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셰익스피어 오디세이아
https://blog.yes24.com/seyoh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seyoh
셰익스피어, 반 (半, 反, 叛, ban-) 전문가를 지향하며, 인식의 지평을 넓히고자 오늘도 한 걸음 더 내딛습니다
파워 문화 블로그

PowerCultureBlog with YES24 Since 2010

9·10·12·13·14·15·16·17기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5,413
전체보기
알려드립니다.
나의 서재에는 어떤 책이?
지배(紙背)를 철(徹)하라
세상 책 속의 "옥의 티"
나의 글짓기
집필 중인 책들
- 클래식 뮤즈
- 뉴노멀 & 르네상스
- 브론테가 제인에게
- 셰익스피어 오딧세이
- 셰익스피어 제대로 바로 읽기
- To be or not to be
- p.s. 셰익스피어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연재)
- 그리스 신화, 비극 읽어야 하는 이유
- 셰익스피어 사이드 스토리
- 크리스티로부터 배운다
----------------
- 햄릿을 위한 에필로그
- 셰익스피어 클래식
- 셰익스피어 투어 (작품)
- 그리스 고전 : 비극과 호메로스
- 너희가 하늘 天을 아느냐?
---------------------
- 인문학 아! 인문학
- 삭개오의 크리스마스
- 책으로 책을 읽어라
- 지식 경영 편람
- 자기계발 권하는 나라
- 임진년 그해 6월 22일
- 사람에게 영적 리더십은 없다(2)
= 사울 리더십에 취하다
= 일 주 만에 리더십 책 써내기
= 로드십 & 서번트십
= 라오시우스, 리더십에 반하다
= = 단풍나무 알아보자
== 조엘 오스틴 자료
= 인문학적 수레 搭乘記 (연재)
= 불안을 점령하라
- 인문학적 千字文 採眞
- 맹자처럼 思考하라
- 조선시대 老莊子 활용법
- 中庸 찾아 역사속으로
- 노자, 예수를 만나다
- 예수 그의 산상수훈
- 풍운비(風雲碑) 辭典
- 대하 歷思 소설 : 사라진 제국
각주없이 성경읽기
고사성어로 성경읽기
정신 나간 예화들
리더십 - 뭐라고들 하나?
기독교 자료
성경 해석학
철학자의 서재
이 책 꼭 읽자 - 기독교
이 책 꼭 읽자 - 일반
구름과 바람과 비 (이병주)
책 저자 출판사 등등
- 니체, 짜라투스트라
- 리영희(李泳禧)
- 노암 촘스키
- 하워드 진
- 헤르만 헤세
- 장하준 - 책과 토론
- 니코스 카잔차키스
- 마이클 샌델 : 정의
- 히가시노 게이고 (東野圭吾)
이런 책 읽지말자
- 사실도 진리도 아닌 책들
- 꿈 팔아 돈버는 사람들, 책들
동양 고전에서 배운다
- 소현세자가 읽은 서경
- 양명학
- 孔 孟子
- 大學 中庸
- 老 莊子
- 주역
- 淮南子
- 明心寶鑑
- 채근담
- 李卓吾
- 古文珍寶
- 한비자
- 몽구(蒙求)
- 四字 小學
- 近思錄
나라 돌아가는 모습
세계 - 어찌 돌아가고 있나
- 중국
- 아시아
- 중동
- 아프리카
- 남 아메리카
감시받아야 할 言論
역사란 무엇인가?
역사 속 - 이것이 궁금하다
- 조선시대
- 소현세자
- 다산 정약용
- 연암 박지원
- 담헌 홍대용
- 남한산성
- 고려 시대
- 고구려 시대
- 신라 시대
- 기타
매트릭스 - 그 속으로
생각해 봅시다
인문학(人文學)에 관하여
철학 공부
심리학 - 심리 상담 및 치료
그림으로 세상읽기
동 식물에게서 배운다
이재운 - 우리 말의 탄생과 진화
국어 공부 합시다
고사성어
영어 공부 합시다
디카, 그리고 디카에 담은 風光
음악 감상
영화 이야기
한자 공부
한시 감상
시 - 쓰거나 읽거나
웃고 삽시다
기타 - 잡동사니
아!! 김대중 - 당신은 우리입니다.
아!! 노무현 - 우리에게 너무 컸던 사람
나의 리뷰
Book in CASA
마음에 드는 책
마음에 들지 않는 책
알립니다.
영화 리뷰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누구나 기억해 주었으면
아무도 기억하지 말았으면
함께쓰는 블로그
기본 카테고리
태그
#임수현 #임수현의친절한사회과학 #발트슈타인 #발트슈타인소나타 #베토벤소나타제21번 #베를리오즈 #환상교향곡 #오필리아 #헥토르 #Mussorgsky
2023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출판사
최근 댓글
라흐마니노프만 아직이에요. ^^ 
우와~ 그러셨군요. 저는 안녕 드뷔시.. 
이 프로그램 최근에 알게 되었는데 책.. 
당첨 응원합니다. 
축하합니다. 산바람 님이란 분도 되셧.. 
새로운 글
많이 본 글
오늘 1018 | 전체 8052529
2006-09-30 개설

