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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l0109
지금은 겨우내 땅 속에서 준비중이지만, 언젠가 언 땅마저 뚫고 나올 힘찬 싹이 되고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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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틀려도 괜찮아'' 라고 말해 주는 선생님이 계셔서 | 기본 카테고리 2007-01-04 2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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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틀려도 괜찮아

마키타 신지 글/하세가와 토모코 그림/유문조 옮김
토토북 | 2006년 0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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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이야 초등학교지 예전에는 국민학교였거든.
한 교실에 60여명이 빼꼭이 앉아 있어야 했으니 앞뒤간격은 뭐 말할 것도 없지 않겠니? 그나마 교실도 모자라 오전 오후반으로 나뉘어져 등교를 했으니까.

. 똘망똘망하게(@<@) 생긴 쬐그만한 아이가 단정하게 빗은 머리에 또랑또랑한 목소리로 대답을 참 잘했지. 날 참 예뻐해주신 선생님이 계셨어. 항상 번쩍번쩍 드는 손을 따뜻한 눈으로 잡아 주시며 대답을 기다려주셨어. 그 아이의 답이 대체로 맞았어. 하지만 이제 1학년이 된 아이가 어찌 정답만 말했겠어? 그래도 선생님은 한 번도, 정말 내 기억속엔 단 한번도 ''틀렸다''고 말하지 않으셨어. 솔직히 그 땐 내가 세상에서 제일 잘난 줄 알았다니깐.

고학년에 올라갈 수록 어째 선생님들이 틀린 걸 틀렸다고 너무도 정확히 꼬집어 내시는 게 아니겠어? 특히 4학년때. 무지 상처받고 소심해졌지. 한 번 틀리고 혼나고 그래도 용기내서 손 들었다가 틀려서 면박당하고.... 갈수록 소심녀가 되었다는 슬픈 전설이 어느 인천 지역에 전해져 내려오고 있어.

''틀려도 괜찮아''라고 말해주신 선생님이 쪼금 더 늦게까지 계셨더라면 난 어떻게 되었을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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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업의 귀천을 논하라 | 나의 리뷰 2007-01-04 21: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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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짜장면 불어요!

이현 글/윤정주 그림
창비 | 2006년 0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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귀와 천의 기준이 ''돈''이 된 건 아주 오래전이다. 하지만 어른들이야기였을 뿐인데 요즘의 아이들은 어른의 축소판이다. 되고 싶은 것, 하고 싶은 것이 어쩜 그리 돈냄새가 물씬 풍기는지 씁쓸할 따름이다.

 

사실 6살난 둘째아이가 ''자동차 타이어를 고치는 사람''이 되고 싶다고 했을 때 나역시 마른 침을 꿀꺽 삼키는 속물엄마였다. 아직 요놈은 세상의 맛을 모르기에 하는 말이라고, 어릴 적의 꿈은 계속 바뀐다고 위안을 했던 기억이 생생하다.

기삼이의 직업관에 어른인 나의 고개가 숙여진다. 세상 평등을 말할 수 있는 짜장면(자장면은 왠지 맛이 없잖은가)! 그 짜장면을 번개처럼 배달하는 배달의 기수인 자신을 얼마나 자랑스러워하는지. 적은 연봉차로도 다니던 직장을 쉽게 옮겨버리는 ''영원한 직장''이 사라진 요즘 어른들을 부끄럽게 만드는 직업관이다. 존경한다 기삼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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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룻밤의 우주여행 | 기본 카테고리 2007-01-04 21: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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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우주로 갈래요!

