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블로그 | 랜덤블로그 쪽지
시누시누님의 블로그
http://blog.yes24.com/shwy5778
리스트 | RSS
태그 & 테마링 | 방명록
시누시누
시누시누님의 블로그
프로필 쪽지 친구추가
12월 스타지수 : 별3,070
댓글알리미 비글 : 사용안함
전체보기
기본 카테고리
독서
나의 리뷰
시누의 서재
나의 메모
기본 카테고리
태그
내용이 없습니다.
2021 / 12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월별보기
나의 친구
독서
최근 댓글
리뷰 고맙습니다 
맞아요 지금 식량이 많은 것도 기후 .. 
흥미진진하고 재미있고 멋진 리뷰 잘 .. 
아 컬처블룸에서 방금 읽은 리뷰시다^.. 
안녕하세요. 김성호 작가입니다. 소중.. 
새로운 글
오늘 40 | 전체 11428
2020-08-20 개설

전체보기
돈의 흐름이 보이는 MZ세대 경제 수업 | 시누의 서재 2021-10-25 18:26
http://blog.yes24.com/document/15302272복사Facebook 보내기 트위터 보내기

[도서]돈의 흐름이 보이는 MZ세대 경제 수업

앤드루 O. 스미스 저/신진오 감수/정윤미 역
서울문화사 | 2021년 10월

내용     편집/구성     구매하기

돈의 흐름이 보이는 MZ세대 경제 수업

위 상품을 구매하면, 리뷰등록자에게 상품판매대금의 3%가 적립됩니다. (상품당 최대 적립금액 1,000원) 애드온 2 안내

아인슈타인이 복리를 우주에서 가장 강력한 힘이라며 강조했던 시대가 있었다. 사실 베이버부머나 X 세대 때만 하더라도 은행 이자율은 10%를 넘겼고 열심히 저축하면 은행이 불어난 돈으로 보상을 해줬다. 오늘날 은행에 돈을 맡기면 바보 소리를 듣는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하면 저축 예금이나 일반 계좌에 있는 돈은 매순간 가치가 떨어지는 셈이다. 그래서일까. 동학개미운동의 상당수는 20~30대 젊은층이었다. 투자만이 자산을 불릴 수 있는 유일한 길이라 생각한 것이다.

특히나 한국인의 자산 포트폴리오에 '투자'라는 선택지가 들어온 것은 그리 오래 되지 않았다. 글공부는 열심히 해도 경제 공부는 하지 않는 게 미덕이라 여기는 세대가 있을 정도였고 그들의 자녀들 또한 오랜 시간 금융 문맹으로 살아왔다. 덕분에 동학개미운동이라는 특이점의 순간에도 그저 남들이 사니까 주식을 사는 투자자가 넘쳐나는 것을 쉽게 목격할 수 있었다. 입시 공부보다 경제 공부가 인생에는 더 큰 도움을 준다는 사실을 깨닫지 못한 사람들의 표상이었다.

<돈의 흐름이 보이는 MZ세대 경제 수업>은 미국 사회에 첫 발을 내딛는 MZ세대들에게 '돈'이 무엇인지부터 커리어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 주식, 부동산 등 각종 투자, 예금저축, 보험, 은퇴에 이르기까지 그야말로 실생활 경제의 모든 것을 코칭하는 책이다. 경영학 용어로 고객의 '생애주기'에 맞춰 경제의 A to Z를 설명하는 상세한 가이드북이라 할 수 있다. 물론 연금 저축, 은퇴 설계 등의 파트에서 특정 상품을 설명하는 부분은 미국의 기준인 점이 있으나, 돈과 경제란 세계 어디에서나 통용되는 원리이다. 사회 생활을 시작하기 전부터 돈을 공부하고 계획성 있게 자산을 증식하는 방법을 고민하는 것은 미국 사회든 한국 사회든 적용할 수 있는 점이다.

눈 여겨볼 점은 '기본기'에 상당히 충실하다는 점이다. 주식 투자나 부동산 투자를 통해 자산을 빠르게 증식하는 방법은 물론 중요하다. 허나 예산을 설정하고 지출을 기록하는 등 개인이라는 주체의 경제 상황을 면밀히 파악하는 것은 더욱 중요하다. 임직원 수가 5명도 되지 않는 회사도 회계 원장을 정확히 기입하고 재무 상황을 살피지만, 평범한 개인은 자신의 돈 흐름을 전혀 추적하지 않는 경우가 많다. 책은 투자 방법에 앞서 돈의 흐름을 꿰뚫을 수 있는 '기본기'를 강조하며 교육한다.

부동산 폭등으로 경제 전반이 망가진 지금 한국 사회는 혼란에 빠져있다. 집값은 천정부지로 오르고 자산이 늘어나는 속도는 너무나 느리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자본시장에 막대한 돈을 쏟아붓고 있다. 그럼에도 결국 시작은 기본적인 경제 공부부터이다. 한 사람의 인생에 걸쳐 마주하는 경제 상황을 고루 조명한 책을 통해 기본에 충실한 호모 이코노미쿠스가 될 수 있기를 기원한다.

 

* 본 리뷰는 출판사의 도서 지원을 받아 주관적으로 작성되었음을 밝힙니다. 

이 글이 좋으셨다면 SNS로 함께 공감해주세요.
댓글(0) 트랙백(0)
이 리뷰를 | 추천 0        
진행중인 이벤트
나의 북마크
이벤트 세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