전체보기
취미로서의 오페라 | 마음에 드는 책 2023-02-26 20:36
http://blog.yes24.com/document/1763788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취미로서의 오페라

이종순 저
바른북스 | 2023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취미로서의 오페라

 

오페라 100, 이걸 더 언제 독파하나, 아니 들어보나?

그런 걱정 할 필요없다.

여기 실려있는 100편의 오페라 두고두고 읽고, 찾아 감상하기로 우선 관심있는 순서대로 차분히 읽고 듣다보니, 어느새 100편을 모두다 만나게 된다. 

 

해서 우선 눈에 띄는 대로 추려보며 시작해본다.

그 기준은, 셰익스피어,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한 오페라를 우선 추려보았다.

그리고 문학작품과 역사를 배경으로 한 작품 또한 추려본다.

그런 식으로 하나 하나 살펴보니, 100편의 오페라가 손에 잡힐 듯이 다가온다.

 

셰익스피어 작품을 배경으로 한 것들

 

9. 베르디 - 음악과 극의 조화 - 오텔로(Otello, 1887)

14. 베르디 - 맥베스(Macbeth, 1847)

21. 베르디 - 팔스타프(Falstaff, 1893)

74. 구노 - 로미오와 줄리엣(Romeo et Juliette, 1867)

 

이 중에서 마침 <팔스타프(Falstaff, 1893)>는 화면으로 본 적이 있기에, 해설을 읽으면서 다시 한 번 보기도 했다. 저자는 음반만 소개하고 있는데, 다행하게 mkv 영상으로 볼 수 있어 오페라의 진수를 다소나마 맛볼 수 있었다.

 

위에 열거한 작품 중 <로미오와 줄리엣>을 제외하고 나머지 3편은 베르디의 작품인데. 베르디는 셰익스피어를 존경했다고 한다. <맥베스>는 베르디 초기의 명작이고 <오텔로>는 베르디 말년의 명작으로 손꼽힌다. (89)

 

<오텔로>의 제 4막에서 데스데모나는 버들의 노래아베 마리아를 부르며 하나님께 기도를 올린 후 오텔로를 기다리다가 잠이 든다. 여기서 버들의 노래아베 마리아는 인터넷을 검색하면 많은 영상이 기다리고 있다. 그래서 굳이 저자처럼 음반을 소지하지 않고 있더라도 감상에는 별 지장이 없다는 것, 밝혀둔다.

 

그리스 신화 등 신화가 배경인 것들

 

61. 베르디 - 발퀴레(Die Walkure, 1870)

68. 슈트라우스 - 파격의 극한 - 엘렉트라(Elektra, 1909)

69. 슈트라우스 -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1912)

81. 베를리오즈 - 트로이인(Les Troyens, 1863)

91. 오펜바흐 - 지옥의 오르페(Orphee aux Enfers, 1858)

97. 퍼셀 -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eneas, 1689)

99. 라모 - 이폴리트와 아리시(Hippolyte et Aricie, 1733)

100. 글루크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t Eurydice, 1762)

 

그리스 신화를 공부하면서 text로만 공부하려니 정서적인 면이 부족했는데 이 책을 통하여 많은 음악 자료를 접하게 되니, 무척 반갑다. 해서 text를 상기하며 이런 오페라를 같이 감상하니 그리스 신화가 더욱 생생하게 다가오는 느낌이다.

 

이중 <발퀴레(Die Walkure, 1870)>만 북구 신화가 배경이고, 나머지는 모두다 그리스 신화를 배경으로 하고 있다.

 

<엘렉트라(Elektra, 1909)>

엘렉트라는 미케네의 왕 아가멤논의 딸이다. 어머니인 클리타임네스트라가 아버지를 살해하자, 동생인 오레스테스와 함께 어머니를 죽이는 비극적의 인물로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데, 그녀를 소재로 한 작품이다.

 

<낙소스의 아리아드네(Ariadne auf Naxos, 1912)>

아리아드네는 아테네의 왕자 테세우스가 크레테로 와서 괴물 미노타우로스를 죽이고 살아나오는데 결정적 도움을 주고, 나중에 같이 크레테 섬을 빠져나간다. 아테네로 가는 도중 낙소스 섬에서 일이 벌어진다. 테세우스가 아리아드네를 두고 혼자 가버린 것이다. 이런 그리스 신화를 바탕으로 한 작품이다.

