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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르소설
[인디애나 블루스] 앨버트 샘슨 시리즈 1편 ‘아빠 찾기’ | 장르소설 2021-09-11 1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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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인디애나 블루스

마이클 르윈 저/최내현 역
북스피어 | 2016년 03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인디애나폴리스에서 탐정 사무실을 운영하는 앨버트 샘슨에게 한 소녀가 찾아온다. 다짜고짜 자신의 친부를 찾아달라는데, 어쨌든 그들의 계약은 이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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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명하다는 사립탐정은 웬만해선 아는 편인데, ‘앨버트 샘슨Albert Samson’은 생소한 이름이었다. 헌데 저자 ‘마이클 르윈Michael Lewin’이 첫 번째 소설 [인디애나 블루스]를 출간한 건 1971년. 그렇다면 그렇게 오랫동안 나만 몰랐던 인물이었나? 라기보다는 국내에서의 출간이 늦었던 것이었다. 게다가 시리즈라고는 하지만 여덟 권 중 달랑 두 권으로 잊혀져가고 있는 모양이다. 일본에서는 제법 인기가 있는 듯 미야베 미유키가 강력 추천한 시리즈로 ‘스기무라 사부로’의 모델이 된 탐정이라고 하는데, 어째서 국내에서는 인기를 얻지 못했을까. 나름대로 답을 구해보자면, 자극적인 요소가 전혀 없다는 게 결정적이지 않을까싶다. 그러나 바로 그런 면에서 오히려 호감도가 높아지는 탐정물이기도 하다. 

 

미야베 미유키의 인터뷰를 응용하자면 “샘슨의 매력은, 일단 멋있지 않다는 거예요(웃음). 힘도 세지 않고요. 수수께끼의 미녀가 등장하지도 않아요. 탐정 소설에 흔히 나오는 멋진 대사를 읊조리지도 않죠. 하지만 다정하고 가정적인 사람이에요.” 맞다. 딱 그런 사람이고, 나 역시 그런 점들이 좋았다. 아내와 엄마가 읽고 웃을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에 쓰기 시작했다는 작가의 따뜻한 마음이 배어 있다는 게 전편에서 느껴진다. 레이먼드 챈들러의 영향을 받았음은 분명하나, 허무함이나 비정함 대신 평범한 시민이 보편적으로 갖고 있는 감정들이 버무려져 있다. 사무실에는 먼지가 쌓이고 옆방을 집으로 삼아 잠이나 자는 것 같은 게으른 독신남이지만 일을 해야 할 때는 또 열심히 움직인다. 탁월한 능력자는 아닌 것 같으나 적어도 거짓과 타협하지는 않는 바른 사나이, 앨버트 샘슨. 이런 사람이 아빠라면 나쁘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인디애나폴리스에서 탐정 사무실을 운영하는 앨버트 샘슨에게 한 소녀가 찾아온다. 다짜고짜 자신의 친부를 찾아달라는 맹랑한 15세 소녀 엘로이즈 크리스털. 미성년자의 의뢰를 맡을 것인가부터 과연 만족스러운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도 애매한 부분이 많지만, 어쨌든 그들의 계약은 이루어졌다. 엘로이즈의 생부를 찾는 일에 돌입한 앨버트 샘슨은 도서관부터 찾아 크리스털 가족에 대한 정보를 모은다. 재력가 집안인 에스테스 그래엄에게는 세 아들과 딸 플로어가 있었으나 전쟁으로 아들들은 모두 죽고, 하나 남은 딸과 결혼한 리앤더 크리스털과의 사이에 엘로이즈가 태어난 것이다. 하지만 리앤더는 B형, 플로어는 O형, 엘로이즈는 A형. 있을 수 없는 혈액형의 조합으로 보아 소녀의 탄생에는 어떤 비밀이 숨어있는 건 확실한 듯하나, 알면 알수록 핀트가 어긋나는 느낌이 들기 시작한다. ‘진짜 아빠는 누구냐?’가 중요한 게 아니라 ‘진짜 아빠 맞아?’부터 시작해야할 문제였다. 그래서 원제는 <Ask the Right Question>. 올바른 질문을 하세요!

