반격》-

 

여전히 도서관은 스마트하고 핫한 공간이 되어야 한다고 하지만.... 사람의 안내가 필요하다. 

도서관 공간의 활용을 어떻게 해야할지는 지역사회와 협의가 필요한 부분이다.

복합 공간으로서의 활용도 좋지만, 공공 장소로서의 기능과 본질은 잃어서는 안 된다고 생각한다.

사람들은 변하는게 아니라 나이들어간다. 나이듦의 그 자리에서 변화는 선뜻 받아들이기 힘든 부분이 있다.

젊은 사람들보다 나이드신 분들의 도서관 이용률이 훨씬 높다.

효진이가 학교 옆 도서관을 자주 이용한다. 

열람실에서 공부를 하다보면 할머니 할아버지들이 의외로 많다고 한다. 

아이는 그리고.... 도전을 느끼는 것 같다. 저 연세드신 분들도 열심히 하는데... 동기부여도 되고.

아날로그 도서관이 왜 건재해야하는지 알게 된다.

그리고, 세대별 맞춤으로 도서관으로의 변모는 꼭 필요할 듯 싶다. 

 


 

학교 도서실에서 내 업무 아닌 다른 업무로 일하지만, 일상에서 도서관 이용자로서의 삶도 살아내고 있다. 

직접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거나 공부를 하지 않지만, 스마트한 앱의 도움을 받아 집 옆에 있는

작은 도서관을 통해 책을 빌린다. 읽고 싶은 책은 타관대출로. 

그렇다보니 저렇게 4권의 책 출처가 다 다른 도서관에서 왔다. 

사정이 저렇다보니 기다림이란 시간이 필요하고, 반납 기일은 지켜야하고,

집 옆 작은 도서관으로 책을 찾아갈 때도 맡겨놓는 시간이 있으니 그 때를 잘 맞춰야한다. 

도서관 이용자로서의 기본은 타인을 향한 배려가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 

 

집 거실을 드나들 듯 오며가는 도서관은 내 삶의 소중한 일부라고 할 수 있다.

누구나 꿈 꾸는 자기만의 방이 있을텐데, 도서관은 모든 사람에게 허용되는 제한없는 자유로운 방이다.

그래서 더 매력적인 곳이다. 도서관은 살아 숨쉰다. 삶의 친밀한 공간이다. 

친해지면 그 삶까지 변화를 도모할 수 있는 최적의 장소이다^^

누구나 도서관 여행자가 될 수 있다.

 

책 까다롭게 고르지는 않는데, 좋은 책을 만난다는 것은 선물이자 행복이다. 

이 책, 「도서관은 살아 있다」이 그렇다. 

도서관은 한 번 발 들여놓기가 그렇지, 첫 발 디딤 이후엔 발 끊기가 힘들거다^^

삶이 행복해지는 순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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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 지혜의 샘 ▶2022-52 2022-12-21 15: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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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

나태주 저/임동식 그림
열림원 | 2022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좋았다. 겨울비... 그리고 수묵화 풍경! 그리운 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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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운 날이면... 편지를 쓰고,

그리운 날이면... 시를 쓰고,

그리운 날이면... 그 곳을 찾아간다.

그리운 날이면... 그 음식을 먹는다. 

누구나 마음 속에 그리움 하나 품는다. 

어찌할 수 없는 그리움 때문에 그 속에 시간을 품어 삶으로 녹여낸다. 

화가가 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린 것처럼 그림은 자기 본연의 삶의 원형이다. 

시인도 작가도 많은 예술가들도 그리움을 소재로 자기 마음의 상태를 드러내었다. 

나태주 시인이 한 마을에 사는 동갑내기 이웃 화가의 그림을 보고 시를 지었다. 

임동식 화가★나태주 시인의 콜라보 시화집「그리운 날이면 그림을 그렸다」이다. 

 

쓸쓸한 날은 그림을 그리고

외로운 날은 음악을 들었다

그러고도 남는 날은

너를 생각해야만 했다.

---♥ 그리움 1 ♥---

 

마음에 닿는 시를 읽으면 뭉클해지는 것은 그림도 함께여서 그 따뜻함이 좋아서이다. 

