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달빛은 늘 남아있듯, 누가 보든 보지 않든 그대로 “본래 자기 그 자체로”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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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필연적 편협 작가 라뮤나.. 
항상 의심하고 의심해야죠 ㅎㅎ 좋은.. 
이 책에서 말하는 인류학적 사고방식은.. 
궁금해집니다ㅡ리뷰글 감사합니다 
책에 나온 사례들을 보니 흥미로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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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12-24 개설
신자유주의 물을 먹고 큰 플랫폼자본주의
한나 아렌트의 정치강의_사유라는 무기
릴레이인터뷰(91회)
상호인정, 헤겔의 인정개념
세 가지 자유, 형식, 소극, 적극적 자유
경제지리학?
만들어진 여성
미국사회, 왜 부유층이 문제되는가? 소득분배?
생산성과 경쟁력 세가지 질문
한국사회는 단일민족이라는 환상
아도르노, 끝없는 부정의 철학
감정과 공평성은
삶의 정치, 정치는 삶의 사고
기업과 노동자의 사회적 책임
자연으로 돌아가자, 사회계약론
재판관으로서의 시인,
혐오와 차별의 원인은 기준?
만인의 만인에 대한 투쟁
호네트, 신자유주의 역설
트라우마는 초세대적 후성유전?
지식보다 역량이 중요하다?
인터넷에서 모든 것을 찾을 수 있다??
혐오와 차별의 12가지 명제
가족주의와 여성차별
극우 정치조직, 일본의 예, 일본회의
스트레이트에서 다룬 성소수자의 문제를 보며,
공동체와 자유지상주의
심의민주주의 중심적 개념에 관하여
박호성의 문제제기
현재의 적극적조치를 살펴보며
고대 수염논쟁, 기독교의 승리로 종식, 예수로 부활
혐오의 정치, 평등존중의 정치
수염과 남성의 역사
타인의 좋음에 관심을 갖도록 요청하는 윤리적태도
너무많은 자영업자, 어디로 갈 것인가
미래를 도둑맞은 젊은이들
악취, 성착취의 고리
국가는 남성이다, 국가의 여성정책은 가부장제의 이해대변이다
존 로크 캐롤라이나 기초헌법을 작성하다
지식교육은 창의성과 비판정신을 기른다?
앵무새 죽이기, 미국 남부노예 유산과 인종차별
긍정사회는 부정성이 없어지나, 전체사회로 이행된다?
민주주의의 내적모순 해결은 독재?
중국의 부상과 미국의 상대적 쇠퇴
문명인과 미개인과의 차이가 아니라 관심영역이 다를뿐,
경쟁력향상과 고용촉진을 위한 세액공제
조선에서 한국으로, 양명학전개와 성리학 자기개혁
타자의 변두리에 선 한국
대한민국은 임시정부로 시작했다
전체주의에 대한 철학적 반성
왜 유럽연방제인가?
조선의 성리학과 양명학의 근본차이를 보다.
원시인의 사고와 문명인의 사고는 다른가
토테미즘은 공물의 기원?
유럽이건 한국이든 서민층은 늘 이중고에 시달린다.
야생의 사고에서 신화론으로
프랑스, 최저임금제보다 정교한 노동소득세액공제
무기간제 계약에 대한 재고
21세기 자본 모델 무엇이문제인가
불평등 감수, 개인의 성공이 사회의 성공이라는 믿음
미래의 일자리 모습 속에 숨겨진 함정들
한 나라를 넘어선 동아시아 역사읽기란?
미래의 일자리를 어떻게 제대로 만들까?
야생의 사고, 미개인의 사유논쟁
한국 유교사회의 첫걸음은 종법을 사회기반으로 이식,
투표행태의 이해는 어떻게 해야 하나?
세월호 이후의 사회과학
현재를 보는 역사, 조선과 명청
지리의 힘, 한반도전쟁,미중일러는 선택은?
왜 우리는 불평등을 감수하는가?- 학습된 무기력,부익부 빈익빈
가난의 악순환고리를 끊을 수 있나, 왜 우리는 계속가난한가
세계사를 움직이는 5가지 코드, 욕망, 모더니즘, 제국주의, 몬스터, 종교
거꾸로 보는 고대사, 전쟁과 영웅이 아닌 문화와 집단, 계층이야기
왜 우리는 계속 가난한가?- 새로운 빈곤층의 형성
불평등과 모욕을 넘어_재분배에서 인정으로?
역사란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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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노동 | 책읽기 2023-10-05 0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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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가짜 노동

데니스 뇌르마르크,아네르스 포그 옌센 저/이수영 역
자음과모음 | 2022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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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짜 노동, 우리는 왜 그렇게 일을 많이 할까?

 

시사평론가로 활동하는 좌파 아네르스와 우파 데니스가 롤란드 파울센의 논문, 내용은 지식 집약 노동 분야의 사람들을 관찰, 면담한 후, 그가 내린 결론은 그들은 거의 하는 일이 없다는 것이다. 이 두 사람은 진영논리를 펼치면서, 서로 동의한 부분은 하루아침에 갑자기 창조적인 아이디어가 불쑥 나올 수 없기에 실수하고 그로부터 배울 시간과 공간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고, 스톱워치 함께 매사에 감시당해서는 개인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수 없다는 것이다. 이 두 사람의 이런 생각은 노동시간만을 두고 볼 때 직업 세계가 뭔가 잘못된다는 데 동의한다.