 

이혼을 했지만 아무튼 딸 가진 아빠의 입장에서 앨버트는 엘로이즈에게 해가 되지 않도록 사건을 진행시키고 싶어 하고 독자인 나도 같은 마음이 된다. 최악의 결말만은 피해가기를... 다행히 나의 그런 바람이 크게 빗겨가지는 않은 셈이나, 의외로 긴장감 넘치는 클라이맥스를 선물 받았다. 스피디하고 자극적인 스릴 서스펜스에서 잠시 쉬어가고 싶다면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소녀의 탄생년도는 1954년. 공책에 메모를 하고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 인화해서 복사본을 만들고 기록을 보려면 마이크로필름을 돌려야 하는 시대. 그런 아날로그적인 감성이 요즘 같은 시대에 신선하게 다가온다. 그렇다고 본격 미스터리와도 다르고 코지 미스터리도 아니라는 점에서 이 작품의 진가는 높아진다. 적당한 유머감각 또한 작품을 지루하지 않게 만드는 주요 요소다. 다음 편에서는 샘슨 탐정의 진짜 딸이 등장한다고 하니 또 다른 재미를 기대해 봄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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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빛의 눈속임] 두 얼굴을 지닌 그녀, 진실을 찾아라 | 장르소설 2021-08-15 1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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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빛의 눈속임

루이즈 페니 저/유혜경 역
피니스아프리카에 | 2018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지역의 독특한 분위기가 사건을 더욱 미스터리하게 만드는 가마슈 경감 시리즈. 모든 사람에게는 빛과 어두움이 공존하는 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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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루이즈 페니의 데뷔작 [스틸 라이프]로 탄생한 가마슈 경감 시리즈는 이미 10편이 넘어서는 성공을 거두었다. [빛의 눈속임A Trick of the Light]은 일곱 번째 시리즈다. 시리즈 미스터리소설이 다 그렇듯이 이 작품도 과거 사건의 언급 때문에 이전 소설에 대한 궁금증이 자꾸 생긴다. 이야기가 지루해질 즈음에 되면 어김없이 끼어드는 과거의 상념과 갈등, 이건 아마도 작가의 역량인 동시에 상술이려니 싶다. 자신의 책을 구입하도록 만드는. 나처럼 1편 이후 7편으로 건너 뛴 사람에게는 제대로 먹히는 미끼다. 가마슈 경감과 보부아르 경위에게 대체 무슨 일이 벌어졌던 건지 그들을 죽음까지 몰고 간 사건은 어떤 상황이었는지가 솔직히 이번 이야기 보다 더 궁금했다. 가마슈 경감과 올리비에의 어색한 관계에 얽힌 사건도. 그런데 대충 검색해보니 그러려면 계속 이전 작품을 읽어야만 하는 모양이다. 으이구.

 

이번 작품은 클라라의 집 정원에서 발견된 시체가 알고 보니 그녀의 옛 친구였다는 데서 시작하는 이야기다. 지도에도 표시되지 않은 그림처럼 아름답고 때 묻지 않은 자연 속에 둘러싸인 스리 파인스 마을에 파티가 열렸다. 몬트리올 현대 미술관에서 열린 클라라의 개인전을 축하하는 자리, 그러나 다음날 아침 언론사의 평론보다 먼저 눈에 들어 온 건 라일락 그늘 아래 누워있는 릴리언 다이슨의 주검이었다. 퀘벡 경찰청 살인 수사반 반장 아르망 가마슈 경감과 장 기 보부아르 경위는 수사본부를 차리고 탐문을 시작한다. 과거의 릴리언을 알던 사람들과 현재의 릴리언을 아는 사람들의 반응은 극과 극이다. 심술궂은 악녀 같았던 미술평론가 릴리언이 개과천선해서 선한 예술가로 거듭 태어난 것일까? 사람은 과연 변할 수 있는가? 그렇다면 그녀를 살해한 동기는 과거에 있는 걸까? 마을에 모인 미술계 사람들에게서 미묘한 반응을 포착하는 가마슈 경감. 모든 사람에게는 빛과 어두움이 공존하는 법이다. 마치 클라라의 그림처럼.