원일 글/박현자 그림
아름다운사람들 | 2004년 0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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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인근 도시를 가려해도 두어 시간 걸린다. 비행기를 타고 외국을 나가는 일도 역시 쉽지 않다. 하물며 우주로 나간다 하는 것은 일반인들에게는 우주선에서 보내온 사진 외에는 길이 없다. 대한민국에서 최초로 우주인이 될 사람을 뽑는 일도 2006년 12월에나 최종 선정된다. 광활하다, 드넓다, 끝도 없다는 우주를 아이들에게 어떻게 설명을 할까?
  ‘우주로 갈래요’ (원일 글, 박현자 그림, 아름다운사람들 펴냄)는 유아들 눈에 맞춘 과학책이다. 달나라에 토끼가 더 이상 살지 않는다고 생각하는 요즘 아이들에게도 아직 우주는 신비롭기만 하다. 우주전사 버즈라든지 깐따삐야 별에서 온 도우너와 같은 애니메이션 캐릭터가 지속적으로 사랑받는 것이 그 예이다. 실제 존재하는 태양계를 어떻게 하면 상상의 틀을 깨지 않고 아이들 눈높이에서 친근하게 설명할 수 있을까 하는 점이 유아 과학책의 최대 핵심인데 그런 면에서 이 책은 좋은 책이다.  
  우선 우주에 관심을 갖기 시작하는 5-6세 아동들에게 이 책을 권하고 싶다. 특히 행성의 이름 앞에 붙은 수식어는 물활론적 사고를 하는 취학 전 아동기에 맞도록 적절한 언어선택이었다고 본다. 딱딱하게 수성이나, 금성이니 하기보단 ‘작고 귀여운 아기별 수성’이나 ‘금성누나’와 같이 주변에서 쉽게 인식할 수 있는 인물 형태로 묘사해 내었다. 이렇게 함으로써 아이들이 태양계라는 비가시적 지식을 쉽게 받아들일 수 있게 하였다. 또한 태양계의 중심으로부터 멀어질수록 행성의 연령을 높게 만듦으로 해서 태양과의 거리를 가늠할 수 있게 한 점도 높이 평가한다.
  붉은 머플러를 하고 빨간 우주선을 타고 호야는 맨처음 뜨거운 해님아줌마 만나고, 아기별 수성을 지나 예쁜 금성언니를 만난다. ‘형아의 구슬’처럼 생긴 지구를 그린 장면에서 무언가 빠졌다는 생각이 든다. 일관되게 의인화하던 행성묘사가 지구에 와서는 그저 ‘구슬’같다 하였고, 그림에서는 원피스를 입고 있는 아줌마 같기도 하고 잠옷을 걸치고 자는 아저씨 같기도 하여 누굴 가리키는지를 몰라 불편했다. 그림이나 글에서 여타 행성처럼 구체적으로 말해주었으면 하는 아쉬움이 남는 부분이었다. 울그락 불그락 화내는 화성형이 금성누나를 좋아해서라니 참 재미있는 발상이었다.
  태양계를 크게 지구형 행성(수성,금성,지구,화성)과 목성형 행성(목성,토성,천왕성,해왕성)으로 나누며 그 사이를 소행성대가 구분짓는다. 이런 사실에 근거해서 작은 소행성들의 대(帶)를 지나가는 장면이 삽입되었으면 과학책으로써 더욱 좋겠다.
초록색 천왕성아줌마에게 따뜻한 털목도리를 선물할 생각을 하거나 명왕성 할아버지의 다리를 주물러 드리고 온다는 감성적 표현이 있음으로 해서 유아 과학 그림책으로써의 기본을 잘 지킨 책이라 하겠다.
  마지막에 태양계 궤도와 각각의 설명을 일러스트와 함께 곁들였던 것도 금상첨화이겠다. 이야기로 끝나지 않고 사실과 지식을 설명해 주어 태양계에 대한 호기심을 해결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책이 유아 과학 그림책으로 적절한 어휘선택과 의인화된 그림에서는 훌륭한 점수를 준다. 아이에게 책을 읽어주는 부모나 독서지도사와 같은 성인에게 한 가지 당부하고 싶다. 천문학에서 ‘별’이란 스스로 빛을 내는 천체를 일컫는 말이며, 태양계에서는 태양이 유일하다. 태양계를 도는 행성들은 태양의 빛을 반사하는 행성들일 뿐이다. 또한 2006년 8월에 명왕성이 태양계에서 퇴출되고 ‘소행성 134340’으로 명명되었다. 이런 사실을 유아기 아동들에게 구체적으로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지도하는 입장에서는 반드시 숙지하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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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를 만나 보고 싶다 | 나의 리뷰 2007-01-04 2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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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달리 나는 세상의 배꼽

김종근 저
평단문화사 | 2004년 0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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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4년은 초현실주의 예술가 살바도르 달리가 태어난 지 100주년이 되던 해였다. 그를 기념하기 위해 서울 예술의 전당에서 전시회가 열렸다. 콧수염을 한 달리 사진이 미술관 전체를 뒤덮고 있었고 입구에는 그 유명한 ‘매 웨스트 입술 소파’가 있었다. 흐느적거리는 시계를 그린 ‘기억의 영속성’이란 작품에 매료되어 있던 내게 전시회는 사막에서 만난 오아시스처럼 반갑기 그지없었다. 회화와 조각, 영화 등 다양한 달리의 작품에서 그의 천재성과 규범파괴적인 표현양식에 카타르시스를 느꼈다면 나 역시 달리처럼 독특한 사람일까?

