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thanksir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thanksir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thanksir
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6월 스타지수 : 별349
전체보기
나의 공유
나의 리뷰
나의 리뷰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06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월별보기
나의 친구
나의 친구들
최근 댓글
좋은 리뷰 잘 보고 가요^^ 
한 번 쯤 깊이 생각해 봐야할 문제이.. 
소중한 리뷰 글 감사합니다. 
읽어보고 싶은 책이네요 ^^ 
리뷰 잘 봤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28421
2007-01-19 개설

전체보기
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 나의 리뷰 2023-03-28 12:25
http://blog.yes24.com/document/17771266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

류한석 저
코리아닷컴(Korea.com) | 2023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디지털 경제로의 전환'은 21세기를 특징짓는 키워드가 되었습니다. 이러한 변화는 금융, 제조, 의료, 소매 등 다양한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최근 챗GPT로 대변되는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클라우드와 같은 디지털 기술의 발전은 전통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파괴하고, 성장과 혁신을 위한 새로운 기회를 창출함으로써 이러한 대전환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디지털 전환으로 일자리 대체,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의 문제 등의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렇듯 디지털 경제로의 성공적인 전환을 위해서는 혜택을 공평하게 공유하고, 위험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해 개인, 기업 그리고 정부 간의 긴밀한 협력이 필요합니다.

오늘 소개해 드리는 <빅씽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에서 저자는 이야기 합니다.

 

"기술이 빠르게 발전하면서 그 힘은 점점 더 강해지고, 그 힘의 범위는 계속 넓어지는 반면, 개인, 기업, 정부와 같은 주체들은 기술을 따라가지 못해 그 격차가 점점 더 벌어지고 있습니다. 이 책은 그러한 격차를 조금이라도 줄이기 위한 노력의 산물입니다."

 

최근 몇 달 동안 벌어진 대화형 인공지능 챗GPT와 이를 활용한 많은 기업의 활용사례 및 비즈니스 모델의 출현은 기존 인공지능 기술 발전사의 수십년에 해당할 만큼 발전 속도가 빨라지고 있음을 실감하게 됩니다.

 

이렇듯 기존과는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빨라진 기술의 진화 속도에 얼마만큼 빠르게, 그리고 유연하고 민첩하게 올라타느냐 하는 것이 생존을 위한 현실적인 전략이 되고 있습니다.

 

90년대후반~2000년대 초반까지 세계 휴대폰 1위 점유율의 '노키아'가 스마트폰이라는 시대적 흐름에 뒤쳐져 결국 몰락하고, 이를 물려받은 MS마저도 윈도우 폰 운영체제 전략에 실패한 사례는 이러한 '디지털 디스럽션(Digital Disruption)'의 생생한 사례가 되고 있습니다.

본서는 아래와 같이 총 6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을 대표하는 키워드를 몇 가지 함께 정리해 봅니다.

 

1. 미래는 디지털이다 :

디지털 디스럽션과 디지털 혁신의 바람,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데이터 경제와 디지털 플랫폼

 

2. 디지털 경제를 가능하게 하는 핵심테크놀로지 :

딥러닝(심층신경망),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인공지능, 자율 모바일 로봇, 클라우드 컴퓨팅, 메타버스, 블록체인, 컴퓨터 비전, 드론, 자율주행

 

3. 은행도 IT기업으로 변신한다, 디지털 금융 시대 :

현금없는 사회, AI 금융(핀테크) 서비스, 디지털 금융시대의 돈(가상자산, 디파이, 중앙은행 디지털 화폐), NFT, 마이데이터 시대

 

4. 디지털 경제 시대의 변화 트렌드 :

아마존화, 스마트 물류센터, 무인매장, 하이브리드 근무제, 대규모 온라인 교육, 디지털 헬스케어, 디지털 직원과 버추얼 인플루언서

 

5. 디지털 경제의 어두운 측면 :

빅테크의 독과점 문제, 악성코드 경제, 프라이버시 문제와 보안리스크

 

6. 미래는 우리가 지금 무엇을 하는가에 달려있다 :

그린 IT(재생경제, 친환경IT로의 진화), 디지털의 미래(양자컴퓨팅, 챗GPT, 스페이스테크(우주탐사))

 

디지털 플랫폼 전문가 답게 저자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의 가치와 이를 이끌어 나갈 핵심 동력으로써 디지털 플랫폼에 대한 분석과 전망에 많은 지면을 할애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마존과 언더아머의 사례를 통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란 단순한 디지털화를 지칭하는 것이 아닌 조직이 설정한 목표에 마주처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이용해 비즈니스 모델, 프로세스 그리고 조직 문화 전반을 재구성하려는 노력임을 자세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단지 IT영역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닌 비즈니스 전반을 디지털 기술로 향상하고자 하는 것이며, 일회성의 노력이 아니라 지속 실행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합니다. 그래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결국 '비즈니스 트랜스포메이션'으로 규정된다 하겠습니다.

 

이러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담을 그릇(?)인 디지털 플랫폼을 3가지 유형(하드웨어 플랫폼, 소프트웨어 플랫폼, 인터넷 서비스 플랫폼)으로 분류한후 저자는 '연결'을 통해 70%이상의 새로운 가치를 만들어내는 직, 간접 플랫폼 네트워크 효과와 양면,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를 강조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플랫폼의 진화의 방향은 유튜브, 아마존, 넷플릭스의 사례에서 볼 수 있듯이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하는 고도의 빅데이터 기술과 딥러닝 기술을 통한 데이터 네트워크 효과의 극대화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책에서는 디지털 경제를 가능케 하는 핵심 테크놀로지와 관련기업들의 사례 그리고 디지털 경제 시대의 생존을 위해 반드시 알아야할 변화와 트렌드를 잘 정리해주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의 '챗GPT'를 포함한 사전 학습된(Pre-Trained) 인공지능의 경우, 학습 데이터에 오류나 편견이 있을 경우, 끔찍한 사회적 해악이 될 수 있음을 수 차례 경고하고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하겠습니다.

이제 기업들은 자신들이 원하는 수익 창출을 위해 인공지능의 윤리의식이 반드시 필요함을 깨달아야 한다는 저자의 주장에 무게가 실리는 이유입니다. 또한 개인정보와 관련 데이터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려는 기업의 행태를 면밀히 관찰하고, 개인 프라이버시 보호와 시민 감시시스템을 강화하고자 하는 정부와 관련단체의 노력이 필요한 시점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디지털 기술의 변혁이 경제를 주도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에 '디지털 리터러시(Digital Literacy ; 디지털 기술의 이해와 활용능력)'을 배가시킬 수 있는 정보와 인사이트들로 채워진 책이라 평가합니다.

 

디지털 핵심 기술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금융, 소비, 의료, 물류 등을 포함하는 디지털 경제 시대의 흐름에 유연하고 민첨하게 올라타 혁신을 주도하고자 하는 분들의 일독을 권합니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