 

무대가 복잡미묘한 정체성을 갖고 있는 캐나다 퀘백이고 보니 영어권과 불어권이 동시에 존재하는 지역의 독특한 분위기가 사건을 더욱 미스터리하게 만드는 듯하다. 그보다 어찌하여 여류추리작가들의 소개에는 애거서 크리스티 직계 타령인가 늘 의문이었는데 오히려 M. C. 비턴과의 공통점을 발견했다. 캐나다 퀘백 지역 스리 파인스 마을에 늘 아르망 가마슈 경감이 파견된다면, 스코틀랜드 북부 로흐두 마을에는 해미시 맥베스 순경이 주변 마을까지 지키고 있다. 작품의 성향 자체는 판이하게 다르지만 목가적인 아주 작은 마을에 웬 살인사건이 그토록 빈번하게 일어나는가 말이다. 사실 두 사람 모두 고전 본격 미스터리의 맥을 잇는다는 점에서는 다르지 않으나 M. C. 비턴은 조금 가벼운 느낌인 반면 루이즈 페니는 문학성을 넣으려 고심한 흔적이 보인다. 하지만, 툭하면 튀어나오는 시 구절이나 마을 사람들의 조크가 담긴 대화 스타일 때문에 지루함을 느끼는 건 내 부족한 소양 탓인 걸까? 여하튼 생각난 김에 다시 읽는 <스틸라이프>는 여전히 불면증에 도움이 되는 와중에 또 묘하게 끌리는 것도 사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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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 사와자키 탐정 시즌2의 출발 | 장르소설 2021-08-05 18: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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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

하라 료 저/권일영 역
비채 | 2018년 06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신주쿠 뒷골목 허름한 빌딩 사무실을 지키고 있는 고독한 탐정 사와자키, 정식으로 받은 의뢰가 아니더라도 수상쩍은 일은 그냥 넘어가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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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통 하드보일드의 맥을 이어가고 있는 일본 작가 하라 료原りょう의 ‘탐정 사와자키 시리즈’가 시즌2에 접어들었다. 그 출발은 [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한다愚か者死すべし]로, 와타나베 탐정의 죽음에 의해 일단락된 시즌1의 3탄 <안녕 긴 잠이여>에서 자연스럽게 연결되고 있다. ‘와타나베 탐정 사무소’를 찾아오는 사람들은 당연히 와타나베라는 이름을 가진 탐정이 있을 거라 생각할 테지만 그곳을 지키는 탐정의 이름은 ‘사와자키’다. 와타나베가 사라지고 이제는 죽음이 확인되었는데도 사무소의 이름을 바꾸지 않는 이유는 간단하다면 간단하고 복잡하다면 복잡하달까. 그러나 중요한 건 이름이 아니라 사건 자체가 아니겠는가. 사건을 맡아 줄 탐정을 믿을 수만 있다면 와타나베건 사와자키건 이름 같은 건 의뢰인으로서는 상관이 없는 것이다.

 