 

사고의 확장,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찾아다니며, 일의 가치, 노동의 가치와 어떤 일을 하는데 진짜 필요한 시간이 얼마나 되는지, 거품을 뺀다면, 짧은 시간에 제대로 일하고 나머지 여가를 갖는 게, 좋은 거 아니냐고, 이들은 우리는 왜 일을 그렇게 많이 하는지에 대한 원인을 찾아냈다. 진짜 문제는 조직, 경영, 리더십, 사회 안에 있다는 것이다. 마치 벌거벗은 임금님을 임금님은 벌거숭이라고 말한 용기 있는 소년이 나타나기를. 가짜 노동이라고 말하자. 상사의 눈치 보면서, 할 일도 없이 빈둥대는 그런 사람들은 왜 그럴까?

 

이 책은 315장 체제다. 1부는 사라진 시간이란 주제로 지나친 노동량과 텅 비어가는 노동과 노동의 본질의 변화를(가짜 노동으로 이행), 2부에서는 사라진 의미, 가짜 노동을 포기하지 않은 사람들은 왜, 여가가 아닌 노동이 특권인 사회를, 긍정이 지배하는 사회, 무의미한 노동시간 줄이기, 노동시간에 대한 관념 버리기, 사람을 믿자, 그리고 3부에서는 인간노동의 본질이 무엇인지, 우리는 왜 일하는지를 시작으로 불안을 덮은 가짜 노동까지, 변화를 위한 우리의 전략, 가짜 노동 없는 사회, 일과 삶의 의미 되찾기 순으로 하나하나 모두 중요한 쟁점을 담고 있다.

 

가짜 노동이란, 진짜 노동이 아닌, 임금을 위한 시간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테일러의 시간 혹은 동작연구라는 고전적인 노무관리방식, 자동차 컨베이어벨트에서 부품을 옮기고 조립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재서 표준시간을 만들고, 정해진 절차를 따라 군더더기 없는 움직임으로. 한때 노동생산성이라는 개념으로 포장되기도 했지만, 시간연구는 단순 작업의 반복일 때는 최적의 움직임으로 최대의 효과를, 그래서 하루에 몇 대의 자동차를 생산할 수 있는가를 추정(나중에 원가계산 등에서 차지하는 노무비를 어떻게, 이른바 비틀어 쥐어짜기까지 발전하지만)한다. , 그렇다면 서비스직의 경우는 어떻게?, 인간의 창의성을 요구하는 일을 어떻게 계량화시킬수 있을까?

 

파킨슨 법칙이 가짜 노동을 만든다

 

노동세계에서 파킨슨 법칙(일은 그것의 완수에 허용된 시간을 채우도록 늘어난다), 지금 우리 세계에 통하는 아주 중요하고도 희한한 현상, 파킨슨의 이야기는 이렇다. 대형 군함 62척에서 20척으로 장교 수는 31%까지 감소하는 등 함대는 줄어드는데 기지에서 일하는 사람은 40%가 증가했고, 행정팀은 78%까지 크게 늘었다. 이런 현상은 정부에서도 발견됐다고, 결론은 이렇다. 사람들에게 어떤 일을 할 수 있는 10시간이 주어진다면 그들은 10시간을 사용할 것이다. 25시간이 주어지면 25시간이 걸릴 것이다. 위에서 본 테일러의 시간과 동작연구가 바로 이런 원리를 제대로 파악했을지도 모르겠다. 똑같은 일이라도 더 많은 시간이 주어지면 더 오래 걸린다는 말이다.

 

저녁이 있는 생활을 할 수 있도록, 일과 삶의 균형이 가능하도록

 

진짜 시간을 설계해본다면, 테일러가 과학적인 시간과 동작 관리를 통해 노무관리를 했다면 그 목적은 스퀴즈다(노동력을 얼마나 완전히 발휘하게 하는지), 하지만 이 두 사람은 같은 임금에 일을 짧은 시간에 제대로 끝낸다면, 여유 있는, 저녁이 있는 생활을 할 수 있지 않을까, 같은 시간에 노동강도를 높여 결과물을 더 많이 끌어낼 수 있는 조건과 환경은 한정적이다. 제조업의 컨베이어 작업대에서나 가능한 일이다. 거꾸로 일과 삶의 균형을 실천하려면 진짜 노동하도록 사회 전체를 재설계해야 할지도 모르겠다.

 

아무튼, 이 책은 아주 흥미로운 주장을 담고 있다. 논쟁거리도 꽤 있다. 어떤 의미에서는 지금 사회에서 회자되는 일과 삶의 균형,  저녁이 있는 시간, 자기계발이 가능한 여유, 가족과 함께 하는 여가, 여기에 드는 돈과의 관계다. 가짜 노동의 거품을 뺀다면 진짜 임금은 어떻게 계산해야 할까?, 하는 꼬꼬무라서 꽤 흥미롭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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