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도서서평
일 잘하는 사람은 알기 쉽게 말한다
- 글쓴이
- 이누쓰카 마사시 저
현대지성
일을 잘 하고 싶으니 알기 쉽게 말하면 더욱이 좋겠구나?? 일이 많이 향상될 수도 있겠구나 하는 생각이 먼저 들었다. 어떠한 설명을 할 때 어렵게 말해 상대방이 도통 못 알아듣고 답답해한다면 말하는 사람 또한 답답할 것이다.
'알기 쉬운 설명에는 법칙이 있다'
이런 설명의 비밀을 습득할 수 있다면 책 한 권 못 읽으랴... 저자는 학원 강사를 하며 학생들이 전혀 이해를 못하는 내용들로 수업을 하였다 하는데 저자만 유식했던 것이지 정작 학생들은 짜증이었다 한다. 책을 읽으며 어떤 분야의 전문인이라 하여 전문용어만 사용한다면 상대가 그 전문용어를 전혀 모르는데 무슨 소용이 있을까?? 생각 들었다. 그러니 전문용어를 섞어 설명하기보단 알기 쉬운 설명이 더 유익할 것이다.
이 책에는 1~7단계의 IKPOLET 법으로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저자는 상대방이 이이 알고 있는 내용을 알기 쉽게 전하는 것만으로 큰 차별성이 없고 어려운 내용을 어렵게 전하면 상대가 혼란만 더할 뿐 가치는 줄어든다며 고난도의 내용을 상대방이 이해할 수 있는 수준으로 낮춰 설명하는 것이 가장 가치 높은 설명이라 하였다.
쉽게 설명하는 단계를 알려 줄 때 그림 설명이 같이 있어 더욱 쉽게 이해를 돕는다. 또한 길 안내는 쉽고 정확하게 설명하는 요령을 익히는데 최적의 훈련 방법이다 말하여 길 안내하듯 말해보는데 정말 길 안내를 할 때 상대가 길을 찾기 쉽게 구체적으로 간략히 설명을 하여야 하기 때문이구나 싶었다.
7단계 중 '7단계 전이한다'라는 쉽게 설명하여 상대방에게 얼마나 전달이 잘 되어 상대방이 이해를 하고 있는지를 다루는 중요한 내용들인 것 같다.
알아듣기 쉽게 설명을 하기 원한다면 또한 일 잘하는 사람이야 듣고 싶다면 꼭 읽어보라고 권장한다.
- 좋아요
- 6
- 댓글
- 0
- 작성일
- 2023.04.26
댓글 0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