2인조 괴한이 탄 자동차에서 불을 뿜은 총성 두 발. 한 발은 용의자에게, 다른 한 발은 그를 감싸려던 형사에게 맞았다. 한해가 저무는 섣달 그믐날에, 사와자키가 말려든 신주쿠 경찰서 주차장에서의 저격 사건은 뜻하지 않은 방향으로 전개된다. 은행에서 벌어진 총격 사건과 재력가 노인의 실종 사건은 어떤 관계가 있는 걸까. 단순히 야쿠자 조직의 보복 다툼이라고 생각했던 사건은 또 다른 살인사건과 함께 뭔가 이상한 양상으로 흘러가기 시작하고, 사와자키가 우연히 찾아낸 노인에 얽힌 납치 사건 또한 복잡한 정치 사회와 연결되어 있었다. 사실 사와자키 탐정이 실제로 의뢰를 받은 일이란 노인 납치 협박범에게 돈을 운반하는 것뿐이었지만 형사의 죽음에 얽힌 비화를 찾아내는 결과로 이어지고 말았다. 경찰로서는 감사장이라도 수여해야 할 일이지만 문제가 그리 간단할 리가 없다. 물론 우리의 사와자키 탐정이 원하는 바도 아니겠지만. ‘어리석은 자는 죽어야 할 뿐’.

 

이제 오십대에 접어든 중년의 나이임에도 사와자키가 풍기는 고고하고도 시크한 분위기는 한층 깊이를 더해가고 있다. 아직도 휴대전화를 사용하지 않고 전화응답 서비스를 이용하며 줄담배를 피워대는 시대에 뒤떨어지는 행동을 하고 있기는 해도 그게 바로 로맨티스트라는 증거일지도 모르겠다. 그러한 성격에서 엿보이듯이 겉으로는 쿨한 척하지만 사실은 지극히 인간적인 감성을 지니고 있다는 게 사와자키의 커다란 매력이다. 신주쿠 뒷골목 허름한 빌딩 사무실을 지키고 있는 고독한 탐정 사와자키, 정식으로 받은 의뢰가 아니더라도 수상쩍은 일은 그냥 넘어가지 못하는 탓에 이번에도 복잡한 사건에 얽혀들고 만다. 사건의 진상에 다가갈수록 사와자키의 신변에도 위험의 손길이 닥쳐오는데, 얽힌 매듭이 풀리면 허무함도 동시에 찾아든다는 게 탐정이란 직업이 갖는 애환일까. 저변에 흐르는 스타일리시한 감성 또한 ‘사와자키 탐정 시리즈’를 기대하게 되는 이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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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4] 고양이는 이사할 때 세수한다 | 장르소설 2021-07-24 16: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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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4

시바타 요시키 저/권일영 역
시작 | 2010년 0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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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고양이 ‘쇼타로’를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소설 4권. 비와호를 떠나 도쿄로 간 쇼타로는 새로 사귄 친구들과 동네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모험에 나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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검은 고양이 ‘쇼타로’를 주인공으로 하는 시리즈소설 [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이 반려인이 아닌 사람에게도 친근감 있게 다가오는 건 쇼타로의 영리함과 주변 친구들의 개성 덕분이다. 인간보다 더 정이 깊고 사이좋게 지내는 고양이와 개 친구들. 4편 [고양이는 이사할 때 세수한다]에서는 쇼타로가 새로 사귄 친구들이 소개된다. 빌딩 숲과 자동차의 행렬 속에 번잡한 도시 도쿄는 비와호의 한가로운 정취와는 다른 분위기지만 쇼타로는 곧 새로운 보금자리에 적응하는 순발력을 보이며 흥미진진한 하루하루를 보내고 있다.

 

쇼타로의 동거인 사쿠라가와 히토미는 애인의 전근을 계기로 도쿄로 이사를 왔다. 이혼 경력이 있는 히토미는 동거생활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이는 탓에 따로 집을 구하고자 하는데 잘 팔리는 작가가 아니기에 집값이 비싼 도쿄에서 원하는 방을 구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지만, 히토미를 좋아하는 전편집자 이토야마의 도움으로 가구라자카에 근사한 단독주택 별채를 소개받았다. 오래된 주택이지만 마당이 있고 방도 넓은 편이며 욕실과 화장실이 분리되어 있는 이 집의 월세가 싼 이유는 유령이 나온다는 소문 때문인데, 그게 사람이 아니라 고양이 유령이라는 것이다. 마침 본채에 사는 주인집에서도 고양이 두 마리를 기르고 있었다. TV 드라마 주인공 ‘후루하타 닌자부로古畑任三?’에서 따온 이름 후루하타와 닌자부로. 애칭 ‘후루후루’와 ‘닌닌’. 유달리 사이도 좋고 성격도 원만한 이 두 친구들과 쇼타로는 동네를 돌아다니며 새로운 모험에 나선다.