  

   보통의 인물이야기라 하면 훌륭한 업적을 남긴 이의 삶을 전지적 작가 시점-작가는 단순한 줄거리 나열에 그치지 않고 3인칭 입장일지라도 주인공의 내면까지도 알 수 있다-에서 서술하는 것이 일반적인 형식이다. 하지만 이 책 ‘달리, 나는 세상의 배꼽(김종근 지음, 평단아트 펴냄)’ 은 서술자가 세 명으로 각각의 관점에서 한 인물, 살바도르 달리를 이야기한다. 이런 시도는 한 인물의 인생을 구미에 맞게 꼬치에 꿰듯 엮는 것보다는 좀 더 다양한 시각에서 바라볼 수 있기 때문에 의미가 있다. 물론 각기 다른 관점에서 바라본다하여도 작가의 관점에서 일관성 있게 선별하겠지만, 한 사물을 여러 각도에서 보는 것이 사물의 정보나 본질을 이해하기 쉽다는 점과 같은 이치이다.

 

   총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아버지가 본 달리’로 죽은 형의 망령에서 벗어나 살아있는 동생이란 걸 증명하고 싶어 했던 달리를 그렸다. 태어나서 1925년까지의 청년초기를 아버지의 기록장을 근거로 쓰여 졌다.

  2부는 ‘달리가 말하는 달리’로 자서전과 같은 형식이다. 달리 예술 인생에 크게 영향을 미친 아버지,프로이드와 그의 영원한 동반자 갈라에 대한 서술과 함께 작품세계를 나열하였다.  일반적인 인물이야기가 시간의 흐름에 따라 이야기가 전개되는 데 비해 이 부분에서는 달리의 생각만큼이나 자유로워 시간적 제약을 뛰어넘는 부분들이 간혹 있었다. 이 역시 달리에 관한 이야기이기 때문에 별 무리 없이 받아들이게 된다.

  3부에서는 ‘평론가가 말하는 달리’로 비로소 일반적인 인물이야기가 된다. 한 인물을 평가할 때 모든 사람들이 칭찬을 하거나 모든 사람들이 비난을 한 것은 아니지만 그를 평가하는 두 부류는 극렬하게 대립한다. 오만한 광기, 우스꽝스런 광대짓에 상업주의화가라는 비난을 받기도 했지만 예술을 대중화했다는 평가와 함께 20세기 미술사의 한 정점을 이룬다는 긍정적인 평가로 받았다. 화가로서의 달리 뿐 아니라, 조각,영화,보석디자인,그래픽,오페라의 무대장치 등의 다양한 방면에서 그의 활약을 소개했다.

 

   작가는 달리의 통념상 부도덕한 부분이나 괴기스런 행위에 대해서 부정적인 면을 극도로 자제하고 유년시절의 어두운 면을 드러냄으로써 다소 불쾌감과 혐오감을 주는 그의 초현실주의 작품들을 독자에게 유순하게 받아들이길 권하고 있다. 이런 점이 작가만의 권한이기 때문이다. 달리매니아인 나 역시 언제나 논리적이고 합리적이어야 하는 강박관념에 사로잡힌 현대인을 통쾌하게 비웃는 달리를 작가처럼 선별해서 받아들인다.

전체적으로 번역이 매끄럽지 못한 번역서를 보는 것 같아 읽는 내내 불편하였지만  ‘그의 환상적이고 초현실적인 예술세계를 해명하기 위해 풀어쓰기에는 솔직히 어느 정도 한계다 있다’는 작가의 변에서 위안을 받는다. 스스로를 세상의 배꼽이라 하고, 자신의 천재성에 자아 도취된 20세기의 천재 괴짜 살바도르 달리를 작품과 함께 만나볼 수 있는 드문 안내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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난 뭘 할까 | 나의 리뷰 2007-01-04 21: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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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내 머리가 길게 자란다면

타카도노 호오코 글,그림/예상렬 역
한림출판사 | 2003년 0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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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용실 거울 앞에 앉아 번뜩이는 가위에 잘려나가는 제 긴 머리를 보면서 눈물만 뚝뚝 흘리던 여자아이가 있었다. 곧 들어갈 중학교에서는 교복을 입어야 하고 머리길이는 단발이하로 제한하기 때문에 허리까지 오는 머리카락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기 때문이다. 지금까지 그 시절처럼 머리를 길어본 적이 없다.