이웃인 임동식 화가의 그림을 보고 나태주 시인이 왜 엄지 척으로 치켜세웠는지 알 것 같다.

그림과 사람이 일치한다. 그림 따로, 사람 따로인 채로 삶이 분리되지 않는다. 

그림 속에 그 사람의 삶이 녹아있다. 그림과 닮은 사람이다. 최고의 칭찬이 아닐까!

나태주 시인의 유명함도, 그의 시도 임동식 화가의 그림에 묻힌 느낌?!^^

그림이 마치 살아서 말 걸어오는 듯 생생함으로 다가온다. 

마치 그리움이 주제인 듯 화판 가득 그리움이 묻어있는 것 같다.

시집 들고 그림을 가만히 들여다보는게 낯설다. 

낯설면서 느낌 좋은 것!

 

가지 말라는데 가고 싶은 길이 있다

만나지 말자면서 만나고 싶은 사람이 있다

하지 말라면 더욱 해보고 싶은 일이 있다

그것이 인생이고 그리움

바로 너다.

---♥ 그리움 2 ♥---

 

예쁜 수선화 꽃밭에 숨어있는 어린 강아지를 엄마 강아지가 잃어버린 줄 알고 안절부절 못하는 모습,

아주 나이 많은 나무에게, 고개숙인 꽃에게 아주 정중하게 인사하는 모습,

긴 고민과 망설임 끝에 고향 땅으로 돌아오는 사람들, 

고목에 여름의 비와 겨울의 눈이 내리고 서려있는 모습,

늙은 나무에 봄빛이 앉아있고, 강물에 비친 붉은 노을빛 그림자....

강과 밭의 풍경, 봄비 내리고, 바람 씌는 날, 별빛이 쏟아지고.

살고 있는 마을의 모습과 어디든지 이어지는 길들의 모습은 뭔지 모를 애잔함과 그리움을 남긴다.

 

오래 

보고 싶었다

오래 

만나고 싶었다

잘 있노라니

그것만 고마웠다.  

---♥ 안부 ♥---

 


 

그림에 마음이 갔지만, 역시 나태주 시인의 시도 시인답다. 시와 닮은 사람이다. 

이토록 따스함이 묻어나는 시화집이라니^^

오늘은 이 곳에 눈 대신 비가 온다. 

겨울비 치고는 제법 스며듦이 많은 비다. 

눈 앞에 펼쳐진 산에는 온통 회색빛이다.

눈밭에 나무가 굴렀나 싶을 정도로 수묵화 풍경 가득이다. 

보이는 풍경이 그림이고 시다. 

아마 지금쯤 이웃인 화가와 시인은 서쪽 지방에 사니깐 만나서 차를 마시면서 담소를 나누거나,

눈 내리는 풍경을 그림과 글에 담겠네. 

 

마음을 나눌 수 있는 친구가 가까이 오래도록 함께 산다는 것은 선물과 같다. 

그림과 시, 얼마나 탁월한 조합인가!

화가와 시인은 각자의 그림과 시로 통한다. 

동시대의 사람으로 같은 시간을 품고 살아간다는 것 자체로 의미있다. 

눈 대신 비 오는 날, 그리움에 한발짝 다가가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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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빛처럼 반짝반짝,「레니와 마고의 백 년」 | 지혜의 샘 ▶2022-52 2022-12-19 22: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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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레니와 마고의 백 년

매리언 크로닌 저/조경실 역
해피북스투유 | 2022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사람과 삶에 대한 이야기는 반짝반짝 어디에서든 빛나~!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검은 하늘에 영롱한 별 하나만으로도 아름답다.

별 하나가 누군가의 이야기라면 얼마나 많은 이야기를 별은 품고 있을까?

그 별★은 시가 되고, 노래가 된다.

별 하나에 추억과 사랑과 쓸쓸함과 동경과 별 하나에 시와 별 하나에 어머니....

윤동주 시인의 '별 헤는 밤'에 담긴 애틋함과 뭉클함처럼.

별빛처럼 반짝이는 이야기를 만난다는 것은 얼마나 복될까?!