 

'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시리즈의 매력은 본격추리, 서스펜스, SF, 코지 미스터리 등 변화무쌍한 장르가 구비되어 있다는 점이다. 게다가 쇼타로의 시점과 쇼타로가 조연인 작품들이 섞여 있다는 것도 자칫 지루할 수 있는 흐름에 변화를 주는 장치다. 이번에는 도쿄에서의 새로운 생활이 시작되는 '쇼타로와 튀김국수의 모험', 이웃 고양이들과 노천 헌책방에서 함께하는 '쇼타로와 헌책 시장의 모험', 강아지 귀신이 나오는 집에서 펼쳐지는 '쇼타로와 불우한 미소녀의 모험', 사랑하는 딸을 지키려는 부모의 간절한 기원이 담긴 '종이학의 기도' 등 4편의 에피소드와 함께 다양한 수수께끼를 풀어나간다.

 

인생이란 앞날이 어떻게 될지 모른다. 동거인이 다시 이 비와호 주변으로 돌아올 날이 있을지도 모른다. 그리고 내 고양이로서의 삶도 앞날을 알 수 없다.
고양이는 미래에 신경 쓰지 않는다. 신경 써봤자 아무 소용없다. 될 대로 될 것이다. 되지 않을 일은 결코 일어나지 않는다.
내일은 또 내일의 바람이 불 것이다.

 

저자 시바타 요시키柴田よしき가 평소에 가장 아끼는 작품이라는 이 시리즈는 연작 소설집 다섯 권을 포함하여 장편소설 [유키노 산장의 참극-고양이 탐정 쇼타로 등장], [사라지는 밀실의 살인-고양이 탐정 쇼타로 상경]까지 총 일곱 작품이 일본에서 출간된 상태다. 국내에는 ‘고양이 탐정 쇼타로의 모험’ 1~4편까지 출간되었는데, 5권이 빠진 이유는 작가가 10년 만에서야 비로소 차기작을 써냈기 때문인 것 같다. 

 

출간순으로 보자면 1998년 처음 발표된 장편을 시작으로 2016년 연작소설집 5편까지 진행되는 중이다.
ゆきの山?の?劇 - 猫探偵正太?登場 유키노 산장의 참극-고양이 탐정 쇼타로 등장
消える密室の殺人 - 猫探偵正太?上京 사라지는 밀실의 살인-고양이 탐정 쇼타로 상경
猫探偵正太?の冒?1. 猫は密室でジャンプする 고양이는 밀실에서 점프한다
猫探偵正太?の冒?2. 猫は聖夜に推理する 고양이는 크리스마스 이브에 추리한다
猫探偵正太?の冒?3. 猫はこたつで丸くなる 고양이는 고타쓰에서 웅크린다
猫探偵正太?の冒?4. 猫は引っ越しで顔あらう 고양이는 이사할 때 세수한다
猫探偵正太?の冒?5. 猫は毒殺に??しない 고양이는 독살에 관여하지 않는다
그리고 번외편으로 스핀오프 격인 작품이 하나 있다. 風精(ゼフィルス)の棲む場所(제피루스가 사는 곳). 쇼타로의 전 주인 센겐지 류노스케 선생과 그가 키우는 차우차우 혈통이 섞인 잡종견 사스케의 모험을 그린 이야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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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0만 가지 죽는 방법] 매튜 스커더의 고뇌 | 장르소설 2021-06-26 21: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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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800만 가지 죽는 방법

