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혜향님의 블로그
https://blog.yes24.com/xinling307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혜향
혜향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2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리뷰
기본 카테고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3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최근 댓글
내용이 없습니다.
새로운 글
오늘 3 | 전체 203
2016-08-25 개설

전체보기
공간은 교육이다 | 기본 카테고리 2023-01-13 02:31
테마링
https://blog.yes24.com/document/17416727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공간은 교육이다

김경인 저
중앙북스(books) | 2023년 01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이 책은 아이의 미래를 바꾸는 행복한 공간 이야기란 글이 눈에 띄어 보게 되었다.


아이는 성장하는 데 있어서 어떤 공간이 필요할까?
사실 아이가 아직 9개월이라 아기 공간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생각해 보지는 않았다. 어릴 적에 자기 방이 따로 없이 오픈된 공간에서 할아버지 할머니랑 같이 살아온 나로서는 아이한테 자기 방만 있어도 좋은 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저자는 좋은 공간은 그 자체가 교과서이자 교육이라 한다. 아이들이 성장하며 만나는 공간을 넓은 범주에서 주거공간, 교육공간, 문화공간, 도시공간 네 가지 공간으로 분류했다.


 

주거공간에서 집은 멀티공간으로, 녹지가 있는 곳에서 자란 아이가 영리하다고 한다.
결혼 전에는 집은 말 그대로 잠만 자는 숙소였는데 이제는 어느 방이나 아기 물건으로 꽉 차 있어 그냥 아기집이다. 아기가 아직 어려 공부방보다는 아기한테 맞게 안전하고 즐겁게 놀이할 수 있는 놀이공간으로 바꿔야겠다. 아기가 태여나기 전 겨울에 급하게 집을 구하느라 따뜻함만 생각하고 주변 환경을 고려하지 못하다 보니 가까운 근처에 녹지나 나무들이 있는 공원이 없다. 조만간 녹지나 나무들이 있는 근처로 이사를 해야겠다.



교육공간에서는 학교공간에 대해서 다뤘는데 학교 환경이 아이한테 주는 영향을 고려하여 아기가 나중에 가게 될 학교에 대한 기준을 성적순이 아닌 환경을 위주로 고려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사진에 보여준 학교 도서관이 너무 예뻐서 우리 아이가 저기에 앉아 독서하는 모습을 상상하니 절로 미소가 그려진다.



문화공간에서는 익숙함에서 벗어날 때 창의력은 시작된다고 한다. 
어릴 때는 네모 딱딱한 학교에서 주입식 교육을 받아온 나로서는 창의력이라곤 찾아볼 수 없고 커서는 생활에 쫓겨 문화생활을 크게 즐기지도 않았다. 이런 내가 아이의 창의력과 상상력을 키워줄 수 있을까? 책에서는 아이의 눈높이에 맞는 기본적인 문화생활을 어떻게 해야 하는지로 풀어 주어 좋았다.



도시공간에서는 삶을 긍정적으로 만드는 디자인의 힘과 녹지환경에 대해 한 번 더 얘기하여 녹지가 우리한테 주는 영향이 큼을 알려준다. 이제 이사하게 되면 꼭 녹지가 많은 곳을 선택해야겠다. 자연과 가까울수록 좋은 기운을 받고 건강해지는 것 같다.



책을 덮으며 드는 생각은 이 책은 아이의 부모뿐만 아니라 행복한 공간을 갖고 싶은 사람들, 내 삶의 질을 높이고 싶은 사람이라면 한 번쯤 봐도 좋다는 생각이 든다. 그 공간 안에서 내가 행복하면 아이도 자연스럽게 같이 행복해지지 않을까.
특히 교육기관이나 환경 디자이너나 관련 공무원이 보면 더 좋겠다는 생각이다. 도시 자체가 네모 반듯한 틀에서 벗어나 녹지로 덮이고 아름다운 디자인으로 가득 차게 되면 보는 것만으로 즐겁고 풍요로운 삶이 되지 않을까 가볍게 생각해본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