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사진
dressing00
  1. 기본 카테고리

이미지

도서명 표기
놓아주는 엄마 주도하는 아이
글쓴이
네드 존슨 외 1명
쌤앤파커스
평균
별점9.9 (45)
dressing00

이 책의 부제 ' 자기주도성은 성공 경험으로 만들어진다'가 한마디로 책을 설명한다. 아마도 이 책이 궁금한 사람은, 아이를 어떻게 놓아줄 수 있을까 고민하는 부모가 아닐까 싶다. 어렸을 때부터 아이에게 어떤 교육을 시키면 좋을지 고민하는 것이 요즘 부모이고, 사교육비는 응당 감당해야할 몫으로 받아들이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부모의 통제하에 크는 아이가 공부는 잘 할지 모르겠지만, 자기 인생에서 행복을 찾을 수 있을지는 모르겠다. 저자는 아이들이 '통제받는 삶'에 익숙해지지않도록, 아이들이 자신의 내적 동기를 찾고 경험을 통해 자기주도성을 가질 수 있도록 조언한다. 



 



아이가 겪는 경험에 부모가 개입하는 순간, 오히려 그들을 망칠 수 있다는 이야기다. 내 아이들은 아직 어린이집과 유치원을 다니는 유아들이라 그러한 순간을 아직 마주치지는 않았다. 하지만 친구 무리를 만들어 함께 체험수업을 듣게하고, 학원을 보낸다는 이야기를 들으면, 아이들의 교우관계까지도 신경써야하는게 요즘 부모의 역할인가 싶다.  



 



나 어릴적에는 그러지 않았다고 하면, 그때랑 지금과는 다르다는 이야기만 들려온다. 아이들간 분쟁은 학교폭력위원회를 통해 해결하고, 부모 또한 신경쓰지 않을 수 없는 일들. 이러한 일들이 언제부터 당연시된건지, 사실 잘 모르겠다. 내가 어른이 되고 보니 사회는 바뀌어있었고, 애가 없었을 때에는 전혀 몰랐던 사실들이다.



 



결국 아이들을 좀 더 성숙한 인격체로 받아들이고 부모의 개입을 자제하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해야한다고 이야기한다. 정지시간이 아이를 '생각하는 인간'으로 만들어준다며, 공상할 수 있는 자유시간을 많이 주라고 말이다. 



 



그러나 아이들이 명상이나 공상할 수 있는 환경인지 모르겠다. 학원 뺑뺑이를 돌리지 않으면, 그 시간에 스마트폰을 할텐데, 그것보다는 학원이 낫지 않겠냐는 반문이 떠오른다. 유현준 교수의 말처럼 공간이 우리의 사고를 지배하지만, 빽빽한 아파트에서 벗어나 자연환경과 벗삼으며 살아갈 수 있는 조건을 갖추기가 그리 쉬운게 아니다. 



 



그나마 요즘 부모들은 주말마다 각종 체험학습 및 캠핑으로 아이들이 활동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든다. 어린이박물관을 비롯하여 어린이들 대상 체험의 주말예약이 그토록 꽉꽉 찬 것은 모든 부모가 우리 아이가 많은 경험을 하기 바라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이 또한 짜여진 체험학습이긴 하지만. 



 



이 책을 읽으면서 우리 엄마가 정말 '놓아주는 엄마'였음을 느꼈다. 어렸을 때부터 나에게 어떠한 것도 강요하지 않았고, 나의 모든 결정을 지지해주었으니 말이다. 



 



나 또한 그러한 엄마가 될 수 있을까? 그때랑 지금이랑 다르다고 이야기해야할까, 아니면 환경은 달라졌지만 노력중이라고 해야할까. 분명한 건 그런 엄마 밑에서 자란 우리 두 남매는 자기주도성만큼은 뛰어나다는 점이다. 그것이 성공이든 실패든 어떠한 결과가 나와도 잘 받아들이고 나아간다는 점이다. 



 



그래서 환경은 바뀌었지만, 여전히 놓아주는 엄마가 되어야 할 것 같다. 이 책을 참고하여 아이와 부모간의 적정 타협점을 찾아서 말이다. 



 



이 책의 공감글귀



_좋은 의사 결정에는 감성지능이 필요하다. 아이들은 자신의 감정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77p)



_수용의 힘은 강력하다. 아이들을 진정으로 수용하면 존중의 마음이 전해진다. 수용은 선택이기도 하다. 세상을 있는 그대로 수용하면 삶의 통제감이 커진다. 이로써 우리는 더 효과적으로 한계를 설정하고 규율할 수 있다. 수용은 융통성을 키우고 사려 깊은 반응을 낳는다.(111p)



_정지시간이 아이를 '생각하는 인간'으로 만들어준다.(145p)



_우리는 아이들이 다른 아이들에게 뒤처지지 않도록 '낭비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 연이은 여러 활동으로 일정을 짠다. 하지만 공상할 수 이는 자유시간이야말로 아이들에게 가장 필요한 시간이다.(149p)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3.04.26

댓글 0

빈 데이터 이미지

댓글이 없습니다.

첫 번째 댓글을 남겨보세요.

dressing00님의 최신글

  1. 작성일
    2025.5.23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23
    첨부된 사진
    20
  2. 작성일
    2025.5.1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6
    첨부된 사진
    20
  3. 작성일
    2025.5.16

    좋아요
    댓글
    0
    작성일
    2025.5.16
    첨부된 사진
    20

사락 인기글

  1.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0
    좋아요
    댓글
    243
    작성일
    2025.5.20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2.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19
    좋아요
    댓글
    158
    작성일
    2025.5.19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3. 별명
    리뷰어클럽공식계정
    작성일
    2025.5.21
    좋아요
    댓글
    100
    작성일
    2025.5.21
    첨부된 사진
    첨부된 사진
    20
예스이십사 ㈜
사업자 정보