로렌스 블록 저/김미옥 역
황금가지 | 2005년 02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하고 나약해진 자신을 추스르며 각종 범죄나 사고가 발생하는 도시에서 어떻게든 살아보려는 매튜 스커더의 인간적인 고뇌가 짙게 깔려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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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직 뉴욕시 경찰 매튜 스커더는 상당히 죽음에 가깝게 다가서 있는 사람이다. 면허증은 없지만 사립탐정으로 살아가는 그로서는 사건을 추적하다보면 타인의 죽음에 관련되지 않을 수가 없다. 자신 또한 마찬가지로 위험한 직업이라는 걸 떠나서 언제든 쓰러질 수 있는 알코올중독자인 것이다. 금주 모임에 참석만 할뿐 적극적으로 임하지 못하는 그는 알코올의 끈질긴 유혹에 시달리고 있다. 사실 번거로운 사건을 맡는 이유도 집중하다보면 경제적인 이유 외에 술을 마시고 싶다는 생각을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이다. 로렌스 블록의 소설 [800만 가지 죽는 방법Eight million ways to die]은 끊임없이 노력하고 고민하고 나약해진 자신을 추스르며 각종 범죄나 사고가 발생하는 도시에서 어떻게든 살아보려는 매튜 스커더의 인간적인 고뇌가 짙게 깔려있는 작품이다.

 

처음에는 사건도 아니었다. 그저 매춘을 그만둘 수 있도록 포주에게 이야기를 잘 전해 달라는 것뿐. 하지만 그 후 의뢰인이 참혹하게 살해당했다. 당연히 포주에게 의심이 가는 상황이지만 그에게는 명확한 알리바이가 있었을 뿐 아니라 도리어 매튜 스커더에게 범인을 찾아달라는 의뢰를 해온다. 알코올의 유혹을 떨쳐버리지 못하고 병원에 실려 갔다 나온 매튜는 이혼한 아내에게 부칠 돈이 필요하기도 한데다 술 생각이 나지 않도록 몸과 머리를 움직일 수 있는 일이 필요하다는 생각에 사건을 맡는다. 포주 챈스에게는 여섯 명의 창녀가 있었다. 각자의 개성이 다른 만큼 매춘을 하게 된 동기 역시 저마다의 사연이 있다. 그녀들의 이야기를 들으면서, 현직 경찰과 공조수사를 진행하면서, 이따금씩 밀려오는 알코올의 유혹과 싸우는 매튜. 로렌스 블록의 ‘매튜 스커더’ 시리즈는 단순한 미스터리가 아니다. 인간에 대한 고찰이 중심이 되는 철학적인 부분이 크다. 그래서 재미없냐고? 물론 아니다. 오히려 잿빛 여운을 남기는 묘한 매력이 있다.

 

죽음이란 누구에게나 찾아오는 것이겠지만 똑같은 모습으로 죽는 사람은 없다. 즉, 800만 명이 사는 도시라면 800만 가지 죽는 방법이 있다는 이야기다. 솔직히 지금까지 그렇게 생각해본 적은 없었다. 죽음에 이르는 방법을 병이나 사고, 자살이나 살해 같은 큰 범주로만 구분해왔을 뿐이다. 돌이켜보면 직접적이든 간접적이든 알게 된 세상을 떠난 분들의 마지막은 모두 달랐다. 똑같은 사고라도 다친 부위나 사인도 각각 다르고, 병명은 같더라도 아픈 정도도 죽음에 이르는 순간도 모두 다르지 않은가. 대부분의 사람들은 잠자듯이 숨을 거두기를 소망한다. 그러나 실제로 그런 경우는 희박하다. 그렇게 생각하면 조금 두렵다. 언젠가는 닥치고야 말 가까운 사람의 죽음도, 나 자신의 죽음도. 때로 산다는 게 허무할 때도 있다. 그래도 여하튼 계속해서 살아가게 만드는 뭔가가 있다. '겁은 당연히 많고, 불굴의 의지를 가진 걸 수도, 진짜 절망을 모르는 것'일 수도 있겠지만 어쨌든 나는 오늘도 살아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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