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생각하고 읽고 쓰고,
https://blog.yes24.com/shinee001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BlueFlower
달빛 아래에서 읽는 책, 책 속에서 틔우는 숨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1,310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책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제목부터 인상적이네요! 우수 리뷰 선.. 
우수 리뷰로 선정되신 것 축하드립니다.. 
우수리뷰 축하합니다 ~~ 제목도 확.. 
제목이 강렬하네요! 우수 리뷰선정 축.. 
축하드립니다~ 
새로운 글
오늘 4 | 전체 2667
2017-10-07 개설

전체보기
동해의 돈키호테가 될 거야. | 책 리뷰 2023-09-22 08:19
테마링
https://blog.yes24.com/document/1860164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해파랑길 인문 기행

신정일 저
상상출판 | 2023년 07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돈키호테와 같은 신정일 선생님과 함께 만나는 동해 바닷가 길에 만난 우리 역사!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걷고 또 걷고,

신정일, 해파랑길 인문 기행- 동해 바닷가 길에서 만난 우리 역사 이야기(상상)

 

부산에서 통일전망대 지나 두만강까지’, ‘대한민국 도보 여행의 선구자이자 해파랑길 창시자 신정일의 동해 바닷가 답사기라는 수식이 어렵고 부담스러웠다. 역사에 무지한 내가 이 책을 완독이나 할 수 있을지 의심마저 들었다. 책을 손에 쥐고, 책장을 넘기길 주저하는 것이 오랜만이라 이 책과의 만남이 특별하게 느껴졌다. 학창 시절, 우리나라 역사에 대해 배우긴 하였으나 솔직히 성인이 된 지금 머리에 남는 건 아주 기본적이고 학교에서 배우지 않아도 알 수 있는 내용뿐이다. 분명 졸지 않고 열심히 선생님의 입을 쫓고 필기도 꼼꼼히 하며 수업을 들었는데, 남는 게 하나도 없다는 사실이 이 책을 펼치기 주저한 이유기도 하다. 동해 바닷가 길에서 만난 우리 역사는 부디 가나다라처럼 기본적인 역사로 내 기억에 각인되었으면 좋겠다.

신정일 선생님과 첫걸음을 내딛고 마무리하면서 느꼈던 건 이었다. 직접 도보한 것은 아니지만 다리가 아프고 숨이 찼다. 등에 딱 달라붙은 가방이 가벼워진 건 금방이었다. 금방 싫증이 나고, 한 번도 가보지 않은 동해 바닷가 길을 걷는 게 억울하기까지 했다. 어리광을 부리면서도 새롭게 알게 된 역사에 대한 배움과 그로 인한 즐거움과 깨달음은 끝이 없었다. 종이 위를 거침없이 날아다니는 신정일 선생님의 도보와 나의 펜 끝은 무서운 게 없는 돈키호테와 같았다. 우리가 걸어야 할 길이 어느 정도 남았는지 더 이상 궁금하지 않았을 때, 우리의 여정을 끝이 아닌 끝으로 마무리했다. 마지막은 늘 아쉬움이 뒤따르지만 동해 바닷가 길의 도보는 전혀 아쉬움이 남지 않았다. 시작은 떠밀리듯 걸었지만, 그 뒤로는 내가 능동적으로 걸었으니까.

신정일 선생님과 함께 한 시간을 많은 사람이 직접 겪어보길 바란다. ‘우연처럼, 필연처럼 만들어진 동해 해파랑길은 내게 우연처럼 다가와 필연이었음을 알려주었다. 동해 바다의 냄새는 내가 살고 있는 남해 바다의 냄새와는 달랐고, 신정일 선생님의 흉내를 내보고 싶게 만들었다. 직접 보고 듣고 느끼지 않으면 말할 수 없는 것을 한 권의 책으로 엮는 순간까지 선생님은 어떤 마음이었을지 감히 짐작하게 만들었다. 배움은 끝이 없다는 것을 잊고 살았는데, 다시 깨닫게 해준 신정일 선생님께 감사하다.

언제라고 확언할 수 없지만 해파랑길 인문 기행을 옆구리에 끼고, 신정일 선생님과 걸었던 오늘을 떠올리며 우리 역사를 되짚어보는 시간을 가질 것이다. 다시 만난 동해 바닷길에서 만난 우리 역사는 나의 기억 용량이 시들해지는 순간까지 함께 할 것이며, 역사를 다음 세대에 전해줘야 한다는 책임을 틈틈이 알려줄 것이다. 나의 역사 무지를 깨버릴 수 있다고 용기를 준 신정일 선생님께 다시 한 번 감사함을 전한다.

 

이 책은 상상팸 14기 활동을 위해 세 번째로 받은 도서입니다:)

 

동해 바닷가 길에서 역사를 만나게 해준 신정일 선생님을 기억하겠습니다.

 

#해파랑길인문기행 #신정일 #상상출판 #동해 #역사 #도보 #인문 #걷다 #책추천 #책스타그램 #북스타그램 #책로그 #230922

 


 

 

신정일, 『해파랑길 인문 기행』(상상)

 


 

 


 

 

신정일 선생님과 함께 걸을 길 :)

 


 

 

우연이지만 필연, 필연이지만 우연!

'해파랑길'을 걷고 또 걸어서 만난 우리 역사 

 


 

 

부산에서 시작한 도보 답사

첫째 날, 2월 22일 

 


 

 

대한민국 도보 여행의 선구자이자 해파랑길 창시자

신정일의 동해 바닷가 답사기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