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핫도그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mhj0213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핫도그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2월 스타지수 : 별56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4 / 0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7 | 전체 1216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블록체인 기술의 발달과 종이화폐의 미래 | 기본 카테고리 2023-11-21 20:01
https://blog.yes24.com/document/18886363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크립토 시대 돈은 어떻게 진화하는가?

세실 존 저/홍석윤 역
비전코리아 | 2023년 1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전 세계가 모든 분야에 있어 중앙집중화를 벗어나 점점 개인화 되고 분산화 되어가는 것 같다. 국가 중심에서 점차 특색있는 지역 중심으로 이동하고 있고 기술 역시 그렇게 변해가고 있다는 느낌이 든다. 비트코인과 같은 암호화폐에 쓰이는 블록체인 기술이 ‘탈 중앙화’된 기술인데, 기술의 발달에 힘입어 새로운 화폐가 등장하고 있는 것이다.

예전에 지속적으로 인플레이션은 일어난다는 그래프를 보면서, 그리고 전 세계 중앙은행이 가장 이상적으로 생각하는 물가 인상률이 매년 2%대라는 것을 보면서, ‘이렇게 물가가 계속 오르면 화폐가치는 점점 떨어질텐데 종국엔 어떻게 되는 걸까? 강제로 0을 여러 개 지워야 하나?’ 하는 생각을 한 적이 있다. 이 책에서도 종이화폐는 결국 그 가치가 하락하면서 종이의 가치만큼만 남고 화폐로서의 가치는 0으로 수렴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나온다.

책에서 이야기하는 대로 개인의 자산 등이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면 부동산 거래 등에서 매수인의 매수 가능성 여부와 자금 출처 등을 정확히 알 수 있고, 의료 기록이 블록체인에 기록이 되면 여러 병원에서 매번 같은 이야기를 할 필요 없이 자신의 정보를 전송하기만 하면 된다. 물론 자신의 모든 정보는 개인이 관리하며, 절대 해킹당하지 않게 보안이 철저히 이루어진다. 유럽 몇몇 지역에서 그 도시 안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 지역 화폐를 만들고, 청소와 같은 좋은 일을 할 때 코인을 받을 수 있게 하여 지역 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했다는 내용도 신선했다.

그렇다면, 물물교환과 은화 금화를 거쳐 종이화폐까지 진화한 돈은 결국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한 탈중앙화된 암호화폐로 진화하게 될까. 아직 알려지지 않은 부분도 많고 하루에도 수십번씩 가격이 등락하는 ‘가치가 안정적이지 못하다’는 치명적인 점을 극복해야 할 것 같다. 비트코인을 법정화폐로 지정한 엘살바도르는 얼마 전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하여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이야기도 들었다. 또 중국에서 중앙집권화 시킨 위안화 암호화폐 CBDC를 만들어 모든 거래를 통제하려 하는 것도 주의해야 할 것 같다. 블록체인을 51% 이상 보유하여 해시파워를 갖게 되면 나머지 블록체인 네트워크가 가장 긴 이곳을 진실로 간주하고 이에 따라 나머지 채굴자들의 프로토콜을 변경시키는 위험 같은, 가능성은 낮지만 그래도 비트코인을 제외한 다른 코인에서는 가능하다는 이러한 51% 공격도 대안이 있어야 할 것 같다.

지금의 금융 시스템은 이로부터 소외된 사람을 구제하지 못하지만 블록체인 기술을 활용하면 소외된 사람들도 기술 안으로 들어올 수 있다고 한다. 그 구체적인 방법은 모르겠다. 그런데 지갑 하나 만드는 것도 좀 어려운데 모든 사람에게 그것이 가능할까 싶기도 하고.. 노인들은 더 어렵지 않을까.

그러나 방향은 이렇게 가고 있다. 결국엔 갈 것이다. 메타버스 시대가 가까워지면서 암호화폐 시장은 더 커질 수 있을 것 같다. 페이스북은 회사 이름을 ‘메타’로 바꾸면서 5~10년 뒷면 메타버스가 현실화 될 것이라고 했다고 한다. 그 즈음이면 메타버스가 훨씬 더 우리에게 가까워져 있지 않을까. 그 안에 코인을 이용한 다양한 시장이 생겨날 것이라 생각한다.

워런 버핏은 코인에 대해 부정적이라고 들었는데, 이유를 알고 싶다. 책에서 여러 기술을 설명해주는데 솔직히 어려워서 이해 못한 부분도 있다. 그렇지만 블록체인 기술이 점점 더 우리 곁으로 다가오고 있고, 이 기술을 활용한 화폐나 다양한 분야의 것들이 일상화 되는 날이 오게 될텐데 어떻게 대비해야 할까. 블록체인 기술이 가져올 엄청나게 유용한 점과 보안과 같은 부분에 있어서 굉장히 다양하게 알려주는 책이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