스웨덴 외레브로 17살의 소녀 레니와 영국 글래스고 83살의 할머니 마고,

그 둘의 특별한 인연은 그 자체로 반짝반짝 빛난다. 

 

생물학적 나이차를 넘어 마음이 통하면 둘도 없는 다정한 친구가 될 수 있다. 

레니와 마고 둘의 나이를 합치면 100이다. 레니와 마고의 세대차이는 전혀 없다.

어른이라고 다 아는 것은 아니고, 아이라고해서 마냥 어리지는 않다. 

충분히 서로에 대해 이야기가 통하고 공감하게 되면 친구가 된다. 

살아온 환경과 시대는 다르지만 왠지모르게 끌리는 사람이 있다. 레니와 마고처럼.

별처럼 반짝반짝 빛나는 이야기, 「레니와 마고의 백 년」이다. 

미리 크리스마스 선물로 받은  듯 하다. 아쉽고 시린 마음을 따뜻하게 녹여줄 것 같은.

 

 

시간을 건너뛰어 마고의 83년이란 삶, 레니의 17년간 삶의 이야기를 듣는다.

레니와 마고가 만난 글래스고 프린세스 로열 병원 '로즈룸'에서의 그림 수업.

한 사람을 알고 이해하고 사랑하기까지 어쩌면 그 사람의 삶 속으로 들어가보는 것일지도 모른다.

사람에 대해 편견과 선입견이란 안개가 빛에 의해 말끔하게 걷혀지는 것처럼.

 

그러나, 녹록치않은 긴 시간을 살아온 마고의 이야기는 가슴 한 켠 아린다.

마고의 시간에 비해 짧은 삶을 살아온 어린 레니의 삶 또한 보통의 삶은 아니다. 

태어나고 사랑받고 사랑하며 생사의 기로에서 상실하고 떠나고 떠나보내고, 가슴앓이를 하며

몸과 마음이 내 맘대로 할 수 없어 아프기까지 한다면....

살아온 지난 날보다 앞으로의 살 날들을 두렵게 만들기도 한다.

살아갈 날들이 제한적이라면 마음은 피폐해지고 조급하게 된다.  

자기도 모르게 뾰족가시처럼 날이 서서 곁을 내어주지 못한다. 

이럴 때 필요한 것은 잠잠히 보아주고 들어주는 한 사람이다. 

부재와 외로움을 너무 일찍 알아버린 레니에게 마고가, 아서 신부님이 그랬듯이. 

 

레니와 마고의 삶은 서로가 지난 날들의 삶을 그린 100장의 그림 속에서 살아 움직인다. 

상처와 아픔은 시간이 흘러도 잘 아물지않는다.

받아들여지지 못하는 사랑, 이루어질 수 없는 사랑은 시간이 흘러도 잊혀지지 않는다. 

있는 모습 그대로를 인정하고 사랑한다는 것은 가장 어려운 일이다. 

「레니와 마고의 백 년」은 얽힌 관계의 실타래를 더 늦기 전에 하나씩 하나씩 풀어낸다. 

83세의 할머니와 17세의 소녀가 회복되고 치유되는 과정이 놀랍고 아름답다. 

 

오늘 내가 한 행동들(작은 친절, 부드럽게 호응하는 말투, 선한 마음 등)에 대해 생각한다.  

이런 행동 하나하나가 모여 나의 내일을 만든다. 

식물에 물을 주고, 볕을 향하도록 하는 것, 영양분이 고루 가도록 죽은 잎은 떼어주는 것...

아주 사소한 일이지만 소홀함없도록 최선을 다한다.

사람이 온다는 건 실은 어마어마한 일(정현종/방문객 中)이란 것을 매 삶에서 적용해본다. 

사람에게나 사물, 동식물에게도 곁을 내어준다는 것은 결국 나도 너도 살리는 일이다.

살아간다는 것과 살아낸다는 것, 그리고 살아있다는 것 모두를 포함한 단어 '사람(삶)'의 의미를

다시 발견하게 되는 책, 「레니와 마고의 백 년」이다.

 

 

[YES24 리뷰어클럽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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