 

오르페오 (또는 오르페, 오르페우스) 를 소재로 하는 오페라

 

오르페에 대하여는 추가할 곡이 있다.

바로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가 1607년에 작곡한 오르페오(Orfeo)라는 곡이다.

 

그러니 이 책에서는 오르페오를 소재로 한 오페라가 모두 세 편 소개되고 있는 것이다.

 

클라우디오 몬테베르디 - 오르페오(Orfeo)

오펜바흐 - 지옥의 오르페(Orphee aux Enfers, 1858)

글루크 - 오르페오와 에우리디체(Orfeo et Eurydice, 1762)

 

또하나 특기할 것은, 지금껏 오르페우스 관련 오페라에 등장하는 유명한 캉캉 춤이 글루크의 작품에서 나오는 줄 알았는데, 그게 아니라 오펜바흐의 작품에서 나온다는 것, 알게 된다. (424)

 

디도 여왕과 관련된 오페라

 

97. 퍼셀 - 디도와 에네아스(Dido and Aeneas, 1689)

 

카르타고의 여왕 디도와 로마의 전설적인 시조 아이네아스가 주인공인 오페라가 뜻밖에 두 편 있다. 이 책에서 제목만 보아서는 퍼셀의 작품만 있는 것 같으나, 또 다른 작품이 있는 것을 발견했다.

 

81. 베를리오즈 - 트로이인(Les Troyens, 1863)

 

베를리오즈의 작품인 <트로이인>1부와 2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에는 트로이 함락의 이야기가, 2부에서는 디도와 아이네아스의 이야기가 등장한다.

재미있는 것은 원작인 베르길리우스의 <아이네이스>에는 카르타고의 유명한 장군인 한니발의 이름은 전혀 언급되어 있지 않은데, 여기에서는 아예 한니발의 이름이 나오고 있다는 것이다.

 

나의 죽음에 대한 복수를 할 정복자의 이름은 .....한니발!”(393)

 

문학작품을 배경으로 한 오페라

 

73. 구노 - 파우스트(Faust, 1859)

79. 마스네 - 베르테르(Werther, 1892)

83. 차이코프스키 -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 1879)

 

파우스트(Faust, 1859)와 베르테르(Werther, 1892)는 워낙 유명한 괴테의 작품이니 언급할 필요가 없지만,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 1879)>은 다르다.

 

이 오페라는 푸시킨의 운문소설 예브게니 오네긴(Evgeny Onegin)을 바탕으로 한 것인데, 혹시 그 작품을 읽지 않았더라도 문제는 없다. 이 책에서 그 줄거리를 너무나 자상하게 소개하고 있기 때문이다. (399 -  405)

 

역사를 배경으로 한 오페라

 

도니제티

36. 천일의 앤 - 안나 볼레나(Anna Bolena, 1830)

37. 여왕 3부작의 백미 - 마리아 스투아르다(Maria Stuarda, 1835)

 

영국 역사에 등장하는 헨리 8세의 왕비 앤 불린을 소재로 한 오페라, 그리고 메리 스튜어트가 주인공인 작품이다.

 

다시, 이 책은?

 

저자는 전혀 음악과는 관련없는 분야에 종사하고 있다, 변호사로 법률 사무소에 근무하고 있는데, 그래서 오페라는 그에게 취미 생활인 것이다.

그런데 100곡이나 되는 오페라를 모두 다 들으면서 정리해 놓은 것을 보니, 이건 취미를 넘어 거의 전문가라 부를 수 있을 정도다. 비전문가가 쓴 전문적인 책이라 그런지 전문가만 구사하는 음악 용어 대신 일반인도 이해할 수 있도록 보통의 언어를 사용해서 이해가 쉽다는 점 특징이라 하겠다.

 

그런 책을 내식으로 정리해가면서 살펴보고 또 인터넷을 찾아가면서 들어보니, 저자의 취미생활이 이해가 된다. 이 책으로 오페라라는 낯선 분야를 조금이나마 얼굴을 익힌다는 생각으로 읽었다.

 

처음 만났으니 초면이라 어색하고 말 붙이기 어렵겠지만, 자주 만나다 보면 조금은 익숙해질 것이니 자주 만나야 하지 않겠는가?

이 책은 그렇게 오페라가 낯선 독자들이 오페라를 자주 만나 얼굴 익히도록 하는, 아주 의미있고 가치 있는 책이라 하겠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2)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5        
진행중인 이벤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