 

  머리가 길게 자란다면’(타카도노 호오코 글․그림, 예상렬 옮김, 한림출판사)은 짧은 머리의 수진이가 머리가 길었을 때를 상상해 보는 책이다. 짧은 머리의 수진이가 상상하고 중간중간 친구들은 걱정이 되어 한마디씩 건넨다. 그렇지만 수진이는 머리가 길게 자라기만 하면 문제될 것이 없다며 즐거운 상상을 한다.

 

  등장인물 세 명 모두가 여자아이이듯이 이 책에 관심을 갖는 아동은 단연 여자아이들이다. 긴 머리를 선호하는 6~7세 여아에 적당한 책이다. 이전의 여아들은 엄마의 손질에 따라 수동적인 반면 유치원연령의 아이들은 또래와 비교하여 제 모습이 더 나아보이길 원하며 적극적으로 행동한다.

 

  이 책은 유아그림책으로써 적당한 형태를 지닌다. 수진이와 친구가 이야기할 때는 미색지에 흑백의 그림으로, 수진이가 상상할 때는 흰색지에 컬러그림으로 구분하였다. 이 또래의 아이들은 현실과 환상 구분짓기에 어려워 하지만 현실로 돌아와야 하므로 적당한 장치를 지녔기 때문이다.

가정법으로 제목을 짓는다는 것은 독자를 확 끌어당길 수도 있지만 그만큼 드러난 주제로 위험할 수 있다. 하지만 내 머리가 길게 자란다는 가정은 각자 여러 가지의 답을 만들어 낼 수 있기에 조금은 다행이다.

 

  전체적인 그림에서 작은 묘사에도 신경을 써 재미있는 장면이 많이 있다.  11페이지에서는 머리를 돌돌 말고 나무위에서 잠을 자는 수진이가 있다. 야외에서 자기 때문에 나무 밑에 모깃불을 피워 놓은 것을 보고 섬세한 묘사를 했음을 알 수 있었다. 특히 머리를 빨랫줄로 이용한 12~13 페이지는 압권이다. 양쪽 나무에 머리를 묶고 빨래를 말리는 동안 책을 본다니 신선한 생각이었다.

 

 이들에게 ‘너라면?’ 하는 질문으로 각자 생각할 수 있는 열린 결말이기에 더욱 좋은 책이다. 이 책을 읽은 한 아이는 ‘나라면 놀이공원에 갈 때 엄마 손에 머리를 묶을 거야. 그럼 잃어버릴 염려가 없거든.’ 한다. 다른 아이는 ‘추운 겨울 목도리 대신으로 쓸 거야.’, ‘구덩이에 빠진 친구를 꺼내줄 수도 있겠다.’ 두세 가지 내용을 추가한다 해도 독자의 상상을 제한하지는 않을 듯하다.

 

  상상이 가장 큰 장점인 책인데 형식면에서 조금 아쉬운 부분이 있다. 6페이지에 다리위에서 머리를 길게 늘어뜨리는데 밑에 부분을 접는 팝업형식으로 처리했으면 아이들이 펼쳐보는 동안 더 많은 상상을 할 수 있었을 텐데 하는 아쉬움이 남는다. 제일 재미있었던 12-13페이지도 접는 형식으로 처리했으면 머리를 나무에 묶고 무얼 할까 하는 궁금증을 더욱 증폭시켰을 것이다. 제목에서 많은 것을 가르쳐준 책일수록 책 안쪽에는 가림 장치를 달아 쉽게 답을 알아챌 수 없도록 했어야 했다.

 

  비록 형식상 부족한 면이 있더라도 연령층이 낮은 관계로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데 큰 무리는 없다. 상상하는 자의 특권이라는 광고 카피처럼 아이들은 보는 것 이상으로 상상하는 재주를 가지고 있다. ‘내 머리가 길게 자란다면’이라는 화두를 던져놓고 마음껏 상상하게 결론을 열어둔 것이야 말로 이 책의 최